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법]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이 유아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과정의 관계
2. 국가의 지원
3. 수혜자의 입장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교육은 말 그대로 유아를 위한 교육이다. 이 때 유아는 Morrison에 의하면 임신 후에서 8세까지로 폭넓게 이야기하고 있으나 유아교육법에서는 3세에서 5세를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영유아보육법에서는 0세에서 6세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영 유아로 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지금 현재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유치원과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즉 유치원과 보육시설에서 대상으로 하고 있는 연령에서 3세~5세 아동은 공히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유아교육에 대해 논할 때 우리나라에서는 유치원과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를 모두 포함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아교육이라고 해서 유치원만을 대상으로 한다면 보육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유아들에 대한 부분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법이란, 국가의 강제력을 수반하는 사회 규범으로서 국가 및 공공기관이 제정한 법률․명령․규칙․조례 따위를 말한다. 따라서 각 법에는 그 특정목적이 있을 것이며 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그 특정 목적을 또한 알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가? 유아교육법은 그 목적이 유아교육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유아교육법 제1조)으로 하고 있고 영유아보육법은 영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영유아보육법 제1조)으로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 참고문헌
-
나 정(2001). 유아교육정책: 어디로, 어떻게 가야하는가?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