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이야기로 배려배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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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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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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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로
‘배려’배우기
서론
왜 ‘배려’인가?
본론
1. 이야기에 앞서
2. 이야기 들려주기
3. 마무리하기
4. 지도의 초점
결론
과제를 마무리하며
서론
왜 ‘배려’인가?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한다. 생김새는 물론이고 성격까지, 나와 똑같은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이렇게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이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의 준거체제에서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배려’이다.
하지만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배려’의 중요성을 너무도 쉽게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다.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서로에 대한 배려를 당연시 여기던 과거와는 달리, 하루하루를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다른 사람을 배려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되어버렸다. 이런 사회에서 자라난 우리 아이들 역시 배려의 가치를 잊고 살아가기 쉽다. 특히 대부분의 아이들이 자신을 제외하고 형제가 한 명밖에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전의 아이들보다 훨씬 더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우리 아이들에게‘배려’라는 덕목의 중요성을 가르쳐주고 내면화시키기 위해, 초등 도덕교육에서 이에 대해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이야기를 활용한 교육의 주제로‘배려’를 선정하게 되었다.
본론
1. 이야기에 앞서
길 잃은 노인에 국밥 사주고 가족 찾아준 집배원
[중앙일보] 2009-06-16 14:31
폭우 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노인을 정성껏 돌보고 가족까지 찾아준 집배원이 있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지난 10일 우정사업본부장 앞으로 한 통의 편지가 도착했다. 보낸 사람은 경기도 광명시 철산 2동에 사는 김모씨. 김씨는 편지에서 광명우체국에 근무하는 최인석 집배원의 선행을 소개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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