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 정의 몬테소리 생애 몬테소리 교육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몬테소리 교육의 정의
#75128a54 1) 몬테소리의 생애
몬테소리 교육을 알기 전에 우선 몬테소리가 과연 무엇인가를 조사해 보았다. 몬테소리는 이탈리아의 교육학자의 이름이다. 몬테소리[Montessori, Maria, 1870.8.31~1952.5.6]는 이탈리아 안코나에서 태어났다. 로마대학교에서 의학을 배우고, 동 대학 부속병원의 정신병과 조수가 되었다. 1898년부터 2년 간 로마의 국립 특수교육학교에서 일한 다음 로마대학교에 재입학, 7년 간 실험심리학과 교육학을 배웠다. 1907년 3~6세까지의 노동자 자녀들을 위한 유치원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을 열어, 이른바 몬테소리법(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사들의 권위주의적 교육에 강력히 반대하고 어린이의 권리존중을 주장하여 어린이의 신체 및 정신의 발달을 북돋우는 자유스러운 교육과, 어린이 하나하나의 활동리듬에 알맞은 개성발전교육을 역설하였다. 이러한 교육 방향이 어린이들로 하여금 자율성과 자발성을 배울 수 있도록 하며, 자기개발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또, 감관(感官)의 훈련이야말로 모든 정신발달의 기초가 된다고 생각하고, 갖가지 놀이 도구를 고안하여 감관을 훈련시키고자 하였다.
2) 어린이집의 운영
로마의 산 로렌조 지방에는 빈민가로 알려진 곳이 있었다. 이곳은 로마에 한창 건축 붐이 일어나던 시기에 일시적으로 형성된 지역으로 산 로렌조 시에서 가장 가난한 계층이 몇 개의 큰 건물에 수천 명씩 모여 사는 곳이었다. 따라서 불결하고 빈곤한 범죄의 지역으로 많은 사회적인 문제들이 발생하였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문제는 대부분의 부모가 일터로 나간 사이에 취학하지 못한 어린이들이 일으키는 건물 파괴의 문제였다. 적절한 놀이공간과 지도교사가 없는 어린이들은 복도와 계단을 오르내리며 건물을 마구 훼손하였기 때문에 그것을 방지하는 일이 시급하였던 것이다. 건물 관리소에서는 어린이들을 돌보며 건물 파손을 방지할 적임자를 찾던 중, 몬테소리를 적임자로 지목하였다. 몬테소리는 흔쾌히 이 일에 동의하여 많은 어린이들이 몬테소리에게로 모여들었다. 이렇게 하여 모여든 어린이들은 3세에서 6세 사이의 60여 명의 정상아들로 몬테소리의 그 유명한 어린이집의 출발점이 되었다.
3) 몬테소리 교육의 정의
마리아 몬테소리는 각기 다른 발달 단계에 있는 어린이들을 관찰하고 다양한 문화권에 사는 어린이를 접함으로써, 어린이를 대하고 교육하는 방법에 관한 생각을 발전시켜 나갔다. 그녀는 관찰을 통해 ‘아동기의 보편적 특성’이 나타남을 확인했다. 그때부터 그녀는 어린이를 새로운 방식으로 대할 것을 주장했다. 몬테소리 교육은 그러한 아동기의 보편적 특성을 이해하여 어린이 중심의 교육, 어린이의 의사와 결정을 존중하는 교육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1) 몬테소리 교육에 있어서 목적론
몬테소리교육에는 방법은 있지만 철학이 없다는 등의 비판을 받고 있다. 사실 몬테소리의 저서는 그녀의 강연내용이나 교육 실천에 대한 기록으로서 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을 뿐만 아니라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에 대한 정돈된 설명도 없다. 그러나 몬테소리교육에는 목적이나 목표가 결코 없는 것이 아니다. 그녀의 저서를 자세히 읽어보면 몬테소리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교육 목적을 추출해 낼 수 있다.
몬테소리가 보는 유아는 스스로 성장 발달하며 자신의 인격을 창조한 내적 생명을 소유하고 있는 존재다. 그러나 그 내적 생명은 어디까지나 발달의 가능성으로 구체적인 정신내용은 아무것도 없으며 모든 것들을 생후 환경으로부터 배우며 스스로 인격을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몬테소리 교육은 유아에게 스스로 노력하도록 격려하고 칭찬하여 자신을 이루어 가도록 돕는 교육이다. 교사는 개개 유아를 잘 관찰하여 아직은 나타나기 않는 그 유아의 정상화된 모습을 상상하여 유아의 개성의 완성을 조성해야한다. 따라서 몬테소리교육에서는 내적 생명력의 조성과 정상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유아의 인격 완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몬테소리교육에서는 우주 안에 있는 모든 사물과 인간과의 관계에서 인간의 위치를 규정하고 있다. 모든 피조물은 우주적 질서에 순응하면서 평화로운 이상 사회를 건설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
  • 몬테소리의 ‘아동의 집, 등은 전통교육의 권위주의에 대항하여 어린이의 해방과 본질을 옹호하는 교육내용 및 방법의 새로운 탐구와 발전이 많은 교육 사상가들에 의해서 추구된 것이다. Ⅱ니일의 사상의 형성과 저서1. 생애니일은 1883년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시 북방 동해안 지방인 포오파에서 시골학교 교장인 아버지와 전직 교사인 어머니를 둔 독실한 청교도 가정의 8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그의 소년시절은 그 당시 대부분의 또래 친구들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적 배경◐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 몬테소리의 교육내용◐ 몬테소리의 교육방법◐ 몬테소리 교육의 현대적 의의◐ 몬테소리 교육방법에 대한 비판 ◐ 몬테소리 교육의 현장적용 가능성과 한계◐ 몬테소리의 생애1.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 생애 몬테소리 생애기를 가정영향기, 학문적 기반기, 학문적 성장기, 성숙기, 시련기, 재 창조기로 볼 수 있다. ① 가정의 영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적 사상과 철학
  • 교육몬테소리는 유아가 스스로의 학습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준비된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유롭게 선택한 활동을 행할 때 학습이 자연히 이루어진다.(4) 정상화이론몬테소리교육목적을 유아가 전인적인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주변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하며, 인간적인 관계 속에서 사회적 욕구를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정상화되는데 두었다. 정상화는 유아가 작업에 만족감을 가짐으로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

  • [성격심리학] 심리사회적발달단계와 자아정체감-에릭 에릭슨
  • 교육학, 윤리학, 정치학 분야의 문제를 포함해서 많은 문제들에 대해 A임상적 통찰을 적용해 왔다. 또는 아동양육에도 특별한 관심을 가져왔으며, 변화하는 사회에서 부모들이 마주치게 되는 문제들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Erikson은 새로운 지식과 교육에 기초하여 보다 인격적이고 관용적인 방식으로 자녀들을 가르치도록 요구한다(김제한, 1998). 5.조원별 개인 소감문119981487 강호일(경영) 에릭슨의 심리 발달 단계 이론을 접하면서 문득 이전에 할머

  • [교육학개론] 마리아 몬테소리에 대해서
  • 몬테소리 교육은 이전의 교육과는 다른 실천교육이자 과학적 교육이라는 차별성이 있습니다.자신만의 독특한 교육방법과 교구를 개발하여 보급시킨 점은 몬테소리가 세계 어린이 교육에 미친 가장 큰 공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1870년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 안코나(Ancona)주의 끼아라 발레(Chiaravalle)라는 작은 도시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외동딸로 태어났습니다.~1875년부모님이 삶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