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공부중독을 읽고(엄기호 하지현 위고) 사회문제 교육 공부 시험 계층 학생 청소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25 / 2018.02.2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부만이 답이라고 믿는 이들에게"
"친구도 취미도 뭣도 중요하지 않고 오로지 성적이 나를 결정해주는 사회에서 우리는 살고 있어요."
-본문 내용 중

안녕하세요. 이 글은 공부중독을 읽고 쓴 독후감 입니다. 책의 내용은 한국사회가 학생들에게 과도하게 공부를 강요하면서 발생하는 각종 사회적인 비용과 병폐들입니다.
필자인 저는 독후감을 공부중독에 나오는 주요 내용들과 저의 의견을 덧붙여서 정리하는 방식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대부분은 책에서 나오는 내용들이나 완전히 같지는 않고 저의 의견들을 덧붙였습니다.
공부에 대해서 고민이 많으신 분이나,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분들에게 읽기를 추천합니다.
그 외에도 시사문제 중 이 책과 연관지을 수 있는 문제들을 적어서 내용의 풍부함과 사례의 풍부함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교육학, 계층이동에 대해서 레포트를 쓰시는 분들에게 참고자료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저자소개
2. 내용요약
3. 느낀점
4. 저자에게 보내는 편지
본문내용
공부중독
(공부만이 답이라고 믿는 이들에게)

작가소개
지은이 :
엄기호
사회학자. 1971년 울산 출신. 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묻고 또 물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현
정신과 전문의. 어릴 때부터 무엇이든 읽는 것을 좋아했고, 지금도 독서가인지 애장가인지 모호할 정도로 책을 많이 읽는다. 너무 열심히 삶을 사는 사람들에게 생기는 문제들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일을 한다.

내용 요약
책은 세 개의 부로 나뉜다. 1부-공부에 중독된 아이들, 2부-누가 공부에 욕심을 내는가?, 3부-중독에서 해독으로 이다.
책의 내용은 우리나라 사회가 공부에 너무 집착하면서 발생하는 사회적인 문제, 낭비, 편견, 불평등 등 전반적인 문제를 다스리고 있다.
주로 다루는 내용은 공부중독이다. 우리나라는 공부에 심각하게 중독되어 있다고 두 저자는 말한다. 삶을 살면서 스스로 배울 수 있는 모든 부분을 모두 교육기관이 가르치고 시험을 치면서 위계서열을 만들고 있다고 주장한다. 공부는 삶의 도구에 불과하지만, 현재 한국 사회에서는 공부가 삶을 지배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공부로부터 많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공부중독 (엄기호 하지현 위고)
참고문헌
공부중독 (엄기호 하지현 위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법 리포트 레포트
  • 학생들에게 ‘막연히 학교 공부만 하는 것은 인생을 실패하는 지름길이다’라고 말한다. 날이 갈수록 학벌과 장래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와는 거리가 멀어진다. 인생의 주관적 목표가 없을 시에는 성적 저하, 폭력, 마약중독, 알코올 중독의 원인이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너무나 오랫동안 좋은 대학 가는 것만을 인생의 목표로 삼았다. 하지만 이제는 학벌이라는 막연하고 실질적이지도 않은 목표를 위해서 빛나는 청춘시절을 오로지 공부로만 채우라고

  • [정보격차의 심각성과 해결방안] 정보격차 해소방안 - 정보격차의 실태와 원인, 정보격차의 문제점 및 정보격차 해소방안 수정 다운 홍보
  • 계층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며, 가장 근본적인 형태의 정보격차는 바로 여기서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정보지식의 네트워크, 즉 인터넷에서 소외되는 경우 경제적인 손실이 발생할 뿐 아니라 교육, 엔터테인먼트, 사회적 참여 등의 기회까지 상실할 수 있고 이것이 다시 정보격차로 이어질 수 있다(황진구 유지열, 2007). 이처럼 정보격차는 정보에 대한 불평등한 접근 자체뿐 아니라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사회 문제를 지칭하며(강진숙, 2

  • 한국사회문제 C형 청년문제
  • 시험 문제는 잘 풀되 삶의 문제를 대처하는 능력은 형편없으며 남을 품평하는 데는 날카로운 날을 세우되 자신을 성찰하는 데는 미숙하다. “식민지가 되는 것, 즉 공부 중독 현상이 나만, 내 강의실에서 만 벌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한국이라는 나라 전체가 빠진 모순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더구나 문제가 심각해질수록 공부 중독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더 심하게 중독되는 악순환에 빠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회학자 바우

  • 사회복지실습일지
  • 청소년복지론가족복지론o아동복지론o장애인복지론노인복지론여성복지론의료사회복지론정신건강론정신보건사회복지론o자원봉사론학교사회복지론산업복지론사회보장론사회문제사회복지발달사사회복지현장실습o교정복지론사회복지지도감독론사회복지윤리와철학3. 경력구분(취업,실습,봉사)기관기간내용봉사취업취업봉사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영어를 전공하고 자녀들을 키우다 보니 아이들에게 교육뿐만 아니

  • (방통대 2019-1)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 시험 문제는 잘 풀되 삶의 문제를 대처하는 능력은 형편없으며 남을 품평하는 데는 날카로운 날을 세우되 자신을 성찰하는 데는 미숙하다. “식민지가 되는 것, 즉 공부 중독 현상이 나만, 내 강의실에서 만 벌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한국이라는 나라 전체가 빠진 모순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더구나 문제가 심각해질수록 공부 중독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더 심하게 중독되는 악순환에 빠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회학자 바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