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3 / 2016.03.13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1.서론
1-2.교육의 개념
1-3.주입식 교육관
1-4.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1-5.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설명
1-6.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7.참고 자료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1.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개요
2-2.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2-3. 인지발달 단계의 이해
2-4. 교육적 시사점
2-5. 참고 자료
본문내용
1-1. 서론
우리나라가 지향하고 있는 교육의 목적은 ‘전인교육’의 실현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의 목적과는 달리 현재 한국의 학교 교육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한국 교육은 입시위주의 교육과 관련되어 있다. 입시의 국가관리와 대학의 서열화에 기초한 입시위주의 교육은 공교육을 입시학원화하고 있으며, 학생이나 학부모들에게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무능한 기관으로 전락하여 ‘교육부재’,‘교육의 위기’로 대변되는 것이 현재 학교의 모습이다. 또 공교육이 교사들에게 제공하는 열악한 근무조건과 낮은 사회 경제적 대우 등뿐만 아니라 교사로 하여금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교육활동을 펼칠 기회를 막고 획일화된 교육과정, 표준화된 평가 ,특성 없는 학교 교육 등의 문제점들이 교사들의 소외의 식 및 불만표시로 나타나고, 학부모들은 학교 교육을 신뢰하지 않으며, 학교가 그들의 욕망을 충족시켜 줄 수 없기 때문에 사교육에 의존하고 있다. 그들에게 학교는 그저 지나쳐야 할 단계에 불과하다. 또한 학생들은 학교를 감옥과 같다고 생각하고 자신들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정해진 순서대로 수업을 받고 시험을 치르고,감시와 처벌을 당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중 략>

형식적 조작기에 이르러서 가능해지는 사고들에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조합적사고이다. 이는 하나의 문제에 직면했을때 여러 가능한 모든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궁리해 봄으로써 결국은 바람직한 문제해결에 이르게 되는 사고를 말한다. 즉, 조작을 더 높은 수준의 조작으로 조직화하는 것으로, 요인들을 분리시키고 검증하는 체계적 접근방법을 여러 내용에 대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2-4. 교육적 시사점
피아제는 유아의 인지적 발달수준이 유아의 학습을 주도한다고 주장하였다.
유아의 발달은 수동적인 학습보다는 환경과의 자발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므로 학습은 유아의 인지적 발달 수준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유아기의 인지적 발달특성을 기초로 교육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정범모(2008).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김성렬(2008), 학교교육참여에 관한 학부모의 의견조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2008.
유봉호, 2008,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교육행정학의 기초 / 김윤섭 / 양서원(서원) /2007
김수동 외, 2인『교육사?교육철학』, 서울 양서원, 2009
교육행정학 기초와 발전 / 정태범 / 양서원 / 2009
은하출판사 편집국 저, Prime 교육문제연구론, 은하출판사, 2011.
성현란 외9공저(2009), “인지발달”, 학지사
전윤식·이영석 공저 : 삐아제와 유아교육, 형설출판사, 2006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추병완 역, 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김현재 /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2010
이태영 외 5명 :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이명조(2008), "영유아 발달과 교육",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