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서사문학의 발생(신화적 사고)-단군신화 주몽신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가. 단군신화
2. 가. 1. 출전 문헌의 특징
2. 가. 2. 구조분석
2. 가. 3. 내용 분석 및 상징 해석
2. 가. 4. 단군신화의 의의
나. 고구려 건국신화
2. 나. 1. 출전문헌의 특징
2. 나. 2. 구조분석
2. 나. 3. 내용 분석 및 상징 해석
2. 나. 4. 고구려 건국신화의 의의
다. 신화비교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고대인의 생활은 자연과 벌인 투쟁의 연속이었다. 대개의 경우, 자연은 보다 우월한 힘으로 인간에게 피해를 입혔으며 이 과정에서 인간은 자연의 힘 앞에 굴복하고 자연을 숭배하게 되었다. 숭배의 대상은 주로 눈에는 보이나 손에 닿지 않는 대상이었는데, 이 절대적인 대상에 대한 설명과 숭배의 뜻으로 형성된 것이 바로 신화이다.
이 절대적인 대상의 권위는 후에 건국신화에서도 빌려 쓰게 된다. 무엇보다도 건국신화는 국가의 발생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건국신화는 국가성립 이후에나 나타난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고대국가에는 국가의 번영을 기원하며 상하층의 단합을 꾀하는 목적의 국중대회가 있었고, 그 성격이나 형식(제사=굿)으로 미루어 건국신화가 건국서사시의 형태로 불리워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건국서사시의 신성성이 퇴색하고 난 후에는 그 서사적 줄기가 전승되어 현재에 이르른 것으로 보인다.
2. 본론
가. 단군신화
2. 가. 1. 출전 문헌의 특징
단군신화가 언급된 문헌 중 흔히 기본으로 삼게되는 것은 ‘삼국유사’이다. 이후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헌에 단군신화가 언급되어있지만 ‘동국여지승람’ 이후의 문헌들에서는 대개 단군과 관련된 신화적인 요소가 제거되면서 단군의 역사성을 부각하고 있다. 때문에 신화로서의 단군신화는 일단 ‘여지승람’의 자료까지를 참고해도 무방하겠다
- 참고문헌
-
김열규, 한국문학사, 탐구당, 1983
나경수, 한국 건국신화 연구, 전남대학교, 1988
서대석, 한국 신화의 연구, 집문당, 2001
선정규, 중국 신화 연구, 고려원, 1996
이재원, 단군신화연구, 세종대학교, 1991
이지영, 한국 서사문학의 연구, 국학자료원, 1997
이지영, 한국 건국 신화의 실상과 이해, 월인, 2000
일연 지음, 이재호 옮김, 삼국유사, 솔, 1997
장덕순, 한국설화문학연구, 서울대출판부, 1970
정상균, 한국 고대 서사문학사, 태학사, 199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권(제3판), 지식산업사, 1994
우리문학과의 만남, 홍성사, 1978
조윤제, 한국문학사, 탐구당, 1987
자료평가
- 괜찮아요~~~괜찮아요~~~
- didr***
(2009.11.06 09:25:41)
- 신화의 원문 등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 recyc***
(2005.10.13 22:11:4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 - 동굴의 비유의 철학적 의미 & 동굴의 비유의 개요
- [영미문학]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A Streetcar Named Desire)해석
-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에 대해
- 부모상담일지 - 만0세 1학기 개별면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한국어 음운] 구개음화의 형태론적 제약과 역사적 변천 고찰
- 존 던(John Donne)의 『성시』(Divine Poems)에 나타난 종교관 -La Corona와 Holy sonnets를 중심으로-
- [국어음운] 구개음화 연구
- 아동발달_1주 2차시 강의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