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설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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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설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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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Ⅰ. 머리말

Ⅱ. 가운데말

1. 역설의 개념

2. 역설의 종류
1) 표층적 역설
2) 심층적 역설
① 존재론적 역설
② 시적 역설

3. 역설과 반어

4. 문학작품에서 나타난 역설
1) 고전문학의 역설법
2) 시에서의 역설
3) 소설에서의 역설
4) 수필에서의 역설

Ⅲ. 맺음말

세계를 인식하는 방법론 가운데서 대상과 대상 사이의 거리가 가장 먼 것이 역설이 아닐까 한다. 직유, 은유, 상징은 원관념과 보조관념이 이질적 양상을 보이긴 하지만 유사점이 존재한다. 그러나 역설은 완전히 상대적이고 모순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A와 B의 거리는 극과 극이다. A와 B의 거리, 즉 상상력의 거리에서 서열을 부여하면 ‘직유 ⇒ 은유 ⇒ 상징 ⇒역설’의 순으로 나타나게 된다. 역설은 두 개의 모순되는 충동을 병치시킴으로써 양자의 지양에 의해 초월적 의미를 창출하는 세계 인식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즉, A와 B 사이의 상상력의 거리를 통해서 C라는 초월적 의미를 창출하는 변증법적 세계 인식 방법이다.
이러한 역설은 현대 사회의 사유 체계와 깊은 관련을 지닌다. 그러므로 논리적 방법으로 그 중심 의미에 도달하기 어려운 현대시를 해명하는 데 역설의 방법은 일정 부분 해결의 실마리를 주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역설은 현대의 정신적 위기를 극복해 주는 ‘정신적 힘’이다. 이는 심미적 가치를 높여 주는 언어의 긴장력을 획득함으로써 문학의 탄력성을 획득하는 원동력이 된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김봉군. {문학개론}. 서울:개문사, 1995.
김영철. {현대시론}. 건국대학교출판부, 1993.
김욱동. {수사학이란 무엇인가}. 서울:민음사, 2002.
김준오. {시론}. 서울:삼지원, 1997.
신명직. {불가능한 전복에의 꿈}. 서울:시인사, 2002.
신춘호. {문학이란 무엇인가}. 서울:집문당, 1995.
조세희. {한국소설문학대계}. 서울:동아출판사, 1995.

■ 참 고 논 문 ■

남정희. [역설[paradox]과 반어[irony]], {반교어문연구}. 제11집. 반교어문연구회, 2000.
박종홍.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소설의 역설연구], {어문학}. 제70호. 한국어문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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