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자연과학 무지개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생활속의 자연과학
(무지개의 원리)
1) 무지개의 원리
무지개는 빛의 분산으로 일어난다. 빛의 분산은 백색광에 포함된 여러가지 색의 빛이 성질이 다른 물체를 만나 굴절을 하는데 이때 색깔마다 굴절률이 달라서 빛이 퍼지게 된다.
이때 생긴 무지개색의 색깔 띠를 스펙트럼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무지개 하면 ‘빨주노초파남보’ 라고 한다. 이때 빨간색의 빛은 굴절률이 작고 보라색의 빛이 굴절률이 가장 크다. 삼각형의 프리즘을 놓고 보면 프리즘의 두꺼운 쪽으로 빛이 굴절되는데 위쪽(굴절이 덜된)이 빨간색 빛 아래쪽(굴절이 많이 된)이 보라색이 된다.
(그림. 1) 무지개의 원리
2) 빛의 파장
빛의 파장에 대하여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빛은 파동성과 입자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태양의 햇빛을 분광하면
파장에 따라서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 엑스선, 감마선으로 구분을 한다.
3) 가시광선 역할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파장의 빛은 가시광선영역으로 파장에 따라서 여러가지 색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다. 파장 약 7,800~3,800옹스트롬 정도로서, 단색광에서는 등적색, 등색, 황색, 녹색, 청색, 남색, 자색의 순으로 파장이 짧아진다. 그러나 적외선은 우리 눈으로 볼 수 없지만 우리 피부감각으로는 느낄 수 있다. 자외선의 경우에도 눈으로 볼 수 없다. 유리가 자외선을 흡수를 한다. 그렇지만 유리가 투명한 이유는 자외선과는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유리가 투명한 이유는 가시광선과 연관이 있다. 예를 들어 푸른 빛깔의
(그림. 2) 빛의 파장 유리가 푸른색을 띄는 것은 푸른색 영역파장의 빛을 제외한 다른 파장의 빛을 흡수하고 파란색 영역의 빛을 통과시키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창 유리는 모든 가시광선을 똑같이 잘 통과시키므로 투명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언어와 표현 속담 속의 과학
  • 속담은 일상생활에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다 보니 여러 사람의 생활관이 반영되고, 다양한 경험적 과학지식이 녹아들게 된다.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이 과학적 현상이며 속담의 지은이가 의도적으로 또는 자신도 모르게 과학적 개념을 포함시켜 속담을 전달하게 된다. 속담 속에 숨어 있는 많은 과학적 개념들은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서 형성된 것이므로, 서적을 통한 공허한 원리 보다 훨씬 더 직관적으로 사람들에게 전달된다. 속담 속에는 선조들의

  • 속담 속에 내재한 과학
  • 속담과 많은 부분에서 일치한다. 다만, 속담은 경험에서 얻은 지식을 학문의 수준으로 끌어올리지 못하였을 뿐, 많은 과학적 사실을 담고 있다. 이 장에서는 속담 속에 담겨진 과학지식을 알아보고 그 뜻을 해석하기로 한다. 많은 부분이 기후와 연관되어 있으며, 이것은 농경사회에서 일상 생활에 가장 민감하게 영향을 주는 것이 날씨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라 하겠다. 그러나, 날씨와 관련된 것만이 전부는 아니고, 열, 유체, 생물 등과 관련된 자연과

  • 인상파미술(인상주의미술) 배경, 인상파미술(인상주의미술) 전개, 인상파미술(인상주의미술) 색채구성, 인상파미술(인상주의미술) 대표화가
  • 자연은 구형원통형원추형에서 비롯되는 것이다”라고 견해를 밝힐 만큼, 자연을 단순화된 기본적인 형체로 집약하여 화면에 새로 구축해 나가는 자세로 일관했다. 즉 빛에 따른 것이 아니라 물체의 형체의 세계에 깊이 파고들었다. 후에 야수파와 입체파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근대회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동기가 되었다.3) 고갱 1848.6.7 ~ 1903.5.8프랑스의 화가. 파리 출생. 고갱은 다른 예술가와 달리 고흐처럼, 예술 외적인 우회적 삶을 보낸 작가

  • 8월 보육일지 만 4세 8월1주-5주 간소화 일지 / 주간보육일지
  • 속하며 놀이를 전개하기도 하였다목음률무지개 횡단보도횡단보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횡단보도가 있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놀이를 통해 알아보았다. 음의 소리를 듣고 추측하며 음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었다. 흥미를 보이며 참여하는 유아가 점차 늘어나 교사와 함께 공간을 넓혀 놀이를 진행하고 유아들의 흥미를 이끌어내기에 적합하였고 음률놀이 영역이 활성화되어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미술내가 발명한 미래 자동차

  •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
  • 자연스러운 놀이의 한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놀이지도의 모든 형태가 놀이형식으로 주어질 때 자유놀이 시간이 더욱 역동성 있고 효율성이 있는 활동시간이 될 수 있다.참고문헌강문회 역 -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1996김원경 - 국어과 표현력 지도의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84박호선 - 협동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놀이지도, 서울 : 동문사, 1993박인기 외 - 국어 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배종수 - 초등수학교육 내용지도법, 서울 : 경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