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헐리우드 `B급영화`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B급 영화의 정의와 탄생배경
- B급 영화란 무엇인가.
2.할리웃 B급 영화 제작 환경의 특징
3. 영화 분석
1) 1980년대 B급 SF물 2편 소개와 비교
2) A급 SF물 2편 비교
4. APPENDIX - 관련 b급 영화 감독
<피터 잭슨>
<제임스 카메론>
< 팀 버튼 >
<존 카펜터>.
<롤랜드 에머리히>
- REFERENCE -

본문내용
공황기인 1930년대에 미국의 영화시장에서는 영화의 흥행을 위해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두 편의 영화를 한 장 값으로 동시상영함으로써 관객을 동원하였다. 공황으로 생활이 궁핍해지자 영화관을 찾는 관객 수가 줄었고 입장수 익을 만회하기 위해 동시상영을 하게 된 것이다. 동시 상영으로 관람하는 두 편의 영화 중 인기있는 스타와 제작에 대한 신중한 고려를 동반해 만들어진 더 질이 높은 작품을 A급 영화, 두 번째 영화로 A급에 상반되는 저예산 작품을 가르켜 B급 영화라 지칭한다. 존 블리스톤의 <위대한 자>, 에드가 울머의 <우회>, 로저 코먼의 <아파치 여인>등이 대표적인 B급 영화 작품이다.
A급 영화가 보통 인기스타를 등장시키고 지명도 높은 스탭과 거액의 제작비를 투입, 흥행을 목적으로 관객의 취향을 고려해 스토리를 전개시켜 나가는 등 영화제작에 나름의 신중한 고려를 한 작품임에 반해 미국 스튜디오시대(1930~50)의 초반기 B급 영화는 각 메이저 제작자들이 소유하고 있던 극장에서 무명배우의 시험무대용 또는 대작(大作)의 공백을 메워 줄 부차적인 제작물로서 적은 예산과 지명도가 낮은 배우, 무명 감독들을 이용하여 대중적 장르인 서부영화, 공포영화 공상과학 영화 등의 내용을 재 가공한 스토리의 영화를 매주마다 바꾸어 내걸었던 것이 그 시초다. 이러한 영화마케팅을 통해 미국 영화산업은 불황기를 극복하고 그 후 20여 년 동안 성공적으로 관객의 수를 늘리고 발전, 오늘날에 이르게 된다.
당시 영화산업은 제작, 배급 상영이 한 회사에 통합된 트러스트 체제를 구축하고 있었다.헐리우드 메이저 영화사들은 자사의 영화를 배급, 상영할 수 있는 전국적인 극 장체인망을 소유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1)[특집/ 할리우드 B급영화의 신화] 로저 코만,1997.9.9기사,www.cine21.co.kr
2)위와 동일
3)[특집/ B급영화의 신화] 로저 코먼 인터뷰,1997.9.9기사,www.cine21.co.kr
4)[특집/ 할리우드 B급영화의 신화] 로저 코만,1997.9.9기사,www.cine21.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의이해] 제임스 카메론의 분석과 감독관의 고찰
  • - 제임스 카메론 감독 완전 해부-(부제 : 작품을 통해 본 제임스 카메론의 감독관)목차1. 제임스 카메론에 대해2. 주제 및 소재3. 촬영기법 및 연출기법4. 배우들의 연기 및 배우 선택5. 특수효과와 영화 세트 제작6. 소품과 대사7. 참고 자료1. 제임스 카메론에 대해① 제임스 카메론은 누구인가? 제임스 카메론은 현재 헐리우드에서 가장 신뢰받는 흥행 메이커이다. 가장 널리 알려진 그의 대표 작품은

  • 스타워즈가 남긴 것들 SF장르 개념 SF장르 _¡ SF장르 역사 SF장르 대표작 영화
  • 영화라고 불리는 영화의 장르로서 현재는 일어나지 않는 공상과학적 소재와 특수 효과를 이용해 만든 영화 장르를 말한다. SF영화는 어린이들을 위한 ‘B급’영화로 싸구려 영화라는 악평을 듣기도 했으나 스타워즈 스타워즈 시리즈는 총 6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그 중 첫 작품에 해당하는 에피소드4:새로운 희망을 다룰 것이며 이 에피소드가 영화로 출시될 당시의 제목인 스타워즈를 그대로 사용하기로 한다.의 등장과 함께 헐리우드의 역사와 같

  • 헐리우드 헤게모니와 한국영화 헐리우드 영화산업 _¡ 헐리우드 영화 이데올로기
  • 에 의해 잠식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유럽에서 미국 극장용 영화의 점유율은 70% 정도이고 전 세계적으로 볼 때는 거의 90%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헐리우드 영화가 전세계의 문화를 지배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헐리우드 영화산업의 특징과 세계화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고 FTA 체제를 대비해서 우리영화가 나아갈 길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헐리우드 영화산업의 특징1. 헐리우드 영화

  • 우리나라 영화심의제도의 특징과 개선방안
  • 에 대한, 창작의 자유와 대중적 책임성에 관한 논쟁이다. 헌법에도 명기되어 있는 표현의 자유에 대하여 영화의 사전심의는 명백한 위헌이라는 주장(1993.10.9중앙, 조선일보/1993.10.13한국일보 보도내용)이 제기되면서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되었다. 요즘엔 영화 거짓말과 노랑머리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이 되었다. 심의제도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들은 하나같이 현행 심의제의 자의성과 추상성을 문제 삼고 있다. 너무 포괄적인 규제문구로 인

  • [영화론] 한국을 중심으로 본 아시아 지역 합작영화의 현황과 사례분석 -산업적 측면을 중심으로
  • 에 가로놓인 시장진입장벽을 높이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각 국가 혹은 기업집단은 나름대로의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는데, 그 중 국제공동제작은 영화산업에서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는 산업이다.헐리우드에서는 해외투자를 활발히 함과 동시에 창의적인 요소를 헐리우드 영화 속에 다시 흡수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고 유럽에서도 영상․방송․통신의 융합에 착안하여 유럽영화의 활로를 찾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아시아 영화산업에서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