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자매관계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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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형제자매관계의 역할

I. 애착대상으로서의 역할

II. 자아정체감 형성의 역할

III. 교사의 역할

IV. 사회/정서적 적응역할

V. 방어, 보호, 완충적 역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형제자매관계의 역할

I. 애착대상으로서의 역할

손위 형제자매는 손아래 형제자매의 애착대상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애착이란 두 사람 간의 밀접한 정서적인 애정관계를 말하며 서로 가깝게 있고자 하는 욕구가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애착은 생애 초기에 어머니와 자녀 관계에서 형성되며, 개인이 발달하면서 상황에 따라 아버지, 형제자매, 친구를 대상으로 애착을 형성하게 된다. 손위 형제와 자매는 부모가 잠시 부재중이거나 부모의 기능을 완전히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 부모 대신 손아래 형제자매의 애착대상이 되어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기초와 정서적인 지원을 해준다.
Stewart(1983)는 10-20개월 된 영아를 대상으로 Ainsworth의 남선 상황 실험에서 4세된 형제자매와 함께 있게 하면서 영아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어머니가 없는 상태에서 낯선 사람이 나타났을 때 영아는 손위 형제자매에게 접근하였고, 손위 형제자매는 동생을 감싸거나 돌보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이 과정에서 동생을 잘 돌보는 손위 형제자매는 스스로 어머니에게 안정애착 된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즉, 부모와 안정애착을 형성하여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한 아동일수록 형제자매관계에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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