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한국 서술시의 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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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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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
1) 서술시의 서사학
2) 서사시와 장시, 서술시의 자리
3) 현대시학과 서사의 문제
4) 현대시의 대중문화 수용과 서사구조
5) 카프의 서술시 연구
6) 서술시와 리얼리즘
2. 역사적 변모과정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고전 시가든 현대시든 서술시는 우리 시의 한 전통 양식이고 우리 고전 시가의 출발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술시는 명확하게 해결되지 않고 다양하고 복잡하게 얽혀있다. 서술시에 대한 무관심과 오해는 김동환의 <국경의 밤>과 신동엽의 <금강>이 서사와 서정의 장르 비평적 논쟁에서 나타났듯이 현대시의 해석과 평가에 있어서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즉, 서술시는 일차적으로 장르 비평의 문제이다. 서술시나 리얼리즘도 마찬가지다. 우리 시사와 문학사에서 자주 쓰이는 말이지만 그 개념은 명확히 정리되어 있지 않다. 사용하는 사람이나 그 용어들이 지칭하는 작품 경향에 따라 각기 다른 내포 범주를 지니고 있다. 먼저 서술시 개념부터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개념
1) 서술시의 서사학
서술은 운문과 산문, 픽션과 논픽션, 구비 문학과 기록 문학의 이분법을 ‘초월’한다. 즉 서술시는 서사학에서 제외되지 않는다. 탈장르의 한 변형이지만 서술은 최근 지식 담론과 같은 비문학적 담론의 형식으로까지 외연이 확대되고 있다. 서술이란 원래 인식의 한 양식이며 설명의 한 양식이다.
모든 문학 장르는 여러 가지 문제, 경향, 양식 속에 존재 할 수 있다. 문체를 기준으로 할 때 시는 묘사시와 서술시로 분류된다. 문체는 시인이 다루는 제재에 따라 결정된다는 사실이다. 대상과 대상의 특질은 묘사‘되어야’하고 삶의 조건과 과정은 서술‘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전자는 30년대 모더니즘시로 시사적 의의를 띤 회화시 또는 사물시가 그 전형이며 후자는 70년대 이후의 민중시 또는 리얼리즘 시가 그 전형이다. 한 작품이 순수히 묘사만으로 서술만으로 이루어 질 수 없다.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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