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공화정의 발달과 몰락 공화정 발달 공화정 의미 공화정 성격 로마 신분투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로마 공화정의 발달과 몰락
ㅡ 목 차 ㅡ
1. 머리말
2. 공화정의 발달
1) 공화정의 의미
2) 공화정의 성격
3) 신분투쟁
3. 공화정의 위기와 몰락
1) 그라쿠스 형제의 개혁
2) 내란과 몰락.
4. 맺음말
1. 머리말
로마 공화정기에 로마인들은 무력에 의해 지중해 세계와 그 광대한 배후지를 정복하여 통일적으로 통치하였다. 로마 외에도 고대 지중해 세계에서 군사적으로 뛰어난 다른 민족들도 있었다. 그러나 로마인들은 무력에만 능하였던 것이 아니라 정복지의 평화를 유지하고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다양한 민족들을 통치함으로써 법률과 행정에서도 특히 두드러진 능력을 발휘하였다. 또한 로마인들은 예술, 건축, 문학, 철학, 등에서 그리스인들의 문화적 업적을 모방하고 더욱 정교화한 결과 그리스인들의 문화적 업적을 모방하고 더욱 정교화한 결과 그리스인의 유산을 보존하여 후세에 전달해주는 역할도 하였다. 로마사는 헌정상 왕정, 공화정, 제정이라는 세가지 통치체계로 구분된다. 본문에서는 로마 공화정의 발달과 몰락 과정에 대해 서술 하겠다.
3. 공화정의 발달
1) 공화정의 의미
참주처럼 군림하던 왕을 로마의 귀족들이 왕정을 폐지하고 수립해간 정체가 공화정이었다. 공화정이라는 말은 ‘공공의 재산’ ‘공공의 일’을 의미하였다. 로마 공화정은 반드시 민주적인 통치형태를 의미하지는 않았고, 왕이나 황제가 존재하는 통치형태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정체를 의미하였다. 즉 공화정은 본질적으로 기원전 5~4세기에 발달한 로마의 공화정을 의미하게 되었다.
이때의 공화정은 결코 민주적이지 않았으며, 권력의 자의적 행사를 억제한 법과 제도를 통해 귀족들이 통치행위를 균등하게 분배한 정체였다.
2) 공화정의 성격
기원전 2세기 로마에 볼모로 잡혀왔던 그리스 출신의 역사가 폴리비오스는 로마의 집정관, 원로원, 민회의 기능에 주목하여 로마 공화정을 혼합정체로 규정하고, 이 세 요소의 상호 견제와 균형을 통해 로마가 짧은 시간에 부국강병을 이루어 지중해 세계를 제패하였다고 격찬했다. 그러나 로마 공화정은 본질적으로 강력한 과두정 지배 체제였다. 원로원의 경우 엄격한 서열 원칙이 있어 토론시 원로원 제1인자가 먼저 정견을 밝힌 후에 감찰관, 집정관, 법무관 순으로 자신의 견해를 발표하도록 되어있었다. 때문에 뒤로 갈수록 말할 수 있는 주제가 줄어들어, 서열이 낮은 의원은 투표권 외에는 자신의 의사를 밝힐 수 없었다. 이런 체제에서는 먼저 발언한 서열 높은 발언자의 노선에 따라 결론이 내려질 게 분명하였다. 또 서열이 낮은 의원들은 대개 전임 집정관의 후원을 받아 정무관에 올랐기에 이들에 동조해야 했을 가능성이 높다. 마찬가지로 정무관들도 임기가 짧은데다, 전임 정무관으로 구성된 원로원의 집단적 지혜와 의사 결정에 의존하였으며, 자신들도 원로원 의원이 되거나 의원 서열이 높아지길 기대했기 때문에 사실상 원로원에서 독립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정무관도 과두정을 형성하는 원로원 내의 실세 집정관 출신들의 뜻에 따를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공화정 초기의 귀족과 평민간의 신분 투쟁의 결과 평민은 상당한 권익을 확보하였으나 역시 한계가 있었다.
3) 신분투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