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디스플레이산업 현황과 한국기업이 취해야 할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1.1. 평판 디스플레이의 기술적 배경 2
1.1.2. TFT-LCD 의 기술적 배경 3
1.1.3. PDP 의 기술적 배경 5
1.2. 연구의 목적 6
1.3. 연구의 구조 7

2. 본론 8
2.1. TFT-LCD 산업 현황 8
2.1.1. TFT-LCD 생산기업들의 투자현황 8
2.1.2. 국내 TFT-LCD 기업의 위협요소와 강점 11
2.2. PDP 산업 현황 12
2.2.1. PDP 생산기업들의 투자현황 12
2.2.2. 국내 PDP 기업의 위협요소와 강점 15
2.3. 한국 평판 디스플레이 산업의 전략 17
2.3.1. 선투자 전략을 통한 가격 인하 17
2.3.2. 기술개발을 통한 특허와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 선점 18

3. 결론 19

참고문헌 20


표 목차
<표 1-1> CRT, LCD, PDP, OLED 의 비교 2
<표 2-1> 기업별 TFT-LCD 점유율 9
<표 2-2> 부문별 TFT-LCD 수요량 9
<표 2-3> 대만의 TFT-LCD 제조업체 생산현황 8

그림 목차
[그림 1-1] 각 평판 디스플레이의 사업영역 3
[그림 1-2] LCD 의 구조 3
[그림 1-3] PDP 의 구조 5
[그림 1-3] 세계 평판디스플레이 시장 현황 6
[그림 2-1] 세계 TFT-LCD 시장현황 8
[그림 2-2] 세계 PDP 시장 현황 13
[그림 2-3] 2004년 기업별 PDP 시장 점유율 14
[그림 2-4] TFT-LCD의 사업영역 확장 16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1924년 영국의 베어드가 조악한 형태의 CRT 텔레비전을 발명 영국인 발명가 존 로지베어드(1889~1982)는 러시아 태생의 블라디미르 코스마 조르킨(1889~1982)이 발명한 이코노스코프(iconoscope)를 토대로 1924년 실용적인 기계식 텔레비전을 발명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1930년 영국의 BBC 는 최초의 텔레비전 방송에 성공하였다
한 이후 디스플레이 산업은 100년이 채 안 되는 기간 동안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왔다. 특히 1990년대 들어서면서 CRT 고진공전자관으로서 음극선, 즉 진공 속의 음극에서 방출되는 전자를 이용해서 형상을 만드는 표시장치
뿐만 아니라 프로젝션 TV 실용화가 어려운 30인치 이상의 CRT TV 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 기술로 거울과 광학(光學) 렌즈를 이용하여 스크린에 투사시키는 방법을 응용한 디스플레이 방식
, TFT-LCD (Thin Film Transistor - Liquid Crystal Display) 박막트랜지스터 액정디스플레이라고 하며 박막트랜지스터를 이용하여 액정에 특정한 전압을 인가하여 액정의 배열을 일정하게 변화시키고 이 액정을 투과한 빛이 회절을 일으키는 현상을 이용한 디스플레이 방식
, PDP(Plasma Display Panel) 두 장의 유리를 포갠 틈새에 작은 셀을 다수 배치하고 그 상하에 장착된 전극(+와-)사이에서 가스(네온과 아르곤)방전을 일으켜 거기서 발생하는 자외선에 의해 자기 발광시켜 화상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방식
등이 등장하였으며 최근에는 OLED(Organic Light Emission Diode) 유기 다이오드, 유기 EL 이라고도 불리며, 형광성 유기화합물에 전류가 흐르면 빛을 내는 전계 발광현상을 이용하여 스스로 빛을 내는 자체 발광형 유기물질
라는 신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디스플레이 분야가 인간사회에 등장한 것이 100년이 안되지만 디스플레이 분야가 인간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위치는 무시하지 못하게 되었다. 특히 평판 디스플레이라 불리는 TFT-LCD, PDP, OLED 등은 최근 10년 사이에 눈부신 성장을 보이며 각광을 받아왔다.

최근 평판 디스플레이산업에서 각 국가 간의 전쟁을 방불케 하는 치열한 경쟁이 하고 있다. 특히, 한국, 일본, 대만간의 경쟁구도 속에 최근 중국의 추격이 가속화되고 있다. 평판 디스플레이 종류별로 보면 TFT-LCD 경우 우리나라가 선두를 유지하면서 일본, 대만과의 경합을 벌이고 있으며 중국이 공격적인 투자로 추격하기 시작하였다. PDP는 일본이 다소 우세하고 우리나라가 일본을 바짝 뒤쫓는 형국이고 OLED 는 일본이 기술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점한 가운데 미국, 유럽, 한국, 대만이 뒤를 따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이와 같이 치열한 평판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해당 산업에 집중 투자하여 현재 우리나라는 평판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세계 1위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특히 정부에서 2003년 말 발표한 10대 차세대 성장동력 정부는 2003년 10월 향후 10년간 한국 경제를 이끌고 갈 수 있는 10개 분야의 산업을 확정하여 2012년까지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21세기 우리나라 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정부는 3조5천억원의 예산을 투입, 산업별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인프라 조성 등을 할 방침이다. (경향신문 2003년 10월 6일자)

