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와 극영화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1 / 2019.02.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란영화와 장르 다큐멘터리 발전의 관계

영화 ‘올리브 나무 사이에서’라는 영화를 선택 한 후 영화를 보기 전에 이란 영화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 공부하고서 보게 되면 더 많은 것들이 보일 것 같다는 생각에 영화 역사책 중에 이란영화 챕터를 찾아서 공부를 하던 중 다큐멘터리와 유난히 많이 연결되어 있는 이란 영화를 발견하게 되었다. 이란은 영화 산업 초기 상류계층의 의뢰를 받아서 상류계층을 대상으로 다큐멘터리를 상영하면서 영화 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개인적인 의뢰를 통해서 이란 영화가 시작한 것이다. 제 생각엔 시작이 개인적인 의뢰를 통해서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영화를 모르는 사람이 자연스레 찍다보니 다큐멘터리적 형식을 갖출 수밖에 없었고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제한적인 것들이 많았고 그런 제한적인 것들을 담을 수 있는 최고의 형식이 다큐멘터리적인 형식 이였기 때문에 이란이 다큐멘터리가 많이 나올 수밖에 없는 나라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란의 사회적인 것들이나 정치적인 것들에 대해서 다루자면 이란은 고립주의 정책을 따랐기 때문에 다른 나라와 소통할 수 있는 폭이 적었기 때문에 자기 자신들의 고유의 풍습이나 가치관 그리고 뚜렷한 종교관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것들 중에 첫 번째가 종교관이다. 이란은 이슬람을 채택하고 여자와 남자를 차별하며 여자는 베일을 항상 쓰고 다녀야 하며 남녀간의 신체접촉이 안되는 것은 물론이고 남자와 여자 사이의 눈 마주침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볼 정도라고 한다. 때문에 남자와 여자 사이의 멜로 영화는 아예 나올 수도 없을뿐더러 여자의 행동제약과 종교적인 의상과 행동의 제약으로 인해서 찍을 수 있는 영화의 장르가 줄 수밖에 없었고 때문에 그들의 생활이나 종교관 또는 그들의 노고 등을 있는 그대로 보여줄 수 있는 다큐멘터리가 발전 될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정치적인 이유다. 정권이 바뀜으로써 영화 검열이 심해지고 국가에서 원하지 않는 주제를 갖고 있는 영화나 국가가 못마땅해할 장면 몇 가지를 가진 영화들 그리고 외국영화인데 이란과 종교적 정치적인 요소가 맞지 않아 검열에서 걸린 영화들이 상영자체가 금지되고 출품조차 못하게 되는 상황이 오자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담고 그 틀 안에서 자연스럽게 무언가를 만들어 내려다보니까 다큐멘터리 장르가 발전할 수밖에 없는 상황 이였고 네오리얼리즘 극영화가 발전할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효과의 이해] 영화소비자들의 영화 장르 소비 특성 - 영화 소비 환경과 소비자 성향을 중심으로
  • 와의 구분짓기를 시도한다. 극장은 개인매체가 지니지 못하는 시각적, 청각적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서 극장의 설계나 위치 등에 있어 다양한 측면의 보완 및 개선이 이뤄지게 된다. 오늘날의 극장은 단순히 영화를 관람하는 차원을 넘어서 개별 수용자들이 자발적인 의지와 행위를 통해 사람과 어울리고, 영화와 소통하는 ‘사교공간’ 이 되고 있다. 영화필름이 스크린을 통해서 단순히 재생되는 것이 아니라 사교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쇼핑, 문화의

  • [영화미학, 영화, 미학, 취화선, 자전거도둑] 영화미학의 목표, 영화미학의 전통과 필요성, 영화 취화선의 미학적 평가, 영화 자전거도둑의 미학적 평가, 영화의 진로에 대한 미학적 평가 고찰
  • 관계를 유지하여야만 사회발전과 국민경제의 전망이 밝다는 관점이 주장되어야 할 것이다. 정부는 문화산업을 국가기간산업으로 확정한다는 의지를 일찍이 표명하였고 이제 남은 일은 문화적 재화와 예술시장의 경제분석 및 예술의 공공정책 등 논의 및 문화활동과 관련된 비영리 조직을 지원하는 것은 사회공헌이 아닌 사회적 투자로 인식시키는 일이다. 특히 영화는 영리조직으로는 발전이 불가능하며 따라서 비영리조직으로 조세지출이나 보조금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언론연구》이관기(1993), 《알권리와 프라이버시》성낙인(1998), 《언론정보법》, 나남이준구, 홍석만(1998), , 《민변창립 10주년 기념 인권 논문상 공무 수상 작품집》전자우편(e-mail) 검열과 개인 아이디 감시에 의한 프라이버시 침해전자메일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는 여러 장소에 산재해 있는 크고 작은 서버(server)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서버를 운용하는 데에는 비

  •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정책 현황과 사례분석 및 발전방안
  •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전략으로, 이를 통해 위험분산, 규모의 경제, 자원의 보완적 공유, 새로운 경쟁구도의 형성 및 경쟁완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다섯째, 디지털 애니메이션 및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활성화를 위해서는 최근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보급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의 제작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동시에 실사 영화와의 합성도 용이해지고 있다.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이 발전

  • [영화사] 중국영화사와 홍콩영화사
  • 와의 싸움을 벌이고 있다. 불법 복제 CD를 막기 위해서 VCD 가격을 복제품과의 차이를 현저히 줄였으며, DVD에는 복제 방지를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다.해외 자본 유치에도 온 신경을 쓰고 있으며, 헐리우드 식 블럭 버스터 영화가 속속들이 제작되고 있다. 비록 중국인들에게는 외면 당했지만등은 서양인들이 생각 하는 중국문화에 대해 잘 표출하여 헐리우드 박스 오피스 1위를 차지 했다.■2000년 이후의 영화 소개와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