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동화책분석] 콩쥐팥쥐..그림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내용적 측면>
1. 결말의 차이
2. 인과관계
3. 배경 제시

<언어적 측면>
1. 직유, 과장 등의 수사법
2. 적절한 어휘 사용
3.종결어미의 사용
4.다양한 어휘의 사용

<형식적 측면>
1. 그림의 의미
2.글자의 크기 및 분량
3. 묘사적 측면
4. 구성상의 차이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접하게 되는 동화에는 전래동화, 창작동화, 외국동화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중 전래동화에는 효도, 화해, 관용, 우애 등 전동적인 도덕적 가치가 담겨져 있고, 동물, 사물을 의인화 하는 등 흥미로운 요소들이 가득하다. 또한 믿을 수 없는 일이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으며, 그럴 수 있는 분위기가 가득 차 있다.
이제 <콩쥐팥쥐>에 쓰인 언어, 내용, 형식적 측면을 분석하고, 왜 <콩쥐팥쥐>가 지금까지 전래동화로 널리 읽혀질 수 있었는지, 똑같은 작품이라도 독자의 연령에 따라 작가가 어떤 단어 및 수사법을 선택했는지 알아보자.


Ⅱ.본론

<내용적 측면>

1.결말의 차이- 콩쥐와 감사가 결혼하게 된 이후 전개되는 결말의 내용이 차이를 보임

유아용 : 콩쥐가 감사와 결혼하게 되자 시샘이 난 팥쥐는 콩쥐를 연못에 빠트리고 자신이 콩쥐행세를 하려한다. 하지만 감사의 하인이 연못에 빠진 콩쥐를 발견하여 콩쥐가 살아나게되고, 팥쥐와 계모가 옥에 갇히게 된다. 그러나 착한 콩쥐가 원님에게 간청하여 계모와 팥쥐는 풀려나게 된다. 이후, 계모와 팥쥐는 마음을 고쳐먹고 착한사람이 되고, 콩쥐와 원님은 함께 행복하게 산다.

* 저학년용 : 결말이 특별하게 전개되지 않고, 계모와 팥쥐에 대한 언급없이, 감사와 콩쥐가 행복하게 산다는 것으로 마무리 지어져있다.

* 고학년용 : 콩쥐가 감사와 결혼하게 되자 약이 오른 배씨는 수다쟁이와 함께 무당을 찾아가 짚으로 콩쥐의 형체를 만들어 놓고 콩쥐가 병이 생겨 죽으라고 굿을 한다. 이후 콩쥐는 병에 걸려서 자리에 눕게 된다. 그러던 어느날 밤, 우연히 목이 타서 물을 마시려고 일어난 콩쥐에게 두꺼비가 나타나서 박에 담긴 물을 준다. 그 물을 마신 콩쥐는 다음날 씻은 듯이 병이 낫게 되고 예정대로 감사와 결혼을 하게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편견-문학적 접근
  • 그림형제/그리벳 쯔베리거두두/1995전래동화론포포에드 영보림/1996전래동화해와 달이 된 오누이이규희/심미아보림/1996전래동화한지돌이이종철/이춘길보림/1995전래동화문화적 유사점과 차이점책이름저자/삽화가출판사/연도장 르까마귀 소년야시마타로비룡소환상적 소설콩쥐 팥쥐송재찬 / 정주연아가월드/1997환상적 소설고정관념과 차별적 행동타인에 대한 태도책이름저자/삽화가출판사/연도장 르지각대장 존존 버닝햄비

  • [기획론] 전래동화 테마파크
  • 분석」, 20049. 「유아 사교육 실태 및 영향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1110. 「사교육 이용실태조사」, 한국노동연구원, 200311. 김정준, 「유아에게 적합한 125가지 놀잇감」, 199912. 민혜경, 「아동을 위한 한국 전래동화 목록 선정」,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13. 최운식김기창, 「전래동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814. 서울시 통계 사이트 http://stat.seoul.go.kr/15. 과학기술부 공식홈페이지 http://www.mest.go.kr/ 16. 김선자 「미로 학습 프로그램이

  • [동화][문장][성차별의식][재생신화][독자][그림형제민담집][방정환][애니메이션]동화의 문장, 동화의 성차별의식, 동화의 재생신화, 동화의 독자, 동화와 그림형제민담집, 동화와 방정환, 동화와 애니메이션 분석
  • 아동을 위한 과외 독서자료로써 ꡔ아동문고ꡕ를 발간하기에 이르렀다. 이 책은 학년별로 나누어 조선의 전래동화나 일본 동화를 싣고 있었는데, 저학년의 경우 조선어로 된 조선동화가 몇 편 실려있었지만, 대부분 일본어로 된 일본 동화를 많이 수록하여 일본어 교육을 위한 보조수단으로 활용되었다. 총독부는 이런 동화집들을 간행하여 학습교재이면서 조선인에 의해 주도되는 동화운동에 대응하는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게 하고자 했

  • [교훈글 사례][초등학교교육(아동교육)][꿈][가족][인성][명상][행운]초등학교교육(아동교육) 교훈글 사례, 꿈 교훈글 사례, 가족 교훈글 사례, 인성 교훈글 사례, 명상 교훈글 사례, 행운 교훈글 사례 분석(교훈글)
  • 책이 나타난 것은 1543년이었다. 이 이야기를 한 사람은 코페르니쿠스였다. 이 책이 인쇄를 마친 날은 코페르니쿠스가 죽던 바로 그날이었다고 한다. 코페르니쿠스도 그 엄청난 발견이 교회의 분노를 살까 두려워했던 모양이다. 그래도 그는 죽는 날까지 자신이 발견한 진실을 밝히려 했다.코페르니쿠스가 죽은 뒤부르노라는 이탈리아 학자가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을 받아들여 이를 지지하는 내용의 책을 썼다. 이 때문에 그는 교회에서 파문을 당하고

  • 성 역할 및 성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성역할을 위한 지도방안
  • 그림자료와 같은 유아 문학 매체는 유아기에 잘못 형성된 성차별의 개념을 바로 잡아줄 수 있고 나아가 성평등 교육을 안내해 줄 수 있음을 말해준다. 유아기 동안 아이들은 유아문학을 통해서 성 역할에 대한 교육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안타깝게도 유아문학에서는 아직도 성 역할 고정관념이 빈번하게 드러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윤경(1982)은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이 유아들에게 즐겨 제시하는 그림 동화책에 나타난 성 역할을 분석한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