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연령별(출생~5세)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03 / 2018.01.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의 연령별(출생~5세)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및 의의
2.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특징
1) 영아기(출생~12개월)
① 출생~6개월
② 7개월~12개월
2) 1세 영아
3) 2세 영아
4) 3세 유아
5) 4세 유아
6) 5세 유아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영유아의 연령별(출생~5세)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및 의의
2.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특징
1) 영아기(출생~12개월)
① 출생~6개월
② 7개월~12개월
2) 1세 영아
3) 2세 영아
4) 3세 유아
5) 4세 유아
6) 5세 유아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의 연령별(출생~5세)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는 놀이가 생활의 대부분이고 이러한 놀이 생활 속에서 학습이 형성되고 성장 발달한다. 영유아는 놀이 활동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탐색하고 호기심을 조장하여 놀이 활동에 집중함으로써 집중력을 기르고 이러한 집중력은 학습에 전이되고 놀이 행동의 반복성은 경험한 내용을 확실하게 인지시킨다. 이처럼 성장 단계에 있는 영유아들은 다양한 놀이 및 체험을 통해 육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해 나간다. 우리가 영유아들의 놀이 장면을 관찰해보면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즉, 혼자 놀기를 좋아하는 아이, 또래와의 신체적 접촉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면서 놀이하기를 좋아하는 아이, 항상 즐거운 표정으로 유머를 즐기면서 놀이하는 아이 등 놀이에서 보여주는 아이들의 모습은 매우 다양하다. 이렇듯 유아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놀이를 해나가며 선호하는 놀이나 상호작용의 방식에서도 개인적으로 많은 차이가 난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이나 부모들은 올바른 영유아의 발달을 위해서는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특징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및 의의
놀이에 대한 개념은 다양한 시각에서 볼 수 있음으로 놀이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일반적인 의미로서 놀이란 유쾌한 감정을 느끼는 신체적, 지적 활동으로서 어떤 궁극적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활동 자체에 만족하는 행위인 것으로 제시되고 있..<중략>..

2.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특징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특징에 대해서는 학자들의 주장이나 연구결과에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연령에 따라 엄격히 구분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그러나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놀이지도를 위해서는 연령에 따른 일반적인 놀이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출생~5세 영유아의 놀이 특징을 연령별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영아기(출생~12개월)
출생에서 생후 12개월까지 영아의 놀이발달을 생후 6개월까지와 7개월~12개월까지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출생~6개월
출생에서 생후 6개월까지의 영아는 손과 입으로 사물을 탐색하는 놀이를 한다. 사물을 손에 잡히는 대로 입에 집어넣거나 흔들어서 소리를 내기도 하며 잡아당기기, 두드리기 등의 조작..<중략>..

② 7개월~12개월

2) 1세 영아

3) 2세 영아

4) 3세 유아

5) 4세 유아

6) 5세 유아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숙재(2015), 영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숙재(2011), 영유아놀이활동, 창지사
최보가(2005), 영유아발달. 정림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하기 좋은 자료였습니다.
  • 34314***
    (2020.01.31 19:21:37)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의 놀이 종류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유아의 놀이 종류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서론영유아의 놀이는 신체, 정서, 사회적인 발달 영역에 따라 그 분류가 달라질 수 있겠다. 또한 연령별로 할 수 있는 놀이와 할 수 없는 놀이로도 구분할 수 있다. 신체, 정서, 사회적 발달 영역에 따른 놀이를 구분하기보다는 각 연령별로 보이는 발달적 특징을 중심으로 놀이의 종류를 서술하고, 그에 대한 교사의 역할을 정리해보는 것이 조금 더 주제에서 원하는 바와 가까울 것이라 생각한다.

  • 표준보육과정 레포트
  • 놀이중심 5.개별화 교수 6.일상생활 관련 활동1.흥미중심 2.통학교육 3.균형 있는 활동4.놀이중심 5.개별화 교수 활동 형태특징-연령별로 구분된 총 6개 영역으로 구성-연령은 만 2세 미만 영아, 만 2세 영아,만 3~5세 유아의 세 연령 집단으로 구분-각연령 구분안에서 1~3수준까지 다시 구분-영유아를 위한 목표와 내용과 함께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부분 제시-국가수준의 교육과정임을 명시-5개 생활 영역으로 편성-만 3,4,5세 유아의 특성과 차이의

  • 영유아 보육과정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30조에 의거하여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한다. 각 영역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내용과 신체, 사회, 언어, 인지, 정서 등 전인적 발달을 위해서 영유아가 갖춰야 할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한다.  2) 연령집단은 만 2세 미만, 만 2세, 만 3~5세 영유아로 구분한다. 각 영역은 연령별 목표와 내용을 기술하되, 세 연령 집단의 보육목표와

  • 놀잇감이 영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만2세 교실에서 유아들에
  • 영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만 2세 교실에서 유아들에게 적용할 적절한 놀잇감을 기술 하도록 하자.Ⅱ. 본론1. 놀잇감이 영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하기놀이는 연령별로 차이를 나타내고 대체적으로 놀이 경향을 보게 되면, 출생에서 만 2세 정도의 유아는 감각운동 탐색놀이를 많이 하고 놀이형태도 단순하여 하나의 놀이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모방하는 경향이 많다. 놀이에 집중하는 시간도 짧으며, 2세부터 5세까지는

  • [아동안전관리 공통] 영유아안전의 정의와 개념을 요약 정리/ 가정이나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한 영유아 안전사고 사례/ 영유아안전사고의 예방방안
  • 특징에 본능적으로 흥미를 나타내므로 흥미에 바탕을 둔 집중력이 성취됐을 때 즐거움과 만족을 갖게 된다. 그렇게 되면 자신이 지각하는 한 가지 요소에만 주의를 집중하고 그 외 다른 요소들을 무시하는 경향으로 다른 상황을 지각하지 못하게 된다. 특히 길거리에서 놀이에 열중하게 되면 노는데 정신이 팔려 교통상황이나 위험요인들을 깨닫지 못하게 된다. 셋째, 유아의 비가역적 사고이다. 이는 피아제가 임용한 용어로써, 일단 일어난 행위에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