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현대적 놀이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01 / 2018.08.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현대적 놀이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적 놀이이론의 의의
2. 현대적 놀이이론의 비교
1) 정신분석 이론
2) 인지발달이론
3) 각성조절 이론
4) 상위의사소통 이론과 각본이론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현대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현대적 놀이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적 놀이이론의 의의
2. 현대적 놀이이론의 비교
1) 정신분석 이론
2) 인지발달이론
3) 각성조절 이론
4) 상위의사소통 이론과 각본이론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현대적 놀이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놀이 이론은 고전적 놀이 이론과 현대적 놀이 이론으로 나눌 수 있는데, 고전적 놀이이론들은 부분적으로 타당한 요소가 있기는 하지만 놀이 연구가 계속되도록 기여했다는 역사적 의미 외에는 기여한 바가 별로 없다. 이에 비해, 현대적 놀이이론들은 놀이의 심리적 가치 즉 유아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주는 의미를 강조함으로써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이론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현대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현대적 놀이이론을 비교하여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현대적 놀이이론의 의의
현대적 놀이이론은 고전적 놀이이론의 한계로 인해 놀이에 대해 더 설명해야 하는 진보된 이론의 필요성을 갖게 되면서 현대적 놀이이론이 태동하도록 하였다.
현대적 놀이이론은 Freud와 Erikson, Piaget, Vygotsky, Bruner, Sutton-Smith, Berlyne, Ellis, Fein, Bateson, Wolf, 그리고 Grollman이 제안한 이론이다.
현대적 놀이이론에서는 유아의 놀이가 인지, 사회, 정서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데 초점을 두고 있고, 놀이가 일어나기 전에 반드시 존재해야 하는 상황을 구체화하여 과학적인 방법으로 설명하려고 하였다. 이 이론은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려는 다양한 관점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 현대적 놀이이론의 비교
현대 놀이이론은 유아 발달에서 놀이의 역할을 규명하려고 하며, 어떤 이론에서는 놀이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조건을 구체화하려고 한다. 현대 놀이이론을 살펴보면, 정신분석 이론과 인지발달 이론, 각성조절 이론 등이 있다.
1)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 이론은 Freud의 관찰에서 시작되었으며 Erikson등의 학자로 이어지면서 이론이 체계화되었다. 정신 분석학에서는 인간의 심적 과정을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가지로 나눈다.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보면 신생아 시기는 주로 본능적 충동에 의해 행동하지만 점차 다양한 경험을 쌓아 가는 동안 자아와 초자아가 발달하는데 이러한 발달에 놀이 경험이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한다.

① Freud는 놀이의 동기를 쾌락 원리로 설명한다. 그에 의하면 유아는 놀이에서 희망을 성취하고 기쁨을 느낀다. 예를 들어, 유아는 놀이에서 원하는 모든 것을 해 볼 수 있다. 현실에서..<중략>.

2) 인지발달이론
3) 각성조절 이론
4) 상위의사소통 이론과 각본이론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지영 외(2014), 영유아놀이지도, 교육아카데미
이숙재(2014), 영유아 놀이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입니다. 참고자료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 53132***
    (2021.07.06 00:29:42)
회원 추천자료
  • [재활스포츠]레크리에이션의 개념
  • 놀이장, 운동경기시설, 그리고 캠핑 등 젊은이들을 위한 여가시설과 교육에 주력하여 왔다. 2) 문화, 무용, 미술, 음악 둥 예술적 가치 활성화 (프랑스,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러시아 등지에서 문학, 각종 무용, 미술, 음악 등 순수한 예술과 대중예술을 발달시켜 예술적 가치를 즐기는 레크리에이션 형태로 발달하였다) 현대사회와 여가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 지금의 현대사회는 새쳔년을 도약하는 밀레니엄 시대로서 시기적으로 새로운 변화와 급격

  • [노인교육] 6장 노년기의 사회적 특성
  • 현대화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 새로운 사회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노인의 재적응과 현대화 교육  노년교육을 통한 노인의 지위향상* 가족 내에서 노인의 의사 결정권이 더 높아지게 하는 요인들 배우자의 생존. 낮은 연령. 농촌 거주자. 현대적인 태도. 자녀의 높은 교육수준 등 교육으로 얻은 노인 개인의 현대성이 젊은 세대와 협상할 수 있는 자원으로 작용 노인교육은 삶에 대한 힘의 획득과 관련, 개인과 집단의 능력부여를 위한 것이어

  • (인간과심리A)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평가,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분석-
  • 현대사상 전반에도 큰 공헌을 하였으며, 또한 자기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한 그의 이론은 심리학 영역뿐 아니라 예술문학역사교육 등 현대 정신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Ⅲ. 결론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프로이트는 현대적 의미에서 최초로 성격에 관한 일반적 체계를 세웠으며, ‘꿈의 해석’을 비롯하여 ‘정신분석개요’등 많은 저서를 내었다. 그의 이론은 아직까지 심리학, 심리치료, 교육학 등 많은 분야에 활용되고 있으며 20세기 최고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3명 저, 정민사, 2018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정신역동모델과 개입기술
  • 이론이라고 하는 이유는 이 이론들이 대부분 인간의 행동을 ‘정신내의 운동과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기 때문이다. 이론에 따라 주요초점과 병리의 출발점은 서로 다르지만 대부분 정신이 행동을 어떻게 자극하 는지와 그리고 정신과 행동이 개인의 사회환경과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지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모두 정신역동이라고 할 수 있다.Ⅱ. 정신역동모델 1.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은 Freud가 창시한 심리학의 한 체계로서 현대적 상담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