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와 해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풍자와 해학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 본문내용
-
목 차
1. 풍자와 해학의 분류
2. 풍자
1) 풍자의 기원 및 정의
2) 풍자의 특성
3) 우리 문학속의 풍자
3-1) 채만식 문학 속의 풍자
3-2) 김성한 문학 속의 풍자
3-3) 풍자 시조
3-4) 일제강점기 시대 시의 풍자
4) 일상생활속의 풍자
3. 해학
1) 해학의 기원 및 정의
2) 해학의 특성
3) 우리 문학속의 해학
3-1) 김유정 문학 속의 해학
3-2) 성석제 문학 속의 해학
3-3) 김삿갓의 해학시
4) 일상생활 속의 해학
4. 풍자와 해학의 차이점
3. 해학
1) 해학의 기원과 정의
유머 [humor] : 익살스러운 농담. 익살·해학·기분·기질로 번역되며 프랑스어로는 위무르(humour), 독일어로는 후모르(Humor)라고 한다. 본래는 고대 생리학에서 인간의 체내를 흐른다고 하는 혈액·점액·담즙·흑담즙 등 4종류의 체액을 의미하였다. 당시에는 이들 체액의 배합 정도가 사람의 체질이나 성질을 결정한다고 생각하였고 나아가 이 말은 기질·기분·변덕스러움 등을 뜻하게 되었다.
이 단어가 ‘우습고 재밌는 것’이라는 뜻을 가지게 된 것은 18세기 이후부터이며 이후 인간의 행동·언어·문장 등이 갖는 웃음의 뜻, 그리고 그러한 웃음을 인식하거나 표현하는 능력의 뜻까지 붙게 되었다. 비슷한 말에 위트(기지)가 있어 똑같이 웃음을 인식하고 표현한다고 하지만 위트가 순수하게 지적(知的) 능력인 데 반해 유머는 그 웃음의 대상에의 동정을 수반하는 정적(情的)인 작용을 포함하고 있어서 그만큼 인간이 지닌 숙명적인 슬픔을 느끼고 느끼게 하는 데 커다란 특색이 있다. 높은 곳에서 초연한 태도로 내려다보며 인간의 어리석음을 웃어제끼는 웃음이 아니라 인간의 어리석음을 가가대소(呵呵大笑)하면서 그것이 자신을 포함한 인간들의 슬픈 천성이라는 데 연민과 사랑을 던지는 약간 복잡한 웃음이다. 그런 뜻에서 위트처럼 단순히 눈앞에 보이는 하나하나의 현상에 대한 반응으로서 나타나는 데 그치지 않고 보다 포괄적인 인생관조의 한 태도에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문학평론가협회 / 문학비평용어사전㉻ / 국학자료원(2006)
한국문화교류연구회편 / 해학과 우리 / 시공사(1998)
박세현 / 김유정의 소설세계 / 국학자료원 (1998)
한용환 / 소설학 사전 / 문예출판사(1999)
이상근 / 해학 형성의 이론 /
남준현 / 해방 전후 채만식 풍자문학 연구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조지향 / 채만식의 해방 직후 소설에 나타난 풍자성 연구 /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백운화 / 조선후기의 풍자소설 연구 / 세종대학교 대학원
양현진 / 채만식 문학의 풍자성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권영민편 / 한국현대문학대사전 / 서울대학교출판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