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재정] 우리나라의 보육재정 현황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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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보육재정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보육재정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본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서론 : 우리나라 보육재정에 대한 개괄

보육재정의 역사, 담당 행정기관, 그 외에 주목할 만한 사항


본론 1 : 우리나라 보육재정의 현황

1) 중앙 정부 예산 현황

2) 지방자치단체 예산 현황

3) 보육료 지원 기준

4) 시설 지원 기준

5) 현황 분석


본론 2 : 우리나라 보육재정의 평가

1) ‘취업모’ 재정 지원 강화

2)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보육시설/유치원, 공립/사립의 통합

3) 재정 지원의 다양화

4) 보육소비자인 취업모의 요구 반영한 정책


결론 : 우리나라의 특성에 맞는 효율적인 보육재정 수립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 우리나라 보육재정의 역사와 개괄


우리나라의 보육 사업은 해방 전 구빈의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당시 대부분의 보육시설은 외국의 원조에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보육 사업에 대한 정부지원은 제 3공화국이 들어서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경제개발계획으로 근로여성이 증가하여 보육 수요가 늘어나자 정부에서는 사회복지 차원에서의 복지사업을 추진했는데, 민간 어린이집의 증설을 장려하고 이들 시설에 대해 지원을 하기 시작했다. 1987년에는 노동부에서 남녀고용평등법에 따라 직장탁아제도를 도입하여 직장여성의 자녀양육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때까지의 정부의 보육 사업은 주로 빈민구호와 여성노동력 활용을 위한 탁아의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이후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공포되어, 보호와 교육을 포괄하는 본격적인 보육사업의 체계가 확립되었다. 보육사업의 주관부처가 보건복지부로 일원화되어 보다 체계적이고 일관성있는 사업 추진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아동의 건전한 보호ㆍ교육 및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지원을 위해 보육시설을 조속히 확대할 필요성 절감하여 상당한 재정지원이 이루어졌다.

보육 재정은 중앙 정부와 지방 자치단체의 예산으로 나누어지며 국비와 지방비의 비율은 지방마다 다르게 책정된다. 이는 재정 차이에 의한 지역 간 불균형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중앙정부의 보육사업의 주관부처는 2004년에 여성가족부로 이관되었으며, 현재에는 보건복지가족부 산하의 보육정책관실로 다시 옮겨졌다. 현재 보육사업은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운영하고 있고, 이에 따라 보육사업과 관련해 투자되는 재정 중 보건복지가족부 예산의 비율이 가장 높다. 더불어 농림수산식품부, 노동부 등에서도 일부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보건복지가족부의 2008년의 보육예산은 크게 영유아보육료 지원, 보육시설 지원, 보육사업 관리 등 세 방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항목에서 전년도에 비해 예산이 늘어났다는 점에서, 정부에서 보육사업의 양적, 질적 확대를 적극적으로 도모하고 있다는 사실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국가에서 보육재정을 편성하여 보육 사업을 지원하는 것은 아동의 사회 복지 실현의 측면을 가지고 있다. 아동의 평등권에 의거하여, 보육의 보편화를 통해 사회·경제적 불평등에 따른 아동의 발달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경제적으로는 보육료를 지원하여 불평등의 격차를 최소화하는 한편, 보육 전반에 대한 관리·감독으로 보육 서비스의 질을 상향 평준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아동의 권리 실현 외에도 국가의 보육사업은 보호자의 사회·경제적 활동 지원이라는 실질적 필요성에 의한 것이기도 하다. 사회구조의 변화가 매우 빠른 속도로 일어나 여성의 취업의 보편화되면서 보육의 수요가 매우 급격히 증가했지만, 현재의 보육 인프라는 이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맞벌이 가정에서는 보육시설 외에 가정방문보육 등 제도권 밖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례도 많다. 현재 정부의 보육 사업은 민간 보육시설의 지원 외에도 직장보육시설, 가정방문보육, 시간연장보육 등 다양한 보육 유형을 제도권 안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이렇듯 육아지원을 공적영역으로 접근하는 정책은 육아서비스가 ‘공공재’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가정으로부터 출발한다. 즉, 육아를 공교육의 전단계로서 동인한 선상에 놓여있다고 파악하여 이에 대한 국가의 지원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지원은 주로 이념과 행정적인 논의를 거쳐 재정적인 면에서 비로소 효과를 발휘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 보육재정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보육재정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1. 김현숙․원종학 『여성인력공급과 조세․재정정책;자녀보육비용을 중심으로』, 한국조세연구원, 2004.

2. 나정․서문희․이미화․김문정, 「2004 전국 보육․교육 실태조사 자료 심층 분석」, 육아정책개발센터, 2006.

3. 서문희, 「사회적 격차 해소를 위한 육아비용 적정 분담 방안 연구」, 육아정책개발센터, 2006.

4. 유희정․김은설․유은영, 「유아지원기관의 공공성 제고 방안 연구」, 유아정책개발센터, 2006.

5. 이순형 외 공저, 『보육학개론』, 제3판, 학지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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