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Vygotsky)의 비계개념과 이에 대한 실제 사례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06 / 2018.03.0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고츠키(Vygotsky)의 비계개념과 이에 대한 실제 사례를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츠키(Vygotsky)의 비계설정이론
1) 비계설정의 개념
2) 비계설정의 목표
2. 비고츠키(Vygotsky)의 비계개념에 대한 실제 사례
1) 아이의 걸음마 배울 때 부모의 비계 설정
2) 학생에게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는 과제에 대한 교사의 비계 설정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비고츠키(Vygotsky)의 비계개념과 이에 대한 실제 사례를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츠키(Vygotsky)의 비계설정이론
1) 비계설정의 개념
2) 비계설정의 목표
2. 비고츠키(Vygotsky)의 비계개념에 대한 실제 사례
1) 아이의 걸음마 배울 때 부모의 비계 설정
2) 학생에게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는 과제에 대한 교사의 비계 설정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고츠키(Vygotsky)의 비계개념과 이에 대한 실제 사례를 작성하시오
Ⅰ 서론
발달은 학습을 위한 선행조건이며 발달의 범위 내에서만 학습이 가능하다는 Piaget의 이론과는 달리, Vygotsky는 학습과 발달과정은 다르지만 학습에 의해 발달이 촉진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학습은 근접발달영역 안에서 이루어지며, 교사나 보다 유능한 동료에 의해서 적절한 도움을 받아 새로운 발달 수준으로 이끌어진다. 이 때 교사나 동료는 학생의 노력을 받아들이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의 이해여부를 확인하며 협동적인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도움을 주어야 한다.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이루어지는 이러한 도움과 지원체제는 Vygotsky의 사고를 기초로 한 여러 학자들에 의해 확장되어 비계설정이라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는데, 이에 본론에서는 Vygotsky의 비계개념과 이에 대한 실제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비고츠키(Vygotsky)의 비계설정이론
1) 비계설정의 개념
비계설정은 Vygotsky 자신이 직접 제안한 개념은 아니고 그의 이론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개별화 교수의 주요 요소를 파악하려 했던 Wood, Middleton, Bruner & Ross등에 의해 소개된 용어이다. 비계(scaffolding)의 사전적 의미는 건물을 지을 때에 높은 곳에서 딛고 일 할 수 있도록 장나무나 널을 써서 걸쳐 놓은 시설이다. 이처럼 비계설정은 근접발달영역에서 제공되는 더 뛰어난 친구나 성인의 도움을 뜻한다. 개인의 잠재적 발달수준에 제공되는 지원체계이다. 잠재적 발달 수준으로 발달을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방법으로 적절한 안내나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에 도움을 주어 인지발달을 돕는 발판 역할을 하는 것이다.
도움을 받아서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이란 성인이나 또래 등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상호작용해 수행된 행위를 포함한다. 이러한 비계에는 ‘암시와 단서 제공하기’, ‘질문의 내용을 다시 설명해 주기’, ‘아동이 이해한 것 묻기’, ‘과제 설명하기’ 등을 포함된다...<중략>..

2) 비계설정의 목표

2. 비고츠키(Vygotsky)의 비계개념에 대한 실제 사례
1) 아이의 걸음마 배울 때 부모의 비계 설정
자녀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울 때 부모는 종종 비계설정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아이의 걸음마 배울 때 부모의 비계설정이다. 아장아장 걷는 아이가 걷기를 배우고 있었다. 아이가 처음으로 자신 없는 걸음을 내딛었을 때 아빠는 아이 뒤에서 걸으면서 서투르게 비틀거리며 걸어가는..<중략>..

2) 학생에게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는 과제에 대한 교사의 비계 설정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종호 외(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권대훈(2015),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활용 하였습니다. 좋아요^^
  • soli***
    (2018.10.11 13:20:53)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

  • [교육학]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 개념을 활용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주어진 과제해결을 위해 깊이 있는 사고와 탐색이 필요로 하는 환경을 제공한다.3. 협동학습◦학습자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개념과 내용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과 시각이 자유스럽게 제시되고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들간의 토론/대화/상호작용을 통해 성찰적 학습기회를 촉진한다.4.실제적(authentic)성격의 과제제시◦통합교과목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이론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용어개념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한다는 말은 파란 신호일 때 길을 건너는 것, 구구단을 외우는 것 등을 말한다. 즉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타고난 것이되, 그것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인지의 발달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피아제는 도식과 적응이라는 개념을 설정했다.용어개념도식(schema)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한다. 쉽게 말해 사고의 틀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는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목 차 ◆Ⅰ. 머리말 Ⅱ. 교육방법면에서 문제점과 개선 방향1. 창의성의 강조2. 고차적 사고능력의 강조3. 공동체교육의 강조Ⅲ. 탐구공동체의 이론적 토대1. 듀이의 도덕문제에 대한 철학 탐구적 접근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3. 미드의 상호작용이론Ⅳ. 탐구공동체의 철학적 접근과 목적1. 소크라테스식 질문법2. 도덕 판단력 향상Ⅴ. 탐구공동체의 활용1. 철학소설(

  • 인지발달 이론에 대표적인 학자 Piaget(피아제), Vygotsky(비고츠키)의 이론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발판화(비계)의 구체적인 방법을 열거하고, 자신이 지금까지 생활하면서 발판화(비계, scaffolding)를 응용하고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비계, scaffolding)를 응용하고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1. 서론2. 인지발달 이론의 개요3.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4.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5.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6. 발판화(비계)의 이론과 구체적 방법7. 발판화의 적용 사례8. 결론1. 서론인지발달 이론은 아동과 성인의 학습 및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열쇠입니다. 이 이론들은 어떻게 인간이 세상을 인식하고, 지식을 획득하며,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대한 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