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실존주의의 역사

실존주의의 사상가

1) 키에르케고르
2) 야스퍼스
3) 하이데거
4) 사르트르

2.본론

실존과 실존주의의 정의(定義)

실존주의 의미

실존주의와 교육

실존적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이론

3.결론

실존주의 교육적 가치

실존주의 한계점

본문내용
1.서론
실존주의의 역사
실존주의는 19세기말의 자본주의와 기계문명에서 오는 자기 상실, 20세기초의 민족혁명, 사회혁명과 1,2 세계대전이라는 불안과 위기로부터 나온 불안의 철학, 위기의 철학, 반역의 철학이다. 현대 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과 기술문명과 관료기구 그리고 객관주의에 대한 항변, 산업사회에서의 조직화로 인한 인간소외에 대한 거부등 현대 사회 속에서 진정한 나 자신의 주체성과 개체성을 찾고자 하는 것이 실존주의가 추구하는 것이다.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실존주의는 불안과 위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불안과 위기를 뚫고 본래의 자기를 바로 찾으려는 철학이다.
실존이라는 것이 현대적인 의미로서 다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유신론 적인 실존주의 철학자 키에르케고르(1813~1855,42세)와 무신론적인 실존철학자 니이체에 (1844~1900,56세)에 의해서 부터이다.
실존주의 사상이 현대 사상계에서 하나의 뚜렷한 주류를 형성하게 된 것은 1차 세계대전 패전으로 일대 위기에 빠졌던 독일에서 하이데거, 야스퍼스같은 철학자를 중심으로 실존주의 사상이 전개되고 난 후였다.
야스퍼어스(1883~1969.86세)는 유신론으로, 하이데거(1889~?)는 무신론적인 실존주의라고 구분되며 사르트르는 자신을 포함한 프랑스 실존주의자들은 하이데거를 지지하였다.
실존주의가 사회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하나의 주류 사상이 된 것은 2차대전후 비록 전승국이지만 사회적 혼란과 고난을 겪은 프랑스에서 소설가이며 비평가로 유명한 사르트르, 까뮈, 마르셀 같은 사상가 문학인들의 사상적 문학적 활동을 통해서였다. 그 중 금세기의 실존주의 철학은 유신론적 실존주의와 무신론적 실존주의로 나뉘어졌는데 사르트르(1905~?), 까뮈(1913~1960,47세)는 20세기의 대표적인 무신론적 실존주의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용주의와 교육철학(교육사상), 사회재건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정의와 기능, 실용주의와 교육철학(교육사상), 사회재건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정의1. Peter의 교육의 정의1) 규범적 준거2) 인지적 준거(지식의 형식)3) 과정적 준거2. 교육현상의 정의1) 기능적(수단적) 정의2) 약정적 기능3) 규범적(목적적) 정의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 교육철학(교육사상)의미,기능,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상주의,실재주의,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진보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미와 기능,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상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재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와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Ⅰ. 개요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미1. 플라톤(Platon)2. 피닉스(Phenix)3. 브라운(Brown)4. 이돈희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Ⅳ.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1. 사회적 교육철학이란2. 나토르프(Natorp 1854~1924)3. 베르게만(Bergemann 1862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철학과 교육사상Ⅰ. 서론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이란 위에서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 [교육철학] 실존주의 교육사상
  • 실존주의(實存主義, Existentialism) 교육사상1.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발전 과정⑴ 진보주의 교육사조의 장점 수용⑵ 재건주의 교육사조의 이론적 토대⑶ 1940년대 J. Maritain이 교육운동으로 전개⑷ 본질주의 교육운동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함♠ 자연과학발달,물질풍요,인문사회과학 경시,지적 가치만 중시,각종제도급변⇒ 인간성 상실, 환경파괴, 공해, 각종 질병 ⇒ 죽음에 공포를 느낌2. 실존주의 교육론 (자유의지론적 인간관)실존행동하는 주체적

  • [교육철학]실존주의와 체육교육과의 관계에 대한 견해
  • 실존주의가 추구하는 것은 구체적이고 개성적인 자기 자신의 삶이다.인간의 실존 문제가 철학적으로 거론된 것은 고대 그리스의 소크라테스에게서 비롯된다. 실존의 문제는 파스칼, 키에르케고르를 거치면서 철학의 중심 테마로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니이체, 하이데거, 샤르트르, 야스퍼스를 커치면서 실존철학으로 성장하였다. 그리고 볼노브, 부버에게 이르러서는 교육의 시작에서 다듬어 졌다. 이들의 사상은 여러면에서 다른 점이 있지만, 대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