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법]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이 유아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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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과정의 관계

2. 국가의 지원

3. 수혜자의 입장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은 말 그대로 유아를 위한 교육이다. 이 때 유아는 Morrison에 의하면 임신 후에서 8세까지로 폭넓게 이야기하고 있으나 유아교육법에서는 3세에서 5세를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영유아보육법에서는 0세에서 6세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영 유아로 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지금 현재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유치원과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즉 유치원과 보육시설에서 대상으로 하고 있는 연령에서 3세~5세 아동은 공히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유아교육에 대해 논할 때 우리나라에서는 유치원과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를 모두 포함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아교육이라고 해서 유치원만을 대상으로 한다면 보육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유아들에 대한 부분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법이란, 국가의 강제력을 수반하는 사회 규범으로서 국가 및 공공기관이 제정한 법률․명령․규칙․조례 따위를 말한다. 따라서 각 법에는 그 특정목적이 있을 것이며 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그 특정 목적을 또한 알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가? 유아교육법은 그 목적이 유아교육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유아교육법 제1조)으로 하고 있고 영유아보육법은 영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영유아보육법 제1조)으로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참고문헌
나 정(2001). 유아교육정책: 어디로, 어떻게 가야하는가? 서울: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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