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찬성과 반대 의견, 향후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13 / 2018.11.13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 문.이과 분리교육 관행,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 배경, 찬성과 반대 의견, 향후 과제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고등학교 문·이과 분리교육 관행
2.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 배경
3.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념, 기본 방향, 인간상
1)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념
2)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3)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4.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찬성과 찬대 의견
1)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찬성 의견
2)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반대 의견
5.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과제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찬성과 반대 의견, 향후 과제
1. 고등학교 문·이과 분리교육 관행
우리나라에서 고교의 문이과 구분은 일제 강점기 부터 계속되었다. 특히, 제2차 교육과정기(1963~73)에는 문이과를 뚜렷이 구분하였다. 그런데 이런 구분은 학생 수라는 측면에서 보면 당대 동연령층의 5~10%가 고교에 진학하던 당시에는 어느 정도 적합한 것이었다. 또한 이것은 농업사회를 벗어나면서 직업의 종류가 많지 않던 산업사회 초반부에도 어느 정도 적절한 대비였다. 그러나 정보화·세계화·다원화되고 직업이 20만종이 넘는 융합의 시대에 문이과 양분은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고교 평준화 정책은 문이과식으로 양분된 교육과정 운영을 지속시켜주는 도구로 오용되는 면이 있었다. 평준화는 누구에게나 동일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정책이었으므로 고교에서 공부하는 것조차 유사해야 했다. 같은 것을 공부하면 동등한 취급을 받고 다른 것을 공부하면 차별을 받는 다는 의식이 팽배해졌다. 가령 이과생을 위한 사회과를 별도로 마련하거나 문과생을 위한 과학을 별도로 마련하여 가르치면 차별이라는 생각이었다.
- 참고문헌
-
고재덕(2014)「‘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추진에 대한 제언」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교육부(2014)「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질의·응답 자료 (Q & A)」
남부호(2014)「왜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인가」교육부
박선미(2014)「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대한 토론문」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서준형(2014)「학생이 행복한 교육과정을 기대하며」교육부
이덕환(2014)「‘문과’와 ‘이과’를 통합하자는 것이 아니라, 일제 강점기로부터 고착화된 ‘기능공’ 양성 교육을 바로잡자는 것이다」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한혜정(2014)「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의 의의와 쟁점」교육과정연구 32, 한국교육과정학회
황규호(2014)「고교 교육과정의 새로운 변화 ‘문·이과 통합’」교육부
황규호(2014)「‘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의 과제와 방향」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홍우조(2013)「고교에서 문이과 융합교육의 구현 방안」한국교육개발원
홍후조,임유나(2014)「고교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교육과정연구 32,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 현장서 환영 못 받는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개정” 부산일보, 2015.08.03.
“수능 문.이과 통합 해야하나”, 한국경제, 2013.1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