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보(杜甫 : 712~770) 등의 유명한 당대 시인들과 함께 서정시 형식을 완성한 시인으로 손꼽힌다. http://www.dese.co.kr/spsoul1/sok/14.htm5. 나의 견해술은 이별하는 친구와의 정을 더하는 것이다. 다시 한잔을 더한다는 갱(更)이란 표현은 친구에 대한 각별한 정을 나타내고 있다. 임금의 명을 받고 떠나는 원이(元二)의 손을 꼭 붙잡고 가지 말라고 말하고 싶지만 임금의 명을 방해하는 것은 꿈도 꾸지 못할 일이다. 그러므로 이별의 순간을 잠시라도 늦추고자 한잔
두보의 만년은 비참했다고 한다. 몸 하나 기탁할 데가 없어서 유랑하다가 며칠을 굶은 채 먼 친척집에 이르러 모처럼 만에 배불리 먹은 밥이 화근이 되어 세상을 떠난다. 이 시는 이러한 두보의 생애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늘 가난하고 억압받는 백성의 편에 서서 정치를 풍자하고 권력자를 질타하며 인간애를 발휘할 것을 호소했던 두보였지만 정작 그 자신의 만년은 이처럼 비참했던 것이다. 이 시의 경련을 보면 두보는 가을을 슬퍼하고 있는데
시의허황) 언제나 텅빈 장막에서 기대어雙照淚痕乾(쌍조누흔건) 마른 눈물자국으로 같이 저 달을 보겠는가.【감상】안녹산이 반란을 일으켜 장안이 함락되었는데 두보는 장안이 함락되기 전에 가족들을 부주로 대피시켰는데 자신은 반란군에게 잡혀 장안에 연금 상태가 되었다.【주석】1.鄜州 : 장안의 북쪽지방 2.遙憐 : 먼 곳에서 생각하다. 3.解 : 할수 있다4.香霧 : 밤안개 5.雲鬟 : 구름처럼 말아올린 머리카락 6.玉臂 : 옥같이 깨끗한 팔7.虛幌 :
시의 특징을 형성하지 못하고 六朝 시대의 시풍을 그대로 답습하였다고 할 수 있다.(2) 성당(盛唐) 玄宗에서 薺宗때까지로 唐詩 발달의 최고 경지로서 당시 시인들의 비범한 재능과 창조 정신이 그대로 유감없이 발휘되었던 황금 시대였다. 성당 시대의 시인들은 대부분이 일반 士族 출신으로서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자유로이 표현하고 詩題도 자연, 우정, 변방지역, 일상생활, 시민생활 등으로 다양하였다. 이백, 두보를 비롯하여 잠 삼, 고 적, 왕 유,
시의 제재로 삼아야 하는가?와 함께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가?에 주의를 기울여, 시인이 제재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자유자재로 그려낼 것을 요구하였다. 그의 이러한 생각은 그 자신의 시작에 반영되어 제재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결과를 낳았다.(2)작품감상戱答元珍 丁寶臣의 자로서, 그 당시 협주의 판관이었음. 익살스럽게 원진에게 답장하다春風疑不到天涯 봄바람이 하늘 끝까지는 이르지 않았는지二月山城 山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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