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초의 생애와 밀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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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혜초의 생애와 밀교사상
1. 서론
혜초(慧超 또는 惠超)는 신라 성덕왕(聖德王) 혹은 경덕왕(景德王) 때의 고승(高僧)으로, 787년에 중국의 오대산 건원보리사(五臺山 乾元菩提寺)에서 입적하였다. 그의 인도 기행문(紀行文)인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이 1908년 중국 돈황에서 프랑스의 동양학자 펠리오(P.Pelliot)가 책명과 저자명이 떨어진 상태의 잔간(殘簡) 일부 또는 대부분이 흩어지고 남은 문서
으로 발견되었는데 왕오천축국전은 동서교류사(東西交流史) 연구에 귀중한 사료로 평가되고 있다. 혜초는 밀교승으로 기우제를 지내는 등 주술적 특성을 보이고 당대 최고의 밀교승 금강지나 불공 문하에서 배워 후에 밀교 경전을 한역하는 작업을 맡을 정도로 높은 위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당대 신라는 밀교를 받아들여 밀교의 호국적 신앙이 전래되어 신라만의 밀교가 발전하고 있었다. 이 글에서는 혜초의 생애(生涯)와 사상(思想)을 다루고, 사료(史料)가 없는 상태에서 혜초가 신라인으로 비정되었는지를 다룰 것이다 본래 밀교승 불공 삼장의 제자라는 것만 알려져 있었으나 다카쿠스 준지로(高楠順次)에 의해 신라인으로 비정되었다.
. 이후 혜초의 행적에서 혜초가 당대 밀교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살피고 당대 신라의 밀교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2. 본론
1) 혜초의 생애
(1) 혜초의 생애
혜초의 생애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우선 혜초의 출생은 현재 700년경 설과. 704년설 두 가지 설이 있으며, 성덕왕(聖德王) 18년(719년) 무렵에 16살에 당에 들었다는 기록이 있어 혜초의 출생은 704년일 가능성이 크다. 『혜초의 왕오천축국전』,정수일 역주, p. 31,학고재, 2004.
출생 이후 앞에서 밝힌 바와 같이 719년 16세의 나이로 당에 들어 광주(廣州)에서 인도 출신 밀교 문자 언어로 표현된 현교(顯敎)를 초월한 최고심원(最高深遠)한 가르침, 금강승(金剛乘)이라고도 한다.
승(密敎僧) 금강지(金剛智)에게 사사받았고, 723년 금강지의 권유로 광주를 떠나 바다를 통해 서역(西域)로 향했다. 이후 개원(開元) 15년(727)년에 이르기까지 4년간 서역을 순유(巡遊)하고, 장안(長安)에 돌아왔다. 개원 21년, 천복사(薦福寺)에서 8년간 금강지와 함께 밀교 경전을 연구하고, 개원 27년에는 『대승유가금강성해만수실리천비천발대교왕경(大乘瑜伽金剛性海曼殊室利千臂千鉢大敎王經)』라는 밀교(密敎) 경전의 필수(筆手)와 한역(漢譯)작업을 시작하였으나 이듬해에 스승인 금강지가 입적(入寂)하여 작업이 중단되기도 했다. 대력 8년(773년), 장안 대흥선사(大興善寺)에서 불공(不空) 불공(不空, 705~774)은 당 시대의 불교승이자 밀교 경전의 역경자이다. 원명은 아모가바즈라(Amoghavajra)이고 번역해서 불공금강(不空金剛)이라고 하며 보통 불공이라 약칭한다. 밀교의 제6대조이다.
의 강의를 수강하여 관정도량(灌頂道場) 도량은 사원의 법당에서 이루어지는 법회이고, 관정은 이마에 물을 뿌리는 불교의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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