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서사문학의 발생(신화적 사고)-단군신화 주몽신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단군신화
2. 가. 1. 출전 문헌의 특징
2. 가. 2. 구조분석
2. 가. 3. 내용 분석 및 상징 해석
2. 가. 4. 단군신화의 의의

나. 고구려 건국신화
2. 나. 1. 출전문헌의 특징
2. 나. 2. 구조분석
2. 나. 3. 내용 분석 및 상징 해석
2. 나. 4. 고구려 건국신화의 의의

다. 신화비교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고대인의 생활은 자연과 벌인 투쟁의 연속이었다. 대개의 경우, 자연은 보다 우월한 힘으로 인간에게 피해를 입혔으며 이 과정에서 인간은 자연의 힘 앞에 굴복하고 자연을 숭배하게 되었다. 숭배의 대상은 주로 눈에는 보이나 손에 닿지 않는 대상이었는데, 이 절대적인 대상에 대한 설명과 숭배의 뜻으로 형성된 것이 바로 신화이다.
이 절대적인 대상의 권위는 후에 건국신화에서도 빌려 쓰게 된다. 무엇보다도 건국신화는 국가의 발생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건국신화는 국가성립 이후에나 나타난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고대국가에는 국가의 번영을 기원하며 상하층의 단합을 꾀하는 목적의 국중대회가 있었고, 그 성격이나 형식(제사=굿)으로 미루어 건국신화가 건국서사시의 형태로 불리워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건국서사시의 신성성이 퇴색하고 난 후에는 그 서사적 줄기가 전승되어 현재에 이르른 것으로 보인다.

2. 본론

가. 단군신화

2. 가. 1. 출전 문헌의 특징
단군신화가 언급된 문헌 중 흔히 기본으로 삼게되는 것은 ‘삼국유사’이다. 이후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헌에 단군신화가 언급되어있지만 ‘동국여지승람’ 이후의 문헌들에서는 대개 단군과 관련된 신화적인 요소가 제거되면서 단군의 역사성을 부각하고 있다. 때문에 신화로서의 단군신화는 일단 ‘여지승람’의 자료까지를 참고해도 무방하겠다
참고문헌
김열규, 한국문학사, 탐구당, 1983
나경수, 한국 건국신화 연구, 전남대학교, 1988
서대석, 한국 신화의 연구, 집문당, 2001
선정규, 중국 신화 연구, 고려원, 1996
이재원, 단군신화연구, 세종대학교, 1991
이지영, 한국 서사문학의 연구, 국학자료원, 1997
이지영, 한국 건국 신화의 실상과 이해, 월인, 2000
일연 지음, 이재호 옮김, 삼국유사, 솔, 1997
장덕순, 한국설화문학연구, 서울대출판부, 1970
정상균, 한국 고대 서사문학사, 태학사, 199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권(제3판), 지식산업사, 1994
우리문학과의 만남, 홍성사, 1978
조윤제, 한국문학사, 탐구당, 198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괜찮아요~~~
  • didr***
    (2009.11.06 09:25:4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신화의 원문 등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 recyc***
    (2005.10.13 22:11:41)
회원 추천자료
  • 단군신화 및 개국신화
  • 신화의 의의4. 한국 개국신화의 종류 1) 부여의 개국신화2) 고구려의 개국신화3) 백제의 개국신화4) 신라의 개국신화5) 가야의 개국신화6) 제주도(탐라)의 개국신화5. 단군신화 1) 단군신화의 내용2) 단군신화의 해석3) 단군신화의 특징4) 단군신화의 의의5)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미1. 신화1) 의미신화는 어떤 신격(神格)을 중심으로 한 하나의 전승적(傳承的) 설화이다. 신화를 뜻하는 myth는 그리스어의 mythos에서 유래하는데, 논리적인 사고 내지 그

  • 우리말 우리글 - 단군신화, 강물에 빠진 호랑이, 구운몽 - 김만중, 호질 - 박지원
  • 단군신화는 그러한 사실마저도 밝혀 줄 수 있는 역사적인 사료가 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여러 가지면에서 단군신화는 그 가치와 의의와 중요성은 이루 말로 표현 할 수 없을것이다. 이번 조사를 통해 단군신화를 단군신화 그 이상으로 이해 할수 있게 되어 값진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참고문헌* 임재해, 민족설화의 논리와 의식, 지식산업사,1992 p.125~154* 김승찬 외, 한국구비문학론,새문사,2003* 이지영, 한국의 신화이야기, 사군자, 2003*

  • [한국고전문학사] 원시고대 문학
  • 사고형태를 지님. -> 이러한 배타적인 선민의식과 자기중심주의, 확대된 자아의식은 고대문학의 건국신화와 영웅서사시에 고스란히 반영 ->  이는 건국 신화를 통해 자신의 부족, 나라를 타 부족, 국가와 차별화하기 위함3. 건국 신화의 특징 분석-탐라국 건국 서사시를 중심으로-탐라국 건국 서사시삼성신화(三姓神話)  관련문헌 영주지(瀛州誌) 성주고씨전(星主高氏傳) 고려사지리지(高麗史地理志) 탐라지(耽羅志) 남환박물(南宦博物) 삼성신

  • 1970년대에서 2007년까지의 단군 연구 현황
  • 단군정신을 통해서 우리는 조선고대사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단군신화는 많은 신이 동원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이 농경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인간생명을 주관하고 법질서와 윤리적인 가치관까지도 확립하였다는 주체성에 있어서는 다른 어떤 설화보다도 세밀하고 방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 [구비문학연구] 서사무가의 생명력과 현재적 의의 - 바리공주
  • 신화에 등장하는 여성의 삶이 남성이 주도하는 질서 속에서 어떤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자. 문헌 신화에 맨 처음 나오는 여성인 웅녀는 건국의 역동적 에너지로 작용하는 아들 단군의 출생에 결정적 역할을 수행하지만 출산의 기능을 행한 뒤에는 신화 속에서 완전히 배제되어 버린다. 환웅에서 단군으로 이어지는 가부장의 질서 속에서, 웅녀는 아내로서도 어머니로서도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여성 부재의 삶을 보여준다. 주몽 신화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