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역사]우리도 알아 체지 못한 우리라는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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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변화를 따르는 움직임, 그리고 그에 따른 이중적 면모.
2.변화에 민감한 우리네들.
3.우리라는 공동체의식
본문내용
얼마 전 '빈집'이라는 영화가 베니스 영화제에서 상을 거머쥐면서 잠시 주춤하던 배우 이승연이 새로운 반전을 꽤하며 재기의사를 드러내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 그녀는 종군위안부라는 어이없는 소재로 누드 집을 내려다가 언론과 사람들의 비판 속에 고개를 떨구며 안녕을 고했던 사람이었다.
하지만 여기서 내 흥미를 끈 점은 그녀가 모든 것에 책임을 지고 떠나겠다고 선언한 것이 불과 몇 달도 지나지 않았다는 점이었다. 물론 그 여인을 향한 비난의 화살 또한 간과할 수 없는 문제였겠지만 우리네들은 줏대 없어 보일 정도로 따뜻한(?) 마음으로 그녀의 재기를 환대해 준다. 온갖 비판으로 발 디딜 틈도 주지 않았던 그네들이 말이다.
물론 영원한 것은 없다. 모든 것이 영원하다면 증오도 슬픔도 모두 사라지지 못한 체 인간 세상을 각박하게 만들 것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세월만 지나면 모든 게 쉬워진다. 어떤 죽을죄를 지었을지라도 다시 세상이 바뀌었다는 말 하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재기의 틈을 넓혀 준다. 그렇게 쉬운 문제였다면 왜 진작 용서의 마음을 보여줄 수 없었던 것인가.
이 것은 틀림없이 언론의 힘도 한 몫하고 있으며 모든 것이 빠르게 진행되어 갔던 우리들의 역사에서도 비롯되는 것이리라..
언론은 시시각각 자신들의 입장을 변화시켰다. 무슨 이유이든 간에 그때는 이 사람이 죽을 죄인이였으나 지금은 아니니 잘 받아주자는 식의 논리. 사람들은 모두가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착각이라도 하는지 잘도 그 말에 응수하고 넘어 간다.
분명 근원은 있는 법이다. 우리가 다른 이들 보다 순한 마음을 가져 이런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닐 거라는 말이다.
그 어떤 나라보다도 빠른 근대화를 거쳐야 했고 그 것에 따라가지 못하면 낙오되는 것이 우리네 운명이었던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든 모든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해야했고 다행이 이를 받아들일 능력도 충분히 있었기에 잘 견뎌내어 지금에 이를 수 있었다.
하지만 그 덕에 우리는 끝이 보이지 않는 내면의 방황을 시작해야했다.
겉으로 보이는 문제였다면 해결책을 강구할 수 있었겠지만 보이지 않는 관념과 사상의 차이는 바뀔 수도 없었다. 이러한 문제들을 피부로 느낀 적도 없었으니 당연한 이치였으리라..
겉치레로는 이제 여자도 자기 소리를 낼 줄 알아야 한다고 하고, 남자도 가사일을 도와야 한다고 말하곤 하지만, 나는 이에 대한 이중적인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 강금실 법무장관을 예로 말하고 싶다.
그녀는 그 동안 어떤 법무장관도 하지 못한 막강한 힘을 가지고 검찰계의 개혁에 앞장서 왔고 또한 일부 그 결과 또한 이룰 수 있었다. 하지만 결국 그녀가 얻은 것은 '여자가 기가 너무 쎄다,'는 등의 모욕적인 말이었다. 남성이 이러한 일을 하였을 때도 사람들이 그렇게 말하였을까?
이 것은 조선시대부터 뿌리내려온 유교적, 보수적 관념 때문이다.
여자 셋이 모이면 접시가 깨진다며 조용하고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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