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여가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3
Ⅱ. 본 론 ................................................. 3
1. 여가의 개념 .................................................... 3
2. 여가의 기능 - 사회문제 이론 측면 ............................... 4
2-1.기능이론 ............................................................ 4
2-2.갈등이론 ............................................................ 4
2-3.상호작용론 .......................................................... 4
3. 여가에 대한 관점들 ........................................... 5
3-1.카플란의 여가의 내용 - 기능론적 관점 ............................... 5
3-2.베블렌의 여가의 내용 - 갈등론적 관점 ............................... 5
3-3.듀마즈디에의 여가의 성격 - 상호작용론적 관점 ....................... 5
4. 여가의 성격 .......................................................... 6
5. 개인적 여가측면에 대한 분석 ...........................................6
5 -1.개 념 ......................................................................6
5-2.개인적 여가의 함정 ......................................................................................6
6. 사회적 여가측면에 대한 분석 - 여가정책 ............................. 7
6-1. 여가정책의 정의 ........................................................ 7
6-2. 여가정책의 현황 ...................................................... 7
6-3. 여가정책의 문제점 .................................................... 8
6-4. 여가정책의 발전방향.................................................... 8
7. 주5일제의 시행과 사회변동 ....................................... 9
7-1. 긍정적 변동 .................................................... 9
7-2 . 부정적 변동 ..................................................... 10
8 . 주5일제와 여가정책- 외국의 사례 ............................... 11
8 - 1. 영국 ........................................................... 12
8 - 2.독일 ............................................................. 13
9. 주5일제와 한국형 여가정책 ...................................... 15
9-1. 한국여가 약사 .................................................. 15
9-2. 한국여가 실태 .................................................... 16
Ⅲ. 결 론 .................................................... 16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여곡절 끝에 국가가 주도한 주5일 근무제가 마침내 현실로 다가왔다. 25년간이나 지속되던 노동시간이 1987년 6월 민주화운동과 연이은 노동자 대투쟁으로 감소세로 반전되었다가, 1997년 12월 소위 IMF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다시 증가하였으나, 주5일제 노동의 단계적 실시로 다시 한 번 반전될 수 있는 계기가 형성된 것이다. 법정 노동시간을 주 44시간으로 명시한 1989년 3월 29일 개정 근로기준법이 시행된지 14년만에 다시 4시간이 줄어서 주 40시간으로 감소하게 된다(김형배, 2001: 79-87).
노동시간의 단축과 함께 다음과 같은 변동이 수반되었다.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였고, 주말활동에서 옥내 활동시간이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고 옥외활동 시간의 비중은 늘어났으며, 주5일제 수업으로 청소년의 여가시간이 증가하였을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노동시간의 단축은 사회문제를 야기하기도 했는데, 이혼율 증가, 청소년 일탈, 여가의 양극화, 지나치게 상업적인 여가개발 등이 그것이다.
노동시간 단축으로 이상과 같은 사회변동과 사회문제에 직면한 나라들은 가족해체와 청소년 일탈에 대한 대응의 일환으로 여가활동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 여가시설을확충하고 여가전문가를 양성하였다. 또한 여가복지의 일환으로 여가교육을 강화하고 소외계층에 대한 여가서비스를 증대시켰다.
- 참고문헌
-
김영모, 현대사회문제론, 고헌 출판부, 2001
김진섭, 현재여가의 이해, 대왕사, 1997
박영정등 4인, 생활권 여가 인프라 협력체제 구축 및 주민참여 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정책연 구원, 2004
이철원, 현대여가학, 대한미디어, 2002
김정운 이장주. (2003). 여가와 삶의 질: 중년부부를 중심으로. 여가학연구. 1(2): 1-10.
김형배. (2001). 노동법. 박영사.
박원임. (1991). 여가레크리에이션 정책에 관한 비교연구: 미국프랑스일본한국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박사학위논문.
이누미야 김정운 (2003). 여가생활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여가학연구. 1(1): 41-56.
최균호. (2003). 더 적게 일하면 불행해지는가? 한국여가문화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 105-116.
최석호. (2003a). 세계화와 여가의 사회적 의미: 2002 한일 월드컵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6(4): 27-42.
최석호. (2003b). 한국사회의 여가변동에 관한 연구: 대중여가의 형성과 문명화과정을 중심으로. 고 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홍성화. (2003). 가족단위 여가활동 참여자 가족기능에 미치는 영향: 주5일 근무제 실시집단을 중심으로. 여가학연구. 1(2): 57-72.
Beck, Ulrich. (1999). 아름답고 새로운 노동의 세계(Schone neue Arbeitswelt). 생각의 나무.
Bramham, Peter, Ian Henry, Hans Mommass & Hugo van der Poel. (eds.) (1993). Leisure Policies in Europe. CAB International.
Csikszentmihalyi, Mihalyi. (1999). 몰입의 즐거움(Finding Flow). 해냄.
Henry, Ian P. (2001). The Politics of Leisur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
- 대인관계의 개념
- 무진육조소 요약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