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장애] 아동기 이상행동(적응장애, 주의력결핍장애, 틱장애, 아동기 정신분열증, 선택적 함구증, 신체질환의 정신과적 합병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7 / 2019.03.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기 발달장애] 아동기 이상행동

I. 적응장애

II. 주의력결핍장애

III. 틱장애

IV. 아동기 정신분열증

IV. 선택적 함구증

V. 신체질환의 정신과적 합병증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적응장애 (adjustment disorders)

초등학교 시기의 어린이들은 가정환경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가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부모의 불화, 이혼, 가족의 죽음, 이사 등의 문제들로 인해 명백한 정신적 ․ 사회적 스트레스를 받고, 이런 환경적 변화가 일어난 지 수 개월 안에 어린이가 정서상 혹은 행동상의 장애를 보일 때 적응장애라고 할 수 있다.
그 증상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 가장 흔한 것으로는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 증상이나 일시적 과잉운동 중 공격성의 증가, 파괴성 증가 등의 행동장애이다. 신체적 증상, 즉 머리가 아프다든지 배가 아프다는 등의 정신생리적 증상(psycho-physiological symptom)을 수반하는 수가 많다. 이러한 증상들이 학교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이상을 일으킬 정도로 심할 경우에 일시적 적응장애라고 한다. 물론 적응장애는 그 정의상 일시적이지만 환경적 스트레스가 오래 지속되어 적응장애의 증세가 오래 지속되면 정동장애나 행동장애로 진전될 수 있다.

II. 주의력결핍장애 (attention deficit disorders)

주의력결핍장애는 과거에는 과잉운동증(hyperkinetic Syndrome), 미소뇌기능장애(minimal brain dysfunction, MBD) 등으로 알려진 장애로서 주의력의 결핍, 충동적인 행동이 주 증상이 되는데 과잉운동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심리학] 아동기장애
  • 발달장애 유아로 볼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Hallahan과 Kaufman(1978)은 장애유아란 일반적인 유아와는 달리 인지․정서․신체․언어․청각․시각․학습문제 등에서 하나 또는 둘 이상의 현저한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교육적 조치를 필요로 하는 유아라고 보았다. 또한 Kirk와 Gallagher(1979)는 장애유아를 정신적 특성, 감각 능력, 신경의 운동이나 신체적인 특성, 사회적 행동, 의사소통능력, 중복장애 등에서

  • [정신건강 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
  •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1. 정신장애의 개념2. 유아기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 유아기 정신건강2) 유아기 정신장애의 특징(1) 의사소통장애(2) 광범위성 발달장애(3)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4)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 3) 유아기 정신장애의 지도3. 아동기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 아동기 정신건강2) 아동기 정신장애의 특징(1) 학교공포증(2) 적응장애(3) 정동장애(4) 행동장애3) 아동기 정신장애의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목차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I. 정의II. 원인1. 신경생물학적 원인2. 아동의 기질과 모의 양육행동3. 출생과정의 문제4. 생활환경의 영향5. 유전III. ADHD의 특성IV. 판별 및 평가방법I.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와 감별해야 할 경우II. 의학적 질환 및 검사III. 면담 및 행동관찰1. 부모 및 아동과의

  • 아동기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
  • 아동기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목차아동기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I. 학교거절증II. 적응장애III. 정동장애1. 불안장애1) 격리불안장애2) 회피불안장애3) 과잉불안장애2. 우울증3. 공포4. 강박5. 전환 또는 신체형 장애IV. 행동장애1. 비사회적 공격성2. 사회화 결핍증3. 사회화 행동장애4. 증상으로서의 행동장애V. 주의력결핍장애VI. 틱장애VII. 아동기 정신분열증VIII. 선택적 함구증IX. 신체질환의 정신과적 합병증* 참고문헌아동기 이상행동 및

  • [이상심리학] 정신분열증의 증상,원인 및 치료방법
  • 정신분열증의 주요특징은 인격의 와해와 외부현실로부터의 후퇴라 할 수 있다. 인격의 와해는 정신의 모든 기능에서 일어나지만, 그 정도와 침해하는 기능의 선택은 실로 다양하다.정신분열증의 주요 증상을 크게 나누어 보면 정신기능의 왜곡이나 과도한 면을 보이는 양성증상과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정신기능들의 소실, 결핍 또는 감소인 음성증상, 크게 두 군으로 나뉘어진다. 양성증상망상, 환각, 지리멸렬한 사고장애, 와해된 행동(silly smile)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