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로스-젖잎이 달린 나무 사이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에로스 : 젖잎이 달린 나무 사이로
제1장 숲속의 여행
▶에로티즘의 향기
▶에로티즘과 미의 관계
제2장 여행자
▶에로스의 탄생
제3장 홍수
▶욕망의 정점
▶아메리칸 뷰티vs하얀풍선
제4장 꽃이 지다
▶사랑은 젖가슴에서
▶소외, 딱딱한 응고와 상처
제5장 빛
▶공격의 화살
제6장 두려움
▶갈증의 피
▶뒤르켐의 지령
제7장 온기가 남은 재
에로스의 문화건설능력은
억압없는 승화이다. (248쪽) 김인환 옮김, 『에로스와 문명』, 나남출판 2004
제1장 숲속의 여행
에로티즘의 향기
아름다운 라푼젤은 숲 속의 탑에 갇힌다.
“라푼젤 라푼젤, 머리카락을 늘어트려 주렴”
마녀의 목소리를 듣고 라푼젤이 긴 머리카락을 창문 밖으로 늘어트리면 마녀는 그 머리카락을 붙잡고 탑으로 올라온다.
라푼젤의 눈망울은 순수하고 관능적이다. 그것은 욕망을 성취하기 위해 상대를 발가벗겨 버리는 라지의 눈과 닮았다. 라푼젤의 아른거리는 육체와 겹치는 영화 하얀 풍선은 낡아버린 웨딩드레스 색깔처럼 조금 눅눅하다. 라푼젤은 유혹의 위반자다. 그리고 그 촉촉한 눈망울은 에로티즘이다.
하얀 풍선
(The White Balloon, Badkonake Sefid, 1995)
다큐멘터리와 픽션의 경계를 허물어뜨린 스타일, 테헤란의 미로 같은 골목길을 주된 요소로 잡은 미장센에서 우리는 그것을 보게 된다. 공간적 사건이 아니라 정서적 사건이다. 라지가 무엇을 바라보면 우리도 라지의 눈으로 그것을 본다. 도랑에 떨어진 지폐를 바라보며 지폐로 쇼트가 전환되는 것은 이렇게 이해할 수 있다. 하얀 풍선은 픽션이고 따라서 가상이지만 이런 맥락으로 해당 장면을 사실에서 욕망의 에로티즘을 새긴, 가상의 현실로 바꿔놓는다.
이 한정된 시공간에서 라지의 순박함과 맹목성의 이중적인 정체성이 존재한다. 그것은 물고기를 사고 싶다는 라지의 표면적 욕구와 상충되는 욕구, 엄마의 경고를 무시하고 뱀장수로 상징되는 남자들의 세계를 지난다든가 곧바로 목적지에 가지 않고 빵가게 앞에서 서성이는 것에서 볼 수 있다. 여기서 빵가게의 의미는 조금 남다르다.
이 영화, ‘하얀풍선’을 만든 1960년 출생한 파나히는 88년부터 92년까지 이란 방송국에서 단편 영화와 다큐멘터리를 찍었다. 그 시절 마지막 작품은 키아로스타미의 첫 영화인 10분짜리 단편<빵과 골목>은 하얀 풍선과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다. 지폐를 잃어버린 장소가 빵가게 앞 이라는 설정과 화려한 진열대를 바라보며 또 다른 욕망이 상충한다. 그 장소는 단순한 빵가게를 넘어서서 엄마의 자궁에서 나와 고통 받은 무의식의 자아를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빵가게 안에 진열된 크림케이크와 맛있는 빵들은 어머니의 자궁에 빠져들게 하는 달콤한 꿀이자 순백의 향기이며 라지의 내면을 투영하는 욕망이다. 이곳은 자궁이자, 에로티즘의 향기가 흐르는 부드럽고 촉촉해서 함부로 들어가지 못하고 바라볼 수밖에 없는 공간이다.
에로티즘과 미의 관계
아름다움이란 행복에 대한 약속이다. 라고 스탕달은 말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화의세계 2022 교재와 강의 1,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 (신화의세계 2,3,4 장 요약 서술)제2장 올륌포스 신들의 탄생과 신들의 전쟁, 제3강 올륌포스의 신들 (1), 제4강 올륌포스 신들 (2)
  • 달린 케르베로스가 지키고 있었다고 전해진다.6) 페르세포네제우스는 데메테르와의 사이에서 페르세포네를 낳는다. 데메테르는 땅에서 곡식을 자라나게 하는 대지의 여신으로 딸 페르세포네와 동일한 신으로 여겨지기도 하는데, 이러한 이유로 페르세포네는 데메테르의 처녀 시절을 보여준다고 하여 처녀라는 뜻의 코레로 불리기도 한다. 제우스의 형제인 저승의 신 하데스가 꽃을 따러 나온 페르세포네를 저승으로 납치하여 아내로 삼은 뒤 석류를

  • 그리스 신화의 12신 A+ 평가 자료
  • 달린 세찬 바람의 아들이 나왔다. 그가 사랑의 신 에로스이다. 하지만 에로스의 탄생 설화는 다양하다. 태초의 우주의 알로부터 나왔다고도 하고, 아레스와 아프로디테의 자식이라고도 하며, 또한 헤르메스와 아프로디테의 자식이라고도 한다. 플라톤은 에로스에 대해 철학적 설명을 하기 위해 아프로디테 탄생을 기념하여 풍요의 신 포로스(Poros)와 궁핍의 여신 페니아(Penia) 사이에서 태어났다고 했다. 4. 지배영역- 불멸하는 신들 중에서 가장 사랑스

  • [철학] 신화의 철학적 의미와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
  • 사이드’, ‘집으로’를 성숙의 현대적용사례로 볼 수 있다.‘블라인드 사이드’는 4명가족에 흑인1명이 입양되어 같이 지내면서 엄마와 흑인아들, 그 둘의 성숙&성장함을 나타낸 영화이다.그리고 ‘집으로’는 노인과 아이가 서로 이해해가며 성숙해가는 모습이 담겨있는 영화이다. *참고문헌- C. G. Jung 저, 인간의 상과 신의 상, 한국융연구원, 2008- 카를 구스타프 융 저, 카를 융 : 기억 꿈 사상, 김영사, 2007- C. G. 융 저, 인격과 전이, 한국융연구원,

  • [여성학]프시케 4가지 과업을 통해 바라본 여성
  • 사이에 그런 잣대에 스스로 맞춰가고 있다. 이제 여성들도 당당히 소리를 높여야한다. 모든 권리를 남성 대 여성으로 누리려고 하지 말고 인간 대 인간으로 서로의 권리를 찾았으면 한다.4. 딸 가진 부모는 죄인시어머니로부터의 구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들을 낳아야만 한다. 아들을 낳고 부터는 구박에서 어느 정도는 벗어날 수 있다. 며느리도 아들을 낳고 부터는 어느 정도 기를 펼 수 있고 한 집안에 시집와서 해야될 큰 숙제를 해낸

  • [신화와 철학] 세계의 창조신화
  • 사이드 동화 괴물들이 사는 나라, 마법 침대, 부엉이와 보름달에서 현대에의 적용을 할 수 있다.Ⅷ. 오이디푸스 왕과 프로이트 심리학 이야기 Michael Jacobs, 지그문트 프로이드, 학지사, 2007홍준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자의 성, 여자의 성, 아난케, 2005김상환, 홍준기, 라깡의 재탄생, 창작과비평사, 2002마가렛 머켄하우프트, 정신분석과 프로이트, 바다출판사, 2002이정호, 사랑의 미로, 동인 출판사, 20031. 오이디푸스 신화와 프로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