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문학] 후안 룰포 - 꼬마드레스 언덕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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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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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왜 라틴 아메리카 문학인가?
2. 작가 소개
A. 작가 생애 및 작품 소개
3. 역사적 배경
A. 멕시코 혁명
B. 1950년대 멕시코
4. 문예사적 배경
A. 리얼리즘
B. 지역주의 리얼리즘
C. 멕시코 혁명소설
D. 후안 룰포의 특징
5. 작품 분석
A. 줄거리
B. 등장인물 소개
C. 농촌의 빈곤
D. 폭력과 죽음 그리고 고립
E. 반인륜적 부자 관계 (국가-민중)
F. 어두움의 이미지와 멕시코식 블랙 유머
G. 강렬한 색채감
H. 문체
I. 현재의 한 시점으로 회귀하는 시간 개념
6. 그리고 꼬마드레스 언덕
A. 광장과 밀실의 변증법
B. 진정한 광장과 밀실을 찾아서
7. 결론
- 본문내용
-
지금, 이 순간에 우리가 라틴 아메리카 문학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나는 이 글에서 우리가 흔히 말해오는 라틴 아메리카 문학의 장점들을 나열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한 정보들은 우리가 책이나 강의를 통해서도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서반아어를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우리가 어떻게 라틴 아메리카 문학에 매료되어야 할 것인가, 왜 매료될 수 밖에 없는가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점수대별로 가야 하는 학교와 과가 정해져 있는 현재의 교육 시스템에서 우리가 서반아어과에 들어왔다는 것은 마치 우연과도 같다. 그리고 한국외대의 시스템은 서어서문학과가 아닌 서어과라는 것도 우리에게는 우연이나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학부 시절에는 언어를, 대학원에서는 (대체로) 문학을 배워야 하는 작금의 현실은 우리를 얼마나 혼란스럽게 하고 또 수동적으로 만드는가. 대학 4년 동안 어학에 집중하여도 기본적인 문예사조에 대해서도 일천하며, 특별히 선호하는 작가도 없는 학생들이 대다수일 것이다. 언어가 기술로서 전락하는 것이다. 언어의 가능성과 문학의 포용력 그리고 그것들의 내면 추동적 에너지는 시쳇말로 ‘돈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매장당하는 것이다.
특정인물을 비하하는 것은 아니지만, 난 한 친구와 얘기하다가 굉장히 독특한 점을 발견했다. 예를 들자면 그 친구는 평소엔 "나 요즘엔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을 읽고 있단다" 또는 "지난 주부터 아놀드 하우저의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를 읽는단다"라고 구체적으로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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