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조세희론-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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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릿말

Ⅱ. 본론
ꊱ 기존 연구의 검토
ꊲ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인간답게 살아야 할 꿈과 자유에 대한 열망
ꊳ 기법적 특징
ꊴ 이분법적 대립구조

Ⅲ. 맺는말
본문내용
조세희의 대표작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여고 시절, 문학에 관심이 많고 뛰어난 소질을 보였던 친한 친구의 추천으로 읽은 적이 있다. 그 친구는 아주 흥분하여 꼭 읽어보라며 열을 올렸는데 어린 나에게 그 작품은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왔고 작품이 감추고 있는 의미보다는 곳곳에서 보이는 비극적인 장면들 때문에 서글프고 우울하다는 느낌을 더 강하게 받았었다. 아마 그때는 어려서 생각이 깊지 못했고, 사회에 대한 인식이라든지 작품을 읽어내는 눈이 없었기 때문이리라. 몇 년이 지난 후 다시 읽어본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개발 독재가 소외 계층의 삶에 짙은 어둠을 드리워가고 있던 70년대 중반, 도시 빈민의 고통과 좌절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작품이었다. 작품을 읽으면서 그리고 강의를 들으면서, 철저하게 소외된 민중의 편에 선 그의 모습에 ‘조세희’라는 작가가 참 좋아졌고‘유명한 작가’이전에 멋있는 한 인간으로 느껴지기 시작했다.
1970년대 우리 소설의 한 경향을 대표하는 작가로 조세희를 드는 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그것은 여러 평론가들에 의하여 지적되어 온 바와 같이 그의 작품, 특히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통해 그가 충분히 한 시대의 의식을 반영시켰다고 평가되기 때문이다. 오세영, <사랑의 입법과 사법>, 민음사, 1989.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라는 제목 아래 난장이 연작 12편을 묶은 이 소설집은 70년대의 정치, 경제적 여러 가지 모순이 낳은 소외계층의 문제를 내용으로 하면서 그 표현 양식의 특이한 기법으로 하여 일찍부터 주목받아 왔고, 70년대의 한국 산업 사회화 과정에서 발생한 모순들을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인정받아 왔다. 산업사회로의 본격적인 진입이 이루어진 1970년대의 노동자들의 빈곤한 삶을 통해 산업화가 야기 시킨 부정적인 양상과 그 전망을 타진한 작품으로,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 라는 대립 공간 속에서 억압받는 계층들의 모습을 실로 리얼하게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1. 동아출판사 한국소설문학대계 51,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외, 1995
2.『1970년대 문학연구』,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예하, 1994
3.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 문학과 지성사, 1993
4. 『풀밭에서』, 조세희, 청아출판사, 1994
5. 『한국현대문학사』, 권영민, 민음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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