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속에서 찾아보는 조선시대 신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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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학 속에서 찾아보는 조선시대 신분제
[ 목 차 ]
Ⅰ. 서론
조선시대 신분제도
Ⅱ. 본론
① 『양반』관련 문학 - 두터비 파리를 물고~
- 허생전
- 호질
② 『중인』관련 문학 - 홍길동전
- 소설 동의보감
③ 『상민』관련 문학 - 상도
- 농가월령가
④ 『천민』관련 문학 - 홍명희의 역사소설 ‘임꺽정’
황석영의 역사소설 ‘장길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문학 속에서 찾아보는 조선시대 신분제
Ⅰ. 서론
양천제도와 반상제도 → 양반, 중인 ,상민 ,천민,→ 신분제 동요
양반 관료 중심의 사회 - 조선시대신분제도
그림 생략
( 시를읊는선비 - 강희언 ) 타작( 농민들의 타작)
양천제도와 반상제도
조선은 사회 신분을 양인과 천민으로 구분하는 양천 제도를 법제화하였다. 양인은 과거에 응시하고 벼슬길에 오를 수 있는 자유민으로 조세, 국역 등의 의무를 지녔다. 천민은 비자유민으로서 개인이나 국가에 소속되어 천역을 담당하였다.
양천제도는 갑오개혁(1894) 이전까지 조선 사회를 지탱해 온 기본적인 신분 제도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양천제의 원칙에만 입각하여 운영되지는 않았다. 관직을 가진 사람을 의미하던 양반은 세월이 흐를수록 하나의 신분으로 굳어져 갔고, 양반 관료들을 보좌하던 중인도 신분층으로 정착되어 갔다. 그리하여 지배층인 양반과 피지배층이 상민 간의 차별을 두는 반상 제도가 일반화되고 양반, 중인, 상민, 천민의 신분 제도가 점차 정착되었다.
조선시대는 엄격한 신분제 사회였으나 신분 이동이 가능하였다. 법적으로 양인이면 누구나 과거에 응시하여 관직에 진출할 수 있었고, 양반도 죄를 지으면 노비가 되거나 경제적으로 몰락하여 중인이나 상민이 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조선사회는 고려사회에 비하여 개방적이었지만 지배층인 양반과 중인, 피지배층인 상민과 천민이 존재하는 점에서 아직 신분 사회의 틀을 벗어난 것은 아니었다.
신분제의 동요
조선 사회는 법제적으로 양천제를 표방하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양반, 중인, 상민, 천민의 네 계층으로 분화되어 있었다. 조선 시대의 기본 이념이었던 성리학은 이러한 신분제를 정당화하는 이론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조선후기 붕당정치가 변질되어 가면서 양반상호 간에 일어난 정치적 갈등은 양반층의 분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현상은 일당 전제화가 전개되면서 더욱 두드러지고 권력을 장악한 일부의 양반을 제외한 다수의 양반들이 몰락하는 계기가 되었다. 정권에서 밀려난 양반들은 관직에 등용될 기회를 얻지 못한 채 향촌 사회에서 겨우 위세를 유지하는 향반이 되거나 더욱 몰락하여 잔반이 되기도 하였다.
양반 계층의 자기 도태 현상이 날로 심화되는 속에서도 양반의 수는 더욱 늘어나고 상민과 노비의 숫자는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부를 축적한 농민들이 지위를 높이기 위하여 또는 역의 부담을 모면하기 위하여 양반 신분을 사거나 족보를 위조하여 양반으로 행세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조선 후기에는 향촌사회에서도 사회 경제적 변화로 인하여 신분 변동이 활발해져 양반 중심의 신분 체제가 크게 흔들렸다.
Ⅱ.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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