인문과학 루스 베네딕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루스 베네딕트 (Ruth Benedict,1887~1948)
♤ 인류학자 루스 베네딕트
루스 베네딕트는 뉴욕에서 태어나서 1880년대 여성을 남성과 평등하게 교육한다는 목적으로 설립된 배서 대학을 다녔다. 베네딕트는 처음에는 문학을 공부하고 시를 발표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진보당의 광범위한 정치현안과 근대주의 예술풍조, 매력적인 영국 독일 문학등을 통한 비판적 분석등과의 만남을 통해 인류학과 더욱 가까워질수 있었다.
특히 니체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후에 니체의 작품에서 두 개념인 아폴론적 접근과 디오니소스적 접근을 차용하게 된다.
베네딕트는 1914년 스탠리 베네딕트와 결혼 하지만 원만한 생활을 못하였다. 그래서 다시전환점을 마련하고자 학업을 계속 하게 되었고 신사회조사연구원에 있게 되었다. 1년후 콤럽비아 대학에서 대학원 과정을 밟았고 거기서 그녀에게 영향을 주었던 프란츠 보아스를 만나게 된다.
베네틱트의 학위 논문은 현지조사가 아니라 도서관 조사 위주로 이루어진 점이 특징적이다.
도서관 위주의 연구를 하다가 1920년대 중반부터 현지조사를 가게 되는데, 1924년 주니족, 1925년 조니족과 코치티족, 1927년 오탐족, 1931년 메스칼레로 아파치족 현지 조사를 하게 된다.
♤ 문화의 유형
베네딕트의 문화의 유형에 대한 의미는 다섯가지로 요약할수 있다.
첫 번째,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이다. 주니족, 도부족, 콰키우틀족의 다른 생활 유형들을 대비시킴으로써 그녀는 근대적 인간들 사이의 차이를 이해하는 데 문화의 인과론적 우위를 증명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