에 평판 디스플레이 분야가 포함되어 우리나라의 주요산업의 하나로 자
참고문헌
1. 권수갑, “Display 동향”, 전자부품연구원(KETI), 2004.11
2. ______, “수익성에 적신호 켜진 2005년 LCD 산업”, LG주간경제 2004. 11
3. 한수연, “일본 디스플레이업계의 대반격”, LG주간경제 2004. 11
4. 김재윤, “TV산업의 재편과 새로운 경쟁질서”, CEO Information, 2004.3.
5. 박승창, “국내 PDP 및 LCD 시장과 기술의 최근”, 전자부품연구원(KETI), 2004.4
6. "유망 전자기기.부품 현황 분석, PDP", 전자부품연구원(KETI), 2004. 12
7. “TV 시대의 LCD 시장전망 및 시사점”, LG 경제 연구원, 2004. 8
8. 박광진, "PDP Display 시장 상황“, 전자정보센터(EIC), 2002. 9
9. LG 경제 연구원 http://www.lgeri.com/
10. 삼성 경제 연구원 http://www.seri.org/
11. 전자정보센터 http://www.eic.re.kr/
12. 전자부품연구원 http://www.keti.re.kr/
13. 디스플레이뱅크 http://www.displaybank.com/

<국외문헌>
14. "Emerging Displays Review", Emerging Display Technologies monthly report, 2005.4
15. ENEWS http://enews.com.tw/
16. IDC 2004 http://idc.com/
17. 디스플레이서치(displaysearch) 2003 http://www.displaysearch.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할 수 없다면 즐겨라)” 라는 말처럼 미래 경영자가 되었다는 생각으로 본 책을 시작하겠다.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란?“해외직접투자전략” 강의시간을 통해 우리는 해외직접투자는 투자기업이 경영에 직접 참여할 목적으로 자본, 경영능력, 생산기술, 인력, 상표 등의 경영자원을 포괄적으로 현지에 이전시키는 국제경영활동이라는 것을 배웠다.기업이 해외에서 토지, 건물, 기계 등의 각종 실물자산을 취득하여 직접 생산하거나 판

  • 경남대 싸강 비즈니스모델개발 기말고사 자료
  • 기업을 구입한 경우는 소수”5) 기업규모-첫째, 일하는 시간의 유연성을 중요한 창업동기-둘째, 많은 여성소유 기업들은 서비스업-셋째, 많은 사람들은 여성소유 기업들이 자금여건에 대해서 동등하게 주어진다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6) 창업준비과정에서 애로사항 – 업종별 창업 준비 시 애로사항(단위 : %, 복수응답)3. 여성기업의 특성 및 경영방식1) 업종 및 기업규모“서비스산업(숙박, 음식업, 개인서비스업)에 집중적으로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할 수 있는 미래 기대이익을 측정한 후 이를 현재 가치화하여 화폐금액으로 나타내는 방법이다. 마케팅적인 접근 방법은 브랜드의 성공에 필수적인 소비자의 태도 및 행동지표 관리라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마케팅지표와 브랜드의 재무적 성과간의 명확한 연결고리를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기업의 경제적 가치 증대를 목표로 하는 전략적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로서의 결과를 얻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따라서 마케

  • [인사관리] 제일모직의 인사제도 문제점 및 제언
  • 기업이 사업영역으로 포함하고자 한다. 특히 휴대폰 시장의 성장, 반도체 소재, 2차전지 등의 사업부문은 21세기에 더욱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사업부문으로서 패션이나 의류, 직물 산업이 성숙기에 든 것에 비하면 성장과정 중에 있다고 볼 수 있다. 1.9 제일모직의 core competence 선정ㄱ. 세계 최대의 모직물 생산능력ㄴ. 세계 최고의 모직물 생산업체⇒ 의류의 재료에 해당하는 직물에 있어 이미 최대, 최고를 자랑하고 있다.ㄷ. 적극적인 브랜드 이미

  • [유통과 마케팅]롯데백화점 성공 전략
  • 산업의 상황은 한마디로 신업체vs구업체, 외국업체vs국내업체, 온라인업체vs오프라인업체간 경쟁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국내 유통시장은 올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소비에 힘입어 두 자리수 이상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에는 주5일 근무제 도입기업이 늘어나고 부산 아시안게임, 대통령선거 등 대형행사로 인해 소비기반이 조성되면서 하반기 백화점 업계는 전년 동기 대비 12.4%, 할인점은 24%가 신장할 것으로 예상된다.올 상반기 백화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