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작품읽기]임 화- 임화시에 나타나는 여성성과 청춘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3.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임화(1908-1953)는 서울 낙산 아래에서 태어나 1920년대에 문학활동을 시작한 이래, 북한 정권하에서 숙청당할때까지 항상 문단의 중심에 서 있었다. 한편으로는 우수한 시인이었고 날카로운 비평가였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뛰어는 문학이론가이자 카프 서기장을 지낸 조직 운동가이기도 했다. 임화가 관심을 기울인 분야는 실로 문화 전반에 걸쳐 있다.
문학활동은 말할 것도 없고, 문학과 미술의 관련성을 깊이 연구하여 오랫동안 카프와 조선문학가 동맹의 미술부 소속이었다. 영화에 대해서는 그는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두 편의 영화에 주연으로 출연한 바 있어 '조선의 발렌티노'라는 별명까지 얻게 된다. 그리고 식민지 시대 말기에는 고려영화사 문예부 촉탁으로 있으면서「조선영화연감」과「조선영화발달사」를 편집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임화의 업적 가운데 가장 빛나는 부분은 역시 시창작과 비평행위를 포괄하는 문학활동일 것이다. 그러나 그의 시 세계를 조명하려는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으나 그 대부분은 이데올로기적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은 매우 애석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이론가로서, 카프의 서기장으로서의 임화가 아니라 한 예술가로서의 임화의 작품세계를 조명하는 것은 분명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임화는 그가 가진 위치로 인하여 일제치하에서 끊임없는 감시, 규제의 대상이 되었고, 거듭된 소환과 구금, 투옥에 처해졌던-가장 눈에 띄게 핍박받았던-예술가이자 지식인이었음을 생각해볼 때, 그간 논의되온 혁명가로서의 임화의 모습이 전부일까? 누구보다도 시대를 앞서가는 감수성을 지녔던 시인이자 예술가로서의 임화의 고민과 열정 또한 그의 작품속에서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물음을 바탕으로 그동안 우리가 도외시 해왔던 임화의 예술가적 측면이 그의 작품 속에서 어떻게 투영되어 있는지를 그의 대다수의 시작들에 나타나는 '여성성(누이, 어머니, 여성화자)'과 '청춘(바다 : 현해탄-너머-의 동경, 운명적인것에 대한 열망)'의 이미지들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외곤 외 엮음,『임화전집·1』, 박이정, 2000.
조영복,『월북예술가 오래 잊혀진 그들』, 돌베개, 2002.
김용직,『임화문학연구』, 새미, 1999.
김윤식,『임화연구』, 문학사상사, 1989.
유종호,『다시 읽은 한국 시인』, 문학동네, 2002.
김재용외,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3.
이형권, 「임화의 우리 오빠와 화로 - 미적거리를 중심으로」, 『현대대표시 연구』, 새미, 2001.
윤여탁, 「파시즘의 진군 앞에 선 시문학」, 『민족문학사강좌 하』, 창작과 비평사, 1995.
신승엽, 「식민지 시대 임화의 삶과 문학」, 『한국 현대 리얼리즘 시인론』, 윤여탁외, 태학사, 1990.
한계전외, 『한국 현대시론사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8.
장도준, 『우리 시 어떻게 읽을 것인가』, 태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화가 보장될 것 이라던 예측을 뒤로하고, 그 뒤에도 세계 곳곳에서는 크고 작은 지역과 인종 분쟁으로 인한 전쟁이 그치지 않았다. 더불어 무인 화성 탐사, 복제양 돌리, 엘리뇨와 라니냐가 부른 기상 이변 등의 세기말적 징후들은 세계를 불안과 희망의 공존의 상태로 몰아갔다.1990년대로 넘어오면서 한국 사회에도 탈이념화, 탈정치화가 두렷하게 나타난다. 인문학적 담론의 무게 중심은‘이념’에서 ‘욕망’으로, 거시 담론에서 미시 담론으로, 급

  • [언어학] 대중가요속의 언어에 대한 고찰
  • 화를 꽃피웠다’고 이야기 한다. 김민기의 포크는 누구보다도 순순한 마음으로 세상을 보지만 하고 싶은 말을 그대로 던지는 포크의 정신을 처음부터 끝까지 가지고 있으며 한국에 사는 젊은이의 고민이 잘 드러나 있고 가사와 음악이 어울린 작품의 완성도 면에서 단연 ‘한국포크의 최고봉’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그 말대로 군사 독재 때 나온 김민기의 노래는 잔잔한 통기타 소리를 배경으로 하고 있고 가사도 서장미가 있다 할 만큼 곱지만

  • [언어와 사회] 대중가요 속의 언어에 대한 고찰
  • 화를 꽃피웠다’고 이야기 한다. 김민기의 포크는 누구보다도 순순한 마음으로 세상을 보지만 하고 싶은 말을 그대로 던지는 포크의 정신을 처음부터 끝까지 가지고 있으며 한국에 사는 젊은이의 고민이 잘 드러나 있고 가사와 음악이 어울린 작품의 완성도 면에서 단연 ‘한국포크의 최고봉’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그 말대로 군사 독재 때 나온 김민기의 노래는 잔잔한 통기타 소리를 배경으로 하고 있고 가사도 서장미가 있다 할 만큼 곱지만

  • [현대시] 1990년대 현대시
  • 문학도 영향을 미친다. 20세기 중엽 이후에 독일을 중심으로 한 서유럽 국가에서 환경오염에 따른 인간 공동체의 몰락을 우려하는 새로운 시의 움직임이 형성되었고 70년대 이후 현대시의 한 조류로서 정착되는 양상을 보였다. ‘생태학적 시(Ӧkologische Lyrik)’ 혹은‘생태시(Ӧkolyrik) 생태시는 자연과의 관계를 언어화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전통적 자연시를 계승하였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기존의 자연시가 낙관적인 자연인식을 가진 반면 ‘생태시’

  • 1990년대 한국 시
  • 문학 등을 붕괴시키면서 존재의 형이상학이나 문학 본질주의를 내파하는 태도를 보여왔다. 이에 따라 베끼기와 모방, 무차별한 해체와 상호 텍스트성은 현대성이라는 비호 아래 반문학적 태도를 일정하게 견지하는 태도를 취하기도 했다. 그러나 주체와 이성, 문명의 탈중심화는 타자나 여성, 자연과 같은 주변부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새로운 변화를 가져다주는 현실적인 힘을 보여주기도 했다. 특히 여성시에 내재되어 있는 독립성과 정체성 등은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