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텔레비전 올바로 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A. 텔레비전이라는 매체의 특성
B. 텔레비전 비평하기의 특성
C. 텔레비전 비평하기
1. 하리수와 황석천
2. 드라마 <여인천하

Ⅲ.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텔레비전. 가장 보편적이고 또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이다. 우리는 하루의 3시간 이상씩을 텔레비전 앞에서 보낸다. 2001년 9월에 실시했던 중앙일보의 여론조사에서 우리 국민들이 여가시간에 주로 하는 일의 1위가 텔레비전 시청(48.5%)로 나타났다.
이 늘상 하는 텔레비전 보기에서 사실우리는 항상 텔레비전에 대한 비평을 일상적으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어제 본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비평이라 할 수 있다. 논리나 이야기의 형식이 다소 어설프기는 해도 이런 활동은 비평가들의 활동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초보적인 방식이긴 하지만 우리는 자신들이 본 프로그램에 대해 분석을 하고 있는 것이다. 또, 더 나아가 프로그램 도중에 채널을 돌리기도 한다. 우리가 하는 비평활동에는 이런 직접적인 방식으로만 이루어지는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때로 우리는 프로그램 시청 도중에 딴 짓을 한다든지, 채널을 이리저리 돌리기도 한다. 또, 어떤 때는 주변 사람들은 조용히 시키며 프로그램에 몰입할 때도 있다. 거의 무의식적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는 하지만 이런 행동들 모두가 비평의 범주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혜숙 외, 여성과 철학, 철학과 현실사, 1999.
정준영, 텔레비전 보기-시청에서 비평으로, 책세상, 2002.
닐 포스트만, 죽도록 즐기기:TV시대의 사람, 사회, 담론>, 참미디어, 1997.
www.sb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매체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
  • 매체(presentation) : 말→면대하여 직접 소통되며 저장이 불가능함㉡ 표상매체(representation) : 전보, 신문, 잡지, 만화 등→표상적 부호로 소통되면 먼 거리에도 통달이 가능하고 저장이 가능㉢ 기계/전자매체(mechanic/electronic) : 전화, 라디오, 텔레비전, 컴퓨터→표상적 또는 기술적 요소가 필요하고 정치의 조작능력을 요함‘말’조차도 매체로 분류하는 이 구분은 미디어가 대중매체 또는 기계/전자매체를 뜻하는 것으로 사용해 온 보편적 관행과는 거

  • [유아교육] 유아교육매체를 선정하여 유아가 그 매체와 활동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반응 및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매체의 교육적 속성을 논하시오
  • 텔레비전은 어린이들의 인생을 가르칠 수 있는 중요한 매체가 된다.3) 친구 제공을 위한 시청-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나타나는 환상적인 친구들을 통해 친구와 사귀는 것과 같은 대리경험을 하게 된다.4) 어린이 보기(baby-sitter)용의 시청- 현대에 와서 두드러지게 된 기능중에 하나로 아기보기로서의 기능이다. 텔레비전은 아이들을 조용하게 만들고 거친 행동을 다룰 수 있는 수준까지 만드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5) 대화참여를 하기 위한 시청- 텔레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① 107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② 111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II. 방법론적 설계III. 매체 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IV. 방법의 적용V. 결론Ⅰ. 서론 문자의 사용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의 보존이 가능해진 이후 인류 문화의 발전은 큰 속도로 변화해 왔다. 더욱이 인쇄술이 대중화되면서 정보는 상품으로 변화하여 더 많

  • 대중문화의 발달과 매체의 기능 전환
  • 대중문화와 매체 3. 문화민주화를 위한 매체의 ‘기능전환’ 4. ‘매체기능전환’의 실례: 브레히트의 매체실험 5. 디지털매체시대의 문화 민주화 6. 결론)1. 서론브레히트와 현대연극대중문화의 발달과 매체의 기능 전환 21세기의 현대인들은 컴퓨터와 텔레비전 뿐 아니라, 핸드폰, PDA 등 ‘모바일 정보통신’ 시대의 다양한 휴대용단말기로부터 쏟아지는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이와 같은 대중문화의 확산은 19세기 후반 사진, 영화, 라디

  • [정치학] NGO의 유형과 사례 및 발전방향
  • 매체를 전자화하거나 웹진 또는 메일진, 인터넷 방송과 같은 형태의 전자적 매체를 발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홈페이지 내용도 초기의 일방적 홍보를 탈피하여 자기단체만이 아니라 유관 단체 운동을 링크하거나, 쌍방향 게시판을 운영하여 네티즌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고, 자료실을 개설하여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노력하는 등 상당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이밖에도 다른 가능성들을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