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전상국의 `우상의눈물`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작가 소개
Ⅱ 체험과 작품세계
Ⅲ 작품의 주제
Ⅳ 등장인물의 성격분석
Ⅴ 기표와 담임, 반장과 의 대립
Ⅵ <우상 의 눈물> 에서 보여주는 善 과 惡
Ⅶ 우리사회속의 교실이야기
- 본문내용
-
Ⅰ 작가 소개
전상국 ( 1940 ~) 강원도 홍천출생, 소년시절 6.25전쟁을 겪음 1960년 경희대학교 국어국문과에 입학해 황순원 에게 문학수업을 받음 대학재학시절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소설 ‘동행’ 당선 문단등장
1963년~1985년까지 경희대학교를 졸업하고 원주 및 춘천, 경희고등학교에서 국어교사로 재직하면서 경희대학교 대학원에 입학해 현대문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85년 강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조교수로 임명되었으며 2001년 현재 강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중
Ⅱ 체험과 작품세계
전상국은 체험의 감각적 직접성을 잘 살리는 작가이다 소설 속에 재구성된 그의 체험 중 가장 압도적인 것이 6.25체험이다 그는 어린시절에 6.25를 겪었기에 그의 소설에는 6.25의 현장성이 살아있다고들 보통 말한다 그다음 중요한 체험은 교사체험이다 그는 1963년부터 약 20년간 교사생활을 했다 1985년부터 지금까지 이어진 교수직도 넓게 보나 교사직의 연장이라면 그는 교사로서의 일생을 사는 셈이다
작품경향 을 살펴보면 유년기에 경험한 6.25전쟁과 오랜 교직생활에서 체득한 교육현장 체험을 제재로 한 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우상의 눈물>의 작품을 통해서도 학교를 무대로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이야기를 형상화함으로써 교육의 순수성을 훼손시키는 교활한 위선과 합법적인 권력의 폭력성 등을 사실적으로 드러내 보여주고 있다 주요작품으로는 동행, 아베의 가족, 우상의 눈물, 우리들의 날개 ,살아가는손 ,광망 등이있다
- 참고문헌
-
우상의눈물 外 (한국소설문학대계) 신재성
자료평가
- 좋아여
- ann***
(2006.03.28 22:34: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