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찬성과 반대 의견, 향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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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문.이과 분리교육 관행,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 배경, 찬성과 반대 의견, 향후 과제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고등학교 문·이과 분리교육 관행

2.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 배경

3.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념, 기본 방향, 인간상
1)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념
2)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3)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4.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찬성과 찬대 의견
1)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찬성 의견
2)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반대 의견

5.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과제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찬성과 반대 의견, 향후 과제

1. 고등학교 문·이과 분리교육 관행

우리나라에서 고교의 문이과 구분은 일제 강점기 부터 계속되었다. 특히, 제2차 교육과정기(1963~73)에는 문이과를 뚜렷이 구분하였다. 그런데 이런 구분은 학생 수라는 측면에서 보면 당대 동연령층의 5~10%가 고교에 진학하던 당시에는 어느 정도 적합한 것이었다. 또한 이것은 농업사회를 벗어나면서 직업의 종류가 많지 않던 산업사회 초반부에도 어느 정도 적절한 대비였다. 그러나 정보화·세계화·다원화되고 직업이 20만종이 넘는 융합의 시대에 문이과 양분은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고교 평준화 정책은 문이과식으로 양분된 교육과정 운영을 지속시켜주는 도구로 오용되는 면이 있었다. 평준화는 누구에게나 동일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정책이었으므로 고교에서 공부하는 것조차 유사해야 했다. 같은 것을 공부하면 동등한 취급을 받고 다른 것을 공부하면 차별을 받는 다는 의식이 팽배해졌다. 가령 이과생을 위한 사회과를 별도로 마련하거나 문과생을 위한 과학을 별도로 마련하여 가르치면 차별이라는 생각이었다.
참고문헌
고재덕(2014)「‘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추진에 대한 제언」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교육부(2014)「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질의·응답 자료 (Q & A)」
남부호(2014)「왜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인가」교육부
박선미(2014)「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대한 토론문」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서준형(2014)「학생이 행복한 교육과정을 기대하며」교육부
이덕환(2014)「‘문과’와 ‘이과’를 통합하자는 것이 아니라, 일제 강점기로부터 고착화된 ‘기능공’ 양성 교육을 바로잡자는 것이다」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한혜정(2014)「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의 의의와 쟁점」교육과정연구 32, 한국교육과정학회
황규호(2014)「고교 교육과정의 새로운 변화 ‘문·이과 통합’」교육부
황규호(2014)「‘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의 과제와 방향」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홍우조(2013)「고교에서 문이과 융합교육의 구현 방안」한국교육개발원
홍후조,임유나(2014)「고교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교육과정연구 32,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 현장서 환영 못 받는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개정” 부산일보, 2015.08.03.
“수능 문.이과 통합 해야하나”, 한국경제, 2013.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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