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인물을 중심으로 살펴 본 전광용의 `꺼삐딴 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이인국과 소설 `꺼삐딴 리`
- [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60년대 현대문학의 흐름***
- [요산 김정한 소설가][김정한][소설가][요산 김정한 소설가 연혁][수라도][삼별초][인가지]요산 김정한 소설가의 연혁, 요산 김정한 소설가의 수라도, 요산 김정한 소설가의 삼별초, 요산 김정한 소설가 인가지 분석
- [소설가 손창섭][소설 비오는 날][잉여인간]소설가 손창섭의 작품경향, 소설가 손창섭의 소설속 인물, 소설가 손창섭의 소설속 배경, 소설가 손창섭 소설 비오는 날 작품분석, 소설가 손창섭 소설 잉여인간 작품분석
- [문학이론] 문학이론에 관한 연구
- 목차
-
Ⅰ. 들어가기 1
Ⅱ. 작가 전광용과 <꺼삐딴 리> 1
1. 작가 소개 1
1) 작품 줄거리 2
Ⅲ. <꺼삐딴 리>의 인물 분석 3
1. 등장 인물 3
2. 이인국 박사 - 인물에 대한 탐구 3
Ⅳ. 다양한 시각에서의 이인국의 캐릭터 분석 4
1. 명명법을 통한 분석 4
2. 플롯을 통한 분석 4
3. 본문을 통한 분석 4
Ⅴ. 시대별 인물들과의 관계 및 그 의미 8
Ⅵ. 이인국을 보는 서술자의 시선 12
Ⅶ. 오늘날 다시 바라 본 주인공 이인국과 소설 '꺼삐딴 리' 13
Ⅷ. 나오기 15
- 본문내용
-
많은 소설 이론에서 이미 오래 이야기되고 있듯이 소설에 있어서 인물이란 소설의 3대 구성요소 중 하나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소설이라는 것을 있을 법한 일을 허구적으로 그려낸 것이라고 한다면, 그 있을 법한 일이란 당연히 작가를 포함한 인간의 시각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밖에 없으며, 소설의 내용과 구성은 자연스럽게 인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를 대표하는 요소가 바로 인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실에서 있을 법한 일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작가는 당연히 소설 속에서 허구적 인물을 창조해야한다. 따라서 소설은 매우 인간 중심적이다. 물론 간혹 동물이라든가 인간 이외의 존재가 주인공으로 이루어지는 소설도 존재하지만, 이 존재들의 성격 역시 인간적이며, 인간의 시각으로 그려진다. 즉, 대부분의 경우 인간처럼 말하고 생각하기 때문에 결국 소설의 인물이라는 요소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이처럼 소설 속에서 인물이라는 것은 작가가 소설을 통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을 담고 있는 가장 중심적 요소이자 그것을 이끌어나가는 주동적 요소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글에서는 이와 같은 소설의 3대 요소 중 '인물'이라는 요소를 중심으로 전광용의 1962년작 '꺼삐딴 리'라는 소설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미 제목에서부터 인물을 상징하는 제목이 사용되었듯이 이 소설은 특히 인물을 중점으로 하여 살펴볼 수 있는 소설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작품 속 주인공과 그 주변의 인물들을 분석하고 그 관계들을 살펴봄으로서 전광용이 이 소설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 의식과 당대의 현실 등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전광용(1994). 『꺼삐딴 리』. 서울: 을유문화사.
조남현(2004). 『소설신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병욱(1983). 『현대소설의 이론』. 대방출판사.
김진기 외(2004). 『현대소설의 이해』. 보고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