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과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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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국의 다문화 교육
2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3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현황
4 다문화교육을 둘러싼 쟁점들
- 다문화교육의 개념 정립
- 근본과제의 성격
- 교육내용선정의 문제
- 분리교육/통합교육의 문제
5 앞으로의 과제 제시
본문내용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다문화는 소수자만을 위한 성격의 요소가 아닌,
다수자가 우선 변화해야 하는 요소이다

동화,융합
참고문헌
황규호, 양영자(2008), 한국 다문화교육 내용선정의 쟁점과 과제,
교육과정연구, vol.26, No.2, pp.57-85
김명정(2009), 시도교육청 다문화교육 정책 현황분석에 관한 연구:
2009년 시행 정책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조영당, 초∙중등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다문화적 요소분석을 통한 개정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중앙다문화교육센터
양영자(2008), 한국 다문화교육의 개념 정립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강용호(2011), 성공적인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연구
조현상(2010) 한국다문화주의의 특징과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양경진(2012) 한국다문화사회의 형성과 다문화 정책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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