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생의 안전사고 예방교육에 대한 실태조사 및 PRECEDE-PROCEED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7 / 2016.10.1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C형 초(중.고)학생의 안전과 사고예방에 대한 교육
하고 싶은 말
학생들의 안전사고 예방교육에 대한 실태조사와 PRECEDE-PROCEED모형제시 등을 통해

원활한 학교안전 교육운영을 최우선 목표할 것과 안전사고 예방교육의 중요성을 되짚어 본려함.
목차
《 목 차 》

I. 초, 중, 고등학생의 안전사고 실태

II. 초, 중, 고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 PRECEDE-PROCEED 모형적용)

1. 사회적 사정

2. 역학적 사정

3. 행태 및 환경적 사정

4. 교육 및 조직적 사정

5. 행정 및 정책적 사정

6. 사업의 실행 (안전사고 예방교육 :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 계획안)

7. 과정평가

8. 영향평가

9. 결과평가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안전이라 함은 “위험하지 아니한 것, 심신이 편안한 상태”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학교 안전사고로 인해 사망하는 아동의 수가 매년 증가해오고 있는데, 학교 안전사고 발생 건수를 살펴보면 2009년 7만 여건, 2010년 7만7500건, 2011년 8만 6500건, 2012년 10만 여건 등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 사망자 중 50%이상이 학교와 공공구역,주거지역에서 주로 사고를 당하여 사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안전사고의 수준이 날로 심각성을 더해 가고 있음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이에 정부는 사망률를 낮추고자 건축법령을 제정하는 등 10만 명당 4.3명의 사망률을 2017년까지 2 명대로 낮춘다는 목표를 골자로 안전교육도 선언한바 있으며 학교안전 유지와 원활한 교육운영을 목표로 정부의 활약이 더욱 돋보여야 할 시점이므로 학생들의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과제물로 접하여 그 심각성을 되집어 본다는 것은 사회적으로도 큰 의미를 부여함과 동시에 공공질서 함양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경기학교 안전공제회, 공제회운영현황 자료, 2014

김현자, 신지현, 안전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8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 A형] 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A형 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Ⅰ. 서론Ⅱ. 본론1. 보건교육의 개념1) 정의2) 목적3) 필요성4) 일반적 원리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1) 개념2) 단계3. 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 PRECEDE-PROCEED모형 적용1) 1단계 - 사회적 사정2) 2단계 - 역학적 사정3)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4)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5)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6) 6단계 - 수행 : 1 시간 분량의 보

  • 보건교육4A)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0K
  • 보건교육4A)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0K환경보건 간호 보건교육4A형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Ⅰ. 서 론필자가 초등학교 다닐 적에 한 친구가 유리창을 닦는 도중에 다른 친구와 장난하

  • 보건교육 A형 아동(영유아)의 가정 내 안전사고 예방교육
  •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목차서론: 아동 안전사고 실태 본론1, 아동 안전사고 예방전략2, 보육시설의 영유아 사고실태와 관련 요인 3, 아동 안전사고의 원인, 부상 정도, 시기4, 교육 대상 영유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5,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및 교육 프로그램 작성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2단계 : 역학적 사정3단계 : 행위, 환

  • 보건교육 A형 지역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 교육
  • 보건교육 A형 노인의 안전사고예방에 대한 보건교육 환 4-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목차서론본론1, 1단계: 사회적 진단가. 삶의 질2. 2단계: 역학적 진단3,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진단가. 행위요인나. 환경적 요인4. 4단계 교육. 조직적 진단가. 소인성 요인나. 강화요인다. 가능(촉진) 요인5. 5단계: 행정・정책적 진단6,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XX보육시설 보육교사 스트레스

  • 보건교육A형 -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방송통신대 2018)
  •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의 가정 내 안전사고 현황2. 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3. PRECEDE-PROCEED 모형을 통한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 보건교육 계획1) 1단계- 사회적 사정 (Social Assessment)2) 2단계- 역학적 사정 (Epidemiologic Assessment)3)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Behavioural and Environmental Assessmen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