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장애] 조적장애, 울적장애, 양극성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8 / 2019.03.2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기분장애
1. 조적장애
2. 울적장애
3. 양극성 장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기분장애
기분장애란 일정기간 동안 우울하거나 들뜨는 기분의 장애가 주된 특징으로 나타나는 정신장애를 말한다. DSM-IV가 개정되기 이전판인 DSM-II띠는 정동장애로 불리다가 DSM-III-R을 거쳐 DSM-IV에서는 기분장애로 명명되었다. 기분장애의 종류로는 조적장애, 울적장애, 그리고 조증과 울증의 교체인 양극장애가 있다.
1. 조적장애
조적장애(manic disorder)에 걸려 있는 동안 어떤 사람들은 갑자기 기분이 아주 즐거워지면서 대단히 활동적이고 자신만만하며, 계획들이 머리 속에 가득 차게 되는 경우가 간혹 있다. 울적장애는 전혀 없고 조적장애만 경험하는 사람들에 대한 임상보고도 있지만 그런 증세는 아주 희귀하다. 조적장애의 특징은 말이 많고 주의가 산만하며 안절부절 못하고 지나치게 활동적이다. 또한 자기 자신을 훌륭하고 매력적으로 보며 사고의 비약과 무절제, 난잡한 성생활을 하며, 환각이나 망상을 경험한다.
조적장애자들은 때로 자신의 지나친 자신감이 비현실적인 것으로 판명될 때 타인에게 공격적이 되거나 적개심을 보인다. 급성상태에서 조적행동을 하는 사람은 쇠진해서 허탈해질 때까지 거칠고 폭력적이 될 수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