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머힐교육이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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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8.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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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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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섬머힐의 교육
Ⅱ. 닐에 대한 찬반론
Ⅲ. 서머힐교육이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
Ⅳ섬머힐 학교라는 이름 아래 행해지는 활동을 ‘교육’이라고 볼 수 있는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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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유
섬머힐의 기조를 이루는 사상은 ‘자유’이다. 모든 학교활동들은 ‘자유’라는 기치 아래 행해지고, 설명된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듣고싶은 수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특정 수업의 참여 역시 본인의 의사에 달렸다. 그들은 ‘무엇무엇을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없이 스스로 하고 싶은 것을 하면 된다. 자유로이 그들의 흥미대로 놀고, 떠들고, 운동하며, 심지어 파괴한다. 어떠한 행동을 ‘금지’하는 것은 그 자체로 어린이에게 억압이 되어 본래의 선한 모습을 발현할 수 없게 한다.
그러나 섬머힐에 아무런 규칙도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은 모두가 참여하는 ‘자치회의’를 통해 자유로이 의사를 개진하고, 토론하여 스스로 규칙을 만든다, 여기에서 만들어진 규칙은 반드시 지켜야 하며 이 과정에서 자신의 자유만큼 타인의 자유도 존중해 주는 태도를 습득한다. 이는 다시 스스로의 자유를 통제할 수 있는 ‘자율’의 태도로 귀결된다. 섬머힐에서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는 ‘자유’이지만, 이것이 무분별한 방종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이처럼 ‘자율’을 획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2) 니일의 인간관과 교육관
니일은 인간이 태어날 적부터 선한 존재, 이상적인 존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태어난 이후 여러 가지 억압을 통해 그러한 선한 본성이 억압되고, 억압이 누적되면 본래의 선한 성품을 잃고 악해진다고 본다. 니일은 프로이트의 ‘무의식’에 큰 영향을 받아, 어린이의 선한 무의식을 제대로 발현을 해야 궁극적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억압이 없는 자유로운 상태에서의 인간은 스스로에 내재된 선한 본성, 이상적인 모습으로서의 인간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rlatho***
(2006.04.09 00:0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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