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 받는 아이`를 다룬 그림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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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주제 관련 책 분석
3. 비교 분석
본문내용
1. 서론
일본 어린이 애니메이션의 대가 미야자키 하야오는 어린이 문학이란 어린이에게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나기를 참 잘 했구나.”라는 생각을 가지게 해주는 것이라는 말을 했다. 우리는 이 말을 곱씹으면서 ‘그렇다면 그런 위로가 가장 많이 필요한 아이들은 어떤 아이들일까?’ 고민하고 곧 ‘미움 받는 아이들’을 떠올렸다. 평소에 미움을 받는다고 느끼는 아이들이 읽고 나서 “비록 내가 지금은 다소 미움 받는 것 같더라도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나기를 참 잘 했구나.”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는 그림책들을 연구하고 싶었다. 물론 모든 그림책들이 아이들을 위한 어린이 문학은 아니다. 하지만 많은 그림책의 내포독자가 어린이들이고 우리가 아동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이니만큼 어린이 문학으로서의 그림책이 어떠한 기능을 해야 할까를 고민할 때 우리 역시 미야자키 하야오의 말에 크게 공감하였고 그 기능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주제로 ‘미움 받는 아이’를 다룬 그림책들을 연구하기로 하였다.
하여 이번 연구에서 우리는 각기 다른 이유로 가정에서, 학교에서, 또 사회에서 미움 받는 아이가 주인공인 그림책을 찾고 연구하였다. 직접적인 미움을 받는 아이, 실제로 미움 받는 것은 아니지만 스스로는 미움을 받는다고 느끼는 아이 등 다양한 갈등양상이 표현된 그림책들을 다루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 과정에서 아이를 의미할 수 있는 동물 역시 포함하였다. 각각의 작품에서 갈등이 어떻게 나타나고 해결 되는지와 또 다른 텍스트, 혹은 경험들과 어떠한 상호 텍스트성을 이루는지를 살피며 그림책 속 주인공들이 미움 받는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는지를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작품들이 독자들에게 어떠한 희망과 위로가 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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