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 김홍도 생애와 김홍도 풍속화 작품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0 / 2018.08.20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단원 김홍도 생애, 풍속화의 특성과 김홍도 풍속화의 특성, 김홍도 풍속화 작품을 감상하였습니다.
목차
1. 단원 김홍도 생애

2. 풍속화의 개념 및 특성
1) 풍속화의 개념
2) 풍속화의 특성

3. 김홍도 풍속화의 특성
1) 사실성
2) 독창성
3) 풍자성
4) 해학성

4. 단원 김홍도 풍속화 감상
1) 우물가
2) 주막
3) 씨름
4) 논갈이
5) 고기잡이
6) 대장간
7) 기와이기
8) 점심
9) 벼타작
10) 서당
11) 우물가
12) 빨래터
13) 노중상봉
14) 행상
15) 고누놀이
16) 점괘
17) 무동

<참고자료>
본문내용
단원 김홍도 생애와 김홍도 풍속화 작품 감상

1. 단원 김홍도 생애

김홍도는 조선시대에 가장 뛰어났던 화가 중 한 사람으로 영조 21년(1745)에 태어나 정조 재위 24년을 거쳐 순조 6년(1806?)경까지 살았다고 본다. 졸년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기년이 들어있는 그의 유작을 보면 환갑까지는 생존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환갑이후 곧 세상을 떠난 것 같아 1806년 62세에 타계한 것으로 추측할 뿐이다.
김홍도는 중인신분의 김해(金海)김씨의 집안에서 태어났다. 김홍도의 자는 사능(士能)이며, 호는 처음에는 서호 (西湖)라 하였으나 30대중반에 단원(檀園)이라 하고, 취화사 (醉畵史)?고면거사 (高眠居士)를 자처했으며 말년에는 단구(丹邱)와 농사옹 (農社翁)이라는 호를 즐겨 썼다.
표암 강세황의 나이 40세 무렵이고 단원이 대략 7,8세 때부터 명문 사대부인 강세황에게 나아가서 화업을 닦았던 것으로 보인다. 강세황을 스승으로 모신 만큼 근본적으로 강세황이 그림에 대해 갖고 있었던 견해가 김홍도에게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보경(2003)「檀園 金弘道의 風俗化硏究」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민지(2004)「단원 김홍도에 관한 연구」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은경(2008)「檀園金弘道의 山水畵에 나타난 儒家美學硏究」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기백(2005)「한국 사신론」일조각
정병모(2009)「한국의 풍속화」한길아트
최석조(2008)「단원의 그림책 (오늘의 눈으로 읽는 단원 김홍도의 풍속화)」아트북스
한지성(2012)「단원 김홍도의 풍속화 연구」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현욱(2010)「조선 후기 풍속화에 대한 연구-단원 김홍도의 풍속화 중심으로」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적인물에관하여(단원 김홍도)(A+자료)
  • 감상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일에 적합한 화가는 자신이 왕세손 시절부터 신임하고 아꼈던 김홍도가 적임이었다. 김홍도는 금강산도와 진경산수화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다. 김홍도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산수미가 결집된 금강산 일대를 직접 사생하면서 전기의 절충적 산수화풍을 탈피하게 되었고 한국적인 산수화 풍을 형성시킨 계기가 된 것이다.행려풍속도 8첩병풍 (34세 1788년)김홍도가 풍속화에 관심을 갖게 된 초기의 작품인데, 이

  • [미술] 혜원 신윤복 그림의 특성과 감상
  • 작품이다.< 참고자료 >• 정병모(2000) 「한국의 풍속화」 한길아트• 이동주(1982) 「한국회화론소사」 서울: 서문당• 이원복(1997) 「혜원 신윤복의 화경」 미술사연구회• 이준희(2001) 「혜원 신윤복 작품의 에로티시즘」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심수지(2005) 「혜원(蕙園) 신윤복의 풍속화에 나타난 여인상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최정혜(2003) 「김홍도와 신윤복의 풍속화 양식의 비교분석」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한국 풍속화와 김홍도에 관한 고찰
  • 작품에서 중요한 사실은 주제, 형식 등에 산수인물화와 경직도의 요소들이 혼합되어 있다는 점이다. 즉 산수인물화 계통의 풍속화와 경도 계통의 풍속화가 이 작품에서 만나는 현상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시적인 정취가 우러나는 풍속화를 제작하려는 의도가 엿보이나 서정적인 배경과 풍속장면이 융합되지 못한 채 분리되는 한계도 보였다. 병풍 형식과 더불어 화첩으로도 꾸민 것이다. 『단원풍속화첩』이 화첩 형식을 대표한다. 여기에는 김홍도

  • [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일생,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혜원 신윤복의 작품,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분석
  • 작품은 풍속화 가운데 여체의 노출이 가장 심한 것 중의 하나로 화면에 흐르는 춘의를 은밀하게 이끌고 있다. 그리고 이 그림에는 에로틱한 장면이 익살스럽게 표현되어 잇는데 그것은 그네를 타고 있는 여인의 맵시 있는 자태 옆에 나란히 서 있는 나무의 밑 등 부분에 여성의 심볼이 은근히 그려져 있는 작품이다.참고문헌민병삼(2006), 혜원 신윤복, 피터팬문교부(1990), 미술 3, 4, 5, 6, 국정교과서주식회사서정오 편(1996), 우리 옛 이야기 백가지, 현암

  • [조선시대화가]조선시대화가 인제 강희안,겸재 정선,표암 강세황, 조선시대화가 단원 김홍도,혜원 신윤복,추사 김정희,오원 장승업 분석
  • 건, 장승업에게 있어 그림은 이상의 세계였고 여인들은 현실 속에서 의지할 데 없는 승업의 안식이 되어주었다는 것이다.참고문헌ⅰ. 김환기, 수화 김환기화집, 일지사, 1975ⅱ. 김순영 외 4명, 조선미술사ⅲ. 서상훤, 추사 김정희의 회화세계, 홍익대 대학원, 1983ⅳ. 성선미, 조선시대 회화의 사상적 배경, 홍익대 대학원, 1984ⅴ. 최석태 저, 조선시대 풍속을 그린 천재화가 김홍도, 아이제움, 2001ⅵ. 황효순, 혜원 신윤복의 연구, 성신여대 대학원, 200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