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이야기로 배려배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야기로
‘배려’배우기
서론
왜 ‘배려’인가?
본론
1. 이야기에 앞서
2. 이야기 들려주기
3. 마무리하기
4. 지도의 초점
결론
과제를 마무리하며
서론
왜 ‘배려’인가?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한다. 생김새는 물론이고 성격까지, 나와 똑같은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이렇게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이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의 준거체제에서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배려’이다.
하지만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배려’의 중요성을 너무도 쉽게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다.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서로에 대한 배려를 당연시 여기던 과거와는 달리, 하루하루를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다른 사람을 배려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되어버렸다. 이런 사회에서 자라난 우리 아이들 역시 배려의 가치를 잊고 살아가기 쉽다. 특히 대부분의 아이들이 자신을 제외하고 형제가 한 명밖에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전의 아이들보다 훨씬 더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우리 아이들에게‘배려’라는 덕목의 중요성을 가르쳐주고 내면화시키기 위해, 초등 도덕교육에서 이에 대해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이야기를 활용한 교육의 주제로‘배려’를 선정하게 되었다.
본론
1. 이야기에 앞서
길 잃은 노인에 국밥 사주고 가족 찾아준 집배원
[중앙일보] 2009-06-16 14:31
폭우 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노인을 정성껏 돌보고 가족까지 찾아준 집배원이 있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지난 10일 우정사업본부장 앞으로 한 통의 편지가 도착했다. 보낸 사람은 경기도 광명시 철산 2동에 사는 김모씨. 김씨는 편지에서 광명우체국에 근무하는 최인석 집배원의 선행을 소개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적 틀에 입각하여 이야기 접근하기 장애우를 이해하고 배려하기
  • 할 수 있어요.그렇다면 우리가 어떤 것들을 할 수 있을까요?(사진 출처 : http://cafe.naver.com/qkrqhrud080415/31 블로그 을 제시하며) 다음 사진은 공공 버스에 있는 장애우 전용 좌석입니다. 점차적으로 장애우 좌석이 있는 버스가 늘어나고 있어요.그 자리를 장애우를 위해 비워주는 것은 그들을 위한 배려라고 할 수 있겠죠.이처럼 생활 속에서 우리의 작은 행동 하나 하나가 그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볼까요?

  • 이야기로 마음 나누기 배우기
  • , 실천내용을 적어 봅시다.-> 가치교육은 결국 실천과 연결되어야 한다. 도덕적 태도와 정신은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단순히 가치에 대하여 말하거나 글로 써보는 것으로는 실질적인 태도와 성향을 기르는 데 부족함이 있다. 실천적인 과제 부과를 통해 가치를 경험을 통해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일상적인 생활태도로 연결할 수 있다.4. 참고문헌■ 유병렬 , 도덕교육론■ 이미애 , TV동화 행복한 세상 ■ 아름다운 가치사전 , 채인선

  • 정의와 배려 레포트
  • 정의와 배려● 목 차 ●Ⅰ. 들어가며Ⅱ. 정의와 배려에 관한 이론ⅰ) 정의윤리와 배려윤리 논쟁의 이론적 기초ⅱ) 배려, 정의, 평등ⅲ) 콜버그와 길리건의 단계 비교ⅳ) 도덕교육적 시사점Ⅲ. 경험 사례ⅰ) 사례 1 식당에서의 아이들ⅱ) 사례 2 종합병원의 보호자 대기실에서 목격된 광경ⅲ) 사례 3 초등학교 선생님의 시험 방식Ⅳ. 배려윤리를 바탕으로 한 정의와 배려의 교육적 적용ⅰ) 관련된 예화를 통한 실천 강화의 효과적 활용 및 근거

  • 초등도덕교육론 이야기교육법 - 남을 존중하는 마음
  • 이야기하기4) 성격카드(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만들기성격에 관해 긍정적, 부정적 측면의 말들을 카드에 써놓고 카드를 뒤집어서 나온 말을 친구에게 해본다. 부정적 측면의 말과 긍정적 측면의 말을 들어 보면서 자신의 감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탐색할 수 있으며 이 활동을 통해 표현 방식에 따라 상대방의 기분이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바람직한 대화의 기술을 익힐 수 있다.5) 경험담 이야기하기 - 내러티브(Narrative) 접근법학교나 주변에서 친

  • 교실을 도덕공동체로 만들기 - 초등학교 도덕교육, 공동체의 필요성, 의의, 기본 조건
  • 초등학교와 같은 기초교육에서는 하나의 교실 공동체를 만들어 내는 것이 도덕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따라서 이를 위한 노력이 교육현장에서 활성화 되어야 할 것이다.① 교실은 학생들이 도덕을 배우고 행하기에 가장 적절한 장소➤학생들에게 공동체적 삶의 가치와 방법을 가르치는 데 가장 적절한 장소는 바 로 교실이다. 학생들은 생활하면서 도덕을 배우게 된다. ② 이타적 관심과 배려의 필요성을 깨닫게 한다.➤교실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