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흥보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흥보가(전)의 전승 양상

♣흥부전의 서사구조

♣흥보-놀보의 인물형상

♣ 미적 표현 효과와 정서적 특징

♣ 박의 기능

♣ 사 설

본문내용
판소리의 이해-『흥보가』발표 (1조)
흥보가는 널리 연창되는 판소리 다섯마당 가운데서도 매우 독특한 내용과 구로조 이루어진 작품이다. 흥보가는 여러유형의 전래 설화가 복합된 이야기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즉, 대조되는 심성을 가진 형제가 등장하여 흥망이 엇갈리는 사태에 이르는 '선악형제담', 동물이 사람에게 은혜를 입고서 보답한다는 '동물보은담'. 신기한 능력을 지닌 물건에서 한없이 재화가 쏟아진다는 '무한재보담' 등 세유형의 설화가 복합된 양상을 띠고 있다는 것이 그것이다.
흥보가는 대립적 반복의 형식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이 특징인데, 이와 같은 줄거리 구조를 통해 작품의 흥미가 고조될 뿐 아니라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확장되고 정서적 감화를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흥보가는 사설내용에 설화적요소가 풍부하고 향토적 정서가 짙게 배어 있는 내용들이 많다. 특히, 서민들의 삶과 정서에 밀착되어 있는 내용들이 많다. 흥보가는 동편제, 서편제, 중고제의 세 가닥이 있었으나, 현재 동편제와 서편제의 소리만 전승되고 있다. 동편제의 경우, 송흥록 바디만 전승되고 있다. 동편제 흥보가는 박봉술 창본이 이야기의 짜임새와 사설내용을 충실하게 갖추고 있다. 대체로 동편제가 꿋꿋하여 웅건,호방한 느낌을 주는 데 비해, 서편제는 부드러워 섬세, 온아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동편제의 경우 재담이 많고, 놀이패들의 잡가가 많아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판소리의 이해] 흥보가에 대해서
  • ‘흥보가’ 그 소리를 찾아서-판소리의 이해 -제출일자: 2005년 5월 10일(화) - 목 차 -1서론 2본론(1) 흥보가의 기원 설화 종류① 근원설화② 방이설화③ 박타는 처녀 설화 (2) 흥보가의 전승 과정(3) 흥보가의 전개 양상3결론 1 서론판소리란 무엇인가?판소리란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소리꾼이 고수의 북장단에 맞춰 창(소리), 아니리(말), 너름새(몸짓)를 섞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이라 할 수 있다. 소리꾼이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 판소리 흥보가에 대해서
  • 판소리로서의 문제 제기를 실감나게 하기 위해서이다. 이 외에 흥보의 처는 단순히 선량할 뿐만 아니라 현실 인식이 빠르고, 고난을 억척스럽게 이겨내고자 하는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Ⅳ. 근원설화흥보가의 근원설화로는 선악형제담(善惡兄弟譚), 동물보은담(動物報恩譚), 무한재보담(無限財寶譚)등에 속하는 매우 많은 설화들이 뽑히고 있다. 결국 흥보가는 하나의 근원설화에서 형성된 것이 아니라 매우 다양한 설화의 결합으로 이뤄졌을 것이다.

  • [판소리의이해] 흥보가의 분석과 이해
  • 흥보가는 당시의 농민 현실을 심각하게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Ⅱ. 흥보가의 역사흥보와 놀보 형제를 등장시켜 엮어 나가는 이 이야기 속에는 서민다운 재담이 가득 담겨있고, 또 놀보가 탄 박통 속에서 나온 놀이패들이 벌이는 재잠도 들어 있어서, 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서 가장 민속성이 강한 마당으로 꼽힌다. 를 재담소리라고 하여 한편으로 제쳐 놓던 가객들도 있었던 점으로 봐서도 는 , , ,

  • 고전문학 교육론 재미있게 판소리 다시 보기 춘향가 흥보가 수궁가를 통해서
  • 재미있게 판소리 다시 보기 - 춘향가, 흥보가, 수궁가를 통해서Ⅰ. 서론1. 지금까지의 판소리 수업2. 판소리의 특징과 판소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Ⅱ. 본론1. 전체적인 수업 지도 계획2. 수업지도안(형식적,내용적-시대면,향유계층면에서 살펴본 판소리)Ⅲ. 결론Ⅰ. 서론1. 지금까지의 판소리대학에 와서 구비문학 수업을 들었던 적이 있다. 여러 가지 구비 문학을 깊게는 아니지만 조금씩 접해 볼 기회가 되었다. 그

  • 판소리의 장단 레포트
  • 판소리 및 육자배기와, 기악곡인 산조(散調)에서 쓰이는 장단으로서 그 리듬이 가장 느린 장단이다. 장단으로 부르는 소리는 대개 한가하고 유유하거나 장엄하고 유창하며, 퍼더버리고 우는 서정적인 판소리 사설의 대목에서 많이 불리어진다. 그 예로서, 춘향가의 경우 적성가(赤成歌), 긴 사랑가, 옥중가 등의 대목이 있고, 심청가의 경우 범피중류(泛彼中流)가 있으며, 적벽가의 , 흥보가의 (흥보의 아내가 가난한 집안 형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