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콘텐츠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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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제 1절 문제제기
지하철,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다 보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동전화를 이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중, 특히 젊은 세대들이 이동전화를 통해서 친구와 문자메시지를 주고받거나 TV를 시청하고, 음악을 듣는 모습들을 쉽게 보게 된다. 2005년 1월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4700만 명의 인구 중에서 유선전화 가입자 수가 2200만 여명, 이동전화 가입자 수가 3800만 명으로 이동전화 가입자 수가 유선전화 가입자 수에 비해 약 1.7배에 해당 한다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 이와 더불어 무선 인터넷 서비스 Wireless Internet Service : 무선 단말기등을 이용해 모바일 콘텐츠를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
의 가입자 수는 3400만 여명에 달한다. 유선전화 이용 인구가 2000만 명을 넘어서기까지 100여년의 시간이 소요되었던 것과 비교하면 이동전화와 이동전화 모바일 콘텐츠의 사용자 수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다(지선진, 2005).
이러한 이동전화 시장의 급속한 성장 배경으로는 무선통신기술의 발달, 단말기 보급의 보편화, 이용의 편리성과 정보통신에 대한 의존성의 증대에 있으며(이준호안수근정용조, 2004), 복잡해진 사회 구조와 시시각각 변해가는 시대 흐름 속에서 가장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도구로서의 이동전화가 부각되어지고 있다는 데 들 수가 있다.
이동전화는 1차적 기능인 무선전화의 기능 외에도 이동전화를 플랫폼으로써 다양한 기능들을 통합함으로써 2차적, 3차적 기능을 통합해 이에 대한 수요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아가고 있다. 바꿔 말하면 이제는 이동전화를 1차 기능은 물론, 더 많은 부수적 기능, 예를 들면 전자수첩, 전화번호부, SMS(Short Message Service), MMS(Multimedia Message Service), MP3 플레이어, 카메라, 인터넷 연동 서비스, 지상파 TV, 벨소리 등과 광범위한 기능 등을 통합하여 다른 부수적 도구들의 대체로 이동전화 단말기를 수요함으로써 구매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동전화의 기능의 다양화와 복잡성은 발달하는 정보통신, 전자 기술의 발달과 더 많은 기능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기인하였고 이러한 기술 발달과 소비자 욕구는 이동 전화뿐만 아니라 이동전화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는 모바일 콘텐츠(Mobile Contents :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제공 되어지는 상업적 부가 서비스)에도 적용이 된다. 이동전화 초기 단계의 모바일 콘텐츠는 주로 전자수첩, 전화번호부, 그리고 문자 메시지 서비스에만 국한되어 있는 지극히 기본적인 기능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하지만 2002년, 새롭게 진화된 데이터 전송 방식인 CDMA2000 1xEV-DO(1xEvolution Data Only)이 개발 도입되면서 모바일 콘텐츠의 활용 범위도 넓어지게 되었고 MMS, MP3, VOD, DMB 서비스 등 문화적 콘텐츠의 영역도 각광받게 되었다. 이러한 모바일 콘텐츠의 영역은 지속적으로 확대되었으며 18조원에 이르는 이동전화 시장에서 2조원 규모를 차지하게 되었다(백재현, 2004). 또한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2002년 이래 연평균 10%대의 신장세를 보이며 꾸준한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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