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 정의 몬테소리 생애 몬테소리 교육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몬테소리 교육의 정의
#75128a54 1) 몬테소리의 생애
몬테소리 교육을 알기 전에 우선 몬테소리가 과연 무엇인가를 조사해 보았다. 몬테소리는 이탈리아의 교육학자의 이름이다. 몬테소리[Montessori, Maria, 1870.8.31~1952.5.6]는 이탈리아 안코나에서 태어났다. 로마대학교에서 의학을 배우고, 동 대학 부속병원의 정신병과 조수가 되었다. 1898년부터 2년 간 로마의 국립 특수교육학교에서 일한 다음 로마대학교에 재입학, 7년 간 실험심리학과 교육학을 배웠다. 1907년 3~6세까지의 노동자 자녀들을 위한 유치원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을 열어, 이른바 몬테소리법(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사들의 권위주의적 교육에 강력히 반대하고 어린이의 권리존중을 주장하여 어린이의 신체 및 정신의 발달을 북돋우는 자유스러운 교육과, 어린이 하나하나의 활동리듬에 알맞은 개성발전교육을 역설하였다. 이러한 교육 방향이 어린이들로 하여금 자율성과 자발성을 배울 수 있도록 하며, 자기개발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또, 감관(感官)의 훈련이야말로 모든 정신발달의 기초가 된다고 생각하고, 갖가지 놀이 도구를 고안하여 감관을 훈련시키고자 하였다.
2) 어린이집의 운영
로마의 산 로렌조 지방에는 빈민가로 알려진 곳이 있었다. 이곳은 로마에 한창 건축 붐이 일어나던 시기에 일시적으로 형성된 지역으로 산 로렌조 시에서 가장 가난한 계층이 몇 개의 큰 건물에 수천 명씩 모여 사는 곳이었다. 따라서 불결하고 빈곤한 범죄의 지역으로 많은 사회적인 문제들이 발생하였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문제는 대부분의 부모가 일터로 나간 사이에 취학하지 못한 어린이들이 일으키는 건물 파괴의 문제였다. 적절한 놀이공간과 지도교사가 없는 어린이들은 복도와 계단을 오르내리며 건물을 마구 훼손하였기 때문에 그것을 방지하는 일이 시급하였던 것이다. 건물 관리소에서는 어린이들을 돌보며 건물 파손을 방지할 적임자를 찾던 중, 몬테소리를 적임자로 지목하였다. 몬테소리는 흔쾌히 이 일에 동의하여 많은 어린이들이 몬테소리에게로 모여들었다. 이렇게 하여 모여든 어린이들은 3세에서 6세 사이의 60여 명의 정상아들로 몬테소리의 그 유명한 어린이집의 출발점이 되었다.
3) 몬테소리 교육의 정의
마리아 몬테소리는 각기 다른 발달 단계에 있는 어린이들을 관찰하고 다양한 문화권에 사는 어린이를 접함으로써, 어린이를 대하고 교육하는 방법에 관한 생각을 발전시켜 나갔다. 그녀는 관찰을 통해 ‘아동기의 보편적 특성’이 나타남을 확인했다. 그때부터 그녀는 어린이를 새로운 방식으로 대할 것을 주장했다. 몬테소리 교육은 그러한 아동기의 보편적 특성을 이해하여 어린이 중심의 교육, 어린이의 의사와 결정을 존중하는 교육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1) 몬테소리 교육에 있어서 목적론
몬테소리교육에는 방법은 있지만 철학이 없다는 등의 비판을 받고 있다. 사실 몬테소리의 저서는 그녀의 강연내용이나 교육 실천에 대한 기록으로서 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을 뿐만 아니라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에 대한 정돈된 설명도 없다. 그러나 몬테소리교육에는 목적이나 목표가 결코 없는 것이 아니다. 그녀의 저서를 자세히 읽어보면 몬테소리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교육 목적을 추출해 낼 수 있다.
몬테소리가 보는 유아는 스스로 성장 발달하며 자신의 인격을 창조한 내적 생명을 소유하고 있는 존재다. 그러나 그 내적 생명은 어디까지나 발달의 가능성으로 구체적인 정신내용은 아무것도 없으며 모든 것들을 생후 환경으로부터 배우며 스스로 인격을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몬테소리 교육은 유아에게 스스로 노력하도록 격려하고 칭찬하여 자신을 이루어 가도록 돕는 교육이다. 교사는 개개 유아를 잘 관찰하여 아직은 나타나기 않는 그 유아의 정상화된 모습을 상상하여 유아의 개성의 완성을 조성해야한다. 따라서 몬테소리교육에서는 내적 생명력의 조성과 정상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유아의 인격 완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몬테소리교육에서는 우주 안에 있는 모든 사물과 인간과의 관계에서 인간의 위치를 규정하고 있다. 모든 피조물은 우주적 질서에 순응하면서 평화로운 이상 사회를 건설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