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몽유형식과 구운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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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들어가서

1. 몽유록 형식에 대한 고찰과 변화의 양상

2. <구운몽>의 창조적 변용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삼국, 통일신라 시대의 설화와 고려시대의 서사문학을 거쳐 조선시대로 접어들면서 한국의 서사문학은 보다 발전하게 된다. 여기서, 다른 장르와 여러면에 분별되는 ‘몽유록계 소설’이 크게 대두하게 된다. 몽유록은 조선시대 지식층 작가들이 꿈을 빌려 자신의 심회나 현실에 대한 비판을 하거나, 이상세계를 설정해서 자신의 지향의식을 묘사하는 허구적 서사문학의 일종이다. 즉, 자신의 욕망을 꿈을 통한 문학으로 표출한 것이다. 여기에서의 꿈은 중요한 소설적 근간으로서, 삶의 존재론적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몽유록이 집중적으로 창작되어 문학사에서 부각된 것은 16세기 - 17세기와 19세기의 두 시기이다. 우리 문학사에서 16 - 17세기는 외세의 침입(임병양란)과 민족 내부의 모순(신분모순의 문제)이 첨예하게 드러나고 그 극복 지향을 위한 노력이 있었던 시기이다. 이와 같은 정치적․사회적․사상적 모순과 균열의 틈바구니 속에서 소외된 사대부의 의식을 대변하면서 나타난 문학의 한 양상이 몽유록이다. 그 내용에 있어, 이룩될 수 없는 이상세계를 꿈 속에 구현해 보는 것과, 절박한 당대 현실의 부조리를 직설적으로 드러내 보이는 것의 두 부류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17세기의 작품들은 후자에 속한다. 또한 몽유양식의 장편소설화가 이루어진 시기라 하겠다. 19세기의 몽유록 역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19세기 후반기는 중세체제의 모순이 극대화되었고, 한일합방 직전 반봉건 개혁과 반외세 투쟁의 시대적 과제가 대두된 시기이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인 특징과 더불어, 사회의 변화를 살피는 동시에 몽유록의 구조를 살핌으로써, 왜곡된 의식의 표출 양상을 살펴볼 것이며, 동시에 <구운몽>과의 연관선상에서 몽유록계의 구조성을 파악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김장동 고전소설의 이론 태학사 1989.
신재홍 한국몽유소설연구 계명문화사 1994.
이상택 고전소설 해냄출판사 1997.
한국고소설 연구회 한국 고소설의 재조명 아세아문화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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