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영유아의 권리와 생활속에서 영유아의 권리가 지켜지지 않는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영유아 권리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13 / 2018.11.13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아동복지정책론] 영유아보육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 우리나라 보육교사 양성과정 체계(양성기관 및 교육과정, 자격증 부여기준, 관련 법)를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 상황에서 보다 전문성
- 영유아보육학3)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현행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2018 영유아보육학] 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출처표기완료]
- 보육교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바람직한 보육교사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의 권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생활속에서 영유아의 권리가 지켜지지 않는 실제 사례를 제시하시오. 영유아 권리의 중요성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의 권리
1) 수동적 권리
2) 능동적 권리
3) 이념적 배경
2. 생활속에서 영유아의 권리가 지켜지지 않는 실제 사례
1) 침해 사례
2) 처벌 사례
3. 영유아 권리의 중요성에 대한 견해
1) 애착관계
2) 가족
3) 사회
4) 환경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영유아는 일반적으로 성인에 비교하여 신체적ㆍ심리적ㆍ사회적으로 미성숙하기 때문에 성인과 똑같은 권리를 갖는다는 점이 일견 납득하기 어려울 수 있다. 보편성은 정도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영유아의 연령이나 경제적ㆍ사회적 능력이 성인의 것과 비교하여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인과 똑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권리의 주체임을 정당화시켜 주는 근거가 된다. 따라서 성인에게 주어지는 권리는 영유아에게도 그대로 적용될 뿐만 아니라 영유아의 특성, 즉 영유아가 성장하는 존재로서 발달과정에 있는 미성숙함과 의존적 특성을 고려하여 보호권과 발달권이 부가된다.
영유아의 권리와 이념에 대한 논쟁은 영유아의 권리침해 및 그들의 권리실현과 관련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 학대, 아동의 노동, 이혼 시 영유아의 양육, 영유아의 안전, 장애를 가진 영유아의 교육권, 영유아들의 정보접근 등과 관련된 구체적인 소재들이 영유아의 권리 측면에서 재조명하게 되었다. 영유아의 권리에 대한 재조명과 이념적 발달은 오랫동안 영유아 보호의 역사의 과정을 거쳐 20세기에 들어와서 비로소 그 정립을 보게 되었다. 특히 영유아 권리의 발달은 영유아를 위한 복지 및 교육환경에 있어 하나의 이념의 형태로 자리 잡게 되었는데 이러한 복지와 교육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미친 활동들을 거치면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영유아의 권리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영유아의 권리에 대해 살펴본 후 생활속에서 영유아의 권리가 지켜지지 않는 실제 사례를 소개해 보고 영유아 권리의 중요성에 대해 나의 의견을 중심으로 기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영유아의 권리
1) 수동적 권리
영유아의 권리는 영유아가 영유아기라는 발달단계에 있기 때문에 보장 받아야 하는 권리와 영유아가 인간이기 때문에 보장받아야 하는 인권의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즉, 영유아의 권리는 크게 수동적 권리와 능동적 권리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전자가 주류였다. 성인보호자에 의하여 태어나 양육되는 시기, 즉 영유아기에 있는 영유아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할 수 없고 생산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성인과 비교하여 절대저인 핸디캡을 가지고 출발하고 있다. 나이가 어린 영유아일수록 성인의 보호를 받지 않으면 안 되는 존재이다. 이와 같이 의존적일 수밖에 없는 영유아는 안정된 일상생활을 유지하면서 건강하게 발달하고 성장하기 위해서 부모는 물론 부모외의 어른, 지역사회, 국가 등 영유아의 양육 주체가 영유아를 지키고 보호하는 의무를 충실하게 이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영유아라는 이유로 법정 양육의무자로부터 보호와 원조를 받음에 따라 법적 효력을 갖는 권리를 수동적 권리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는 수동적으로 양육이나 보호를 받는 존재이며 그러한 영유아의 권리가 보장되는 정도는 양육을 제공하는 자의 의식이나 자각과 관련되어 있다.
- 참고문헌
-
1. 최은혜(2017),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 및 어려움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p41-43
2. 권영례(2015), 영유아교사론, 양서원
3. 서울경제, 30개월 원생 학대한 어린이집 교사 입건, 2016. 06. 03. 일자
[http://www.sedaily.com/NewsView/1KXG3A59SI]
4. 노컷뉴스, 아동학대 사망사건 가해자 40%는 징역 3년 미만, 2016. 06. 02일자
[http://www.nocutnews.co.kr/news/460233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