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교사제의 시행과 문제점 및 개선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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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여는 글
2. 수석교사제의 운영
3. 선행연구 검토 및 문제점 도출
4. 법제화 이후 수석교사제의 개선 방안
5. 닫는 글
본문내용
1. 여는 글
학교는 복잡하다. 교실 단위로 이뤄지는 교수-학습 활동은 물론, 구성원들의 인사 행정과 학교의 자금을 관리하는 재무 행정까지 학교는 다양한 영역과 이익이 상호작용하고 충돌하는 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외피를 벗겨내 보면 학교의 본질은 결국 교육 활동이고, 학교의 발전은 교육의 질 제고다. 때문에 우수 교사를 찾아내 보상함으로써 교수법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교원들의 사기를 제고하는 활동은 교육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1980년대부터 논의됐고, 2008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시범 운영을 시작한 다음 2011년 법제화 수석교사제는 1982년 논의가 시작된 지 30년 만인 2011년 6월 29일 법제화됐다. 법제화에 따라 수석교사는 초ㆍ중등교육법 제20조(교직원의 임무)에 의해 교사의 교수 및 연구활동을 지원하며 학생을 교육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석교사제’ 참고)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38516&cid=496&categoryId=496
이후 본격적으로 시행된 수석교사제는 이러한 활동의 일환으로 도입됐다.
참고문헌
1) 논문(가나다순)
김재철 『수석교사제 도입연구-쟁점별 해결 방안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2007.
김지선, 박소영 「수석교사제 법제화의 의미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학교교원교육연구』 제29권 3호 2012.
김철순 「수석교사 제도에 관한 초등교원의 인식」경인교육대학교 석사논문 2003.
서상호 「수석교사제는 철회되어야 한다」 『월간 인물과 사상』 2000년 9월호 2000.
이영식 「수석교사제 실시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도 분석」 『교육연구』 제7권 1994.
전제상·박영숙 『수석교사제 시범운영의 실태분석과 대안 탐색: 요구조사를 중심으로』 2009.
조성만, 김병윤 「수석교사제의 효과적인 운영방안 모색 : 수석교사와 동료교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교육연구논총』제31권 2호 2010.
진수남 「수석교사제 운영에 관한 교원들의 인식 연구」 서울교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2.
최홍섭·강영수 「초등 수석교사의 삶에 대한 내러티브탐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4권 3호2010.

2) 미디어
김건형 KNN 「'수석교사' 70명 헌법소원」 2012년 6월 3일
김희원 『세계일보』 「수석교사, 겉은 ‘수석’ 속은 ‘찬밥’」 2012년 7월 25일.
변태섭 『한국일보』 「"역할 모호해 눈치만…" 겉도는 수석교사제」 2013년 10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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