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연령별(출생~5세)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03 / 2018.01.0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의 연령별(출생~5세)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및 의의
2.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특징
1) 영아기(출생~12개월)
① 출생~6개월
② 7개월~12개월
2) 1세 영아
3) 2세 영아
4) 3세 유아
5) 4세 유아
6) 5세 유아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목차
-
영유아의 연령별(출생~5세)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및 의의
2.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특징
1) 영아기(출생~12개월)
① 출생~6개월
② 7개월~12개월
2) 1세 영아
3) 2세 영아
4) 3세 유아
5) 4세 유아
6) 5세 유아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유아의 연령별(출생~5세)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는 놀이가 생활의 대부분이고 이러한 놀이 생활 속에서 학습이 형성되고 성장 발달한다. 영유아는 놀이 활동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탐색하고 호기심을 조장하여 놀이 활동에 집중함으로써 집중력을 기르고 이러한 집중력은 학습에 전이되고 놀이 행동의 반복성은 경험한 내용을 확실하게 인지시킨다. 이처럼 성장 단계에 있는 영유아들은 다양한 놀이 및 체험을 통해 육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해 나간다. 우리가 영유아들의 놀이 장면을 관찰해보면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즉, 혼자 놀기를 좋아하는 아이, 또래와의 신체적 접촉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면서 놀이하기를 좋아하는 아이, 항상 즐거운 표정으로 유머를 즐기면서 놀이하는 아이 등 놀이에서 보여주는 아이들의 모습은 매우 다양하다. 이렇듯 유아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놀이를 해나가며 선호하는 놀이나 상호작용의 방식에서도 개인적으로 많은 차이가 난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이나 부모들은 올바른 영유아의 발달을 위해서는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특징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및 의의
놀이에 대한 개념은 다양한 시각에서 볼 수 있음으로 놀이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일반적인 의미로서 놀이란 유쾌한 감정을 느끼는 신체적, 지적 활동으로서 어떤 궁극적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활동 자체에 만족하는 행위인 것으로 제시되고 있..<중략>..
2.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특징
영유아의 연령별 놀이특징에 대해서는 학자들의 주장이나 연구결과에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연령에 따라 엄격히 구분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그러나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놀이지도를 위해서는 연령에 따른 일반적인 놀이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출생~5세 영유아의 놀이 특징을 연령별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영아기(출생~12개월)
출생에서 생후 12개월까지 영아의 놀이발달을 생후 6개월까지와 7개월~12개월까지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출생~6개월
출생에서 생후 6개월까지의 영아는 손과 입으로 사물을 탐색하는 놀이를 한다. 사물을 손에 잡히는 대로 입에 집어넣거나 흔들어서 소리를 내기도 하며 잡아당기기, 두드리기 등의 조작..<중략>..
② 7개월~12개월
2) 1세 영아
3) 2세 영아
4) 3세 유아
5) 4세 유아
6) 5세 유아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이숙재(2015), 영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숙재(2011), 영유아놀이활동, 창지사
최보가(2005), 영유아발달. 정림사
자료평가
- 참고하기 좋은 자료였습니다.
- 34314***
(2020.01.31 19:21: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