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의 갈래 서정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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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무가의 갈래
<2> 교술무가
<3> 서정무가
1. 서정무가의 특성
2. 지역별로 본 서정무가와 선율음악의 관계
3. 서정무가의 문학적 이해
4. 결론
5. 생각해볼 문제
<參考文獻>
본문내용
<1> 무가의 갈래
-굿으로 대표되는 무속의례는 예술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에는 종합예술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춤을 제외하고는 무가 그 자체만 보더라도 굿판에서 구연되는 무가는 문학과 음악이결합된 것. 그러나 문학 연구 대상으로서의 무가란 일차적으로 그 사설(辭說)에 국한하는 개념이며, 무가의 문학적 갈래를 논할 때에도 그 대상은 무가 사설로 한정함.
-무가의 갈래를 논할 때 그 작품 단위는 개별 굿거리로 설정하는 것이 타당함.
-개별 굿거리를 문학 갈래의 입장에서 접근하면, 무가는 서정무가, 교술무가, 서사무가, 희곡무가로 분류.


<2> 교술무가
; 무가는 기본적으로 교술적 성격이 강하다. 구체적으로 제주(祭主) 설명과 제의(祭儀)를 베풀게 된 이유 설명, 제의의 준비과정과 제물(祭物) 설명, 찬신(讚新), 축원(祝願), 공수 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들 내용은 실제 무가 사설에서는 명확히 구분되어 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경우 하나의 단락 속에 뒤섞여 들어 있다.

(1)청배
-신의 강림(降臨)을 청하는 것임.
-큰굿의 첫머리에서 모든 신을 청하는 것과, 개별 굿거리의 첫머리에서 해당 신을 청하는 것이 있음.
-신들에게 정장에 참여해 줄 것을 청해서, 그들이 참석하면 편안히 모시는 절차.
-구체적으로 신격(神格)의 호명, 제장(祭場)과 제일(祭日) 설명, 노정기(路程記)등이 포함됨.

참고문헌
강등학 외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이경엽 「무가의 노래문학적 성격과 장르 양상」,
「문학적 기능구조」『무가문학연구』 박이전, 1998.
정택규 『서정무가연구』동국대 석사학위논문, 1995.
조흥욱 「서정무가 노랫가락 사설의 형성과 전승양상에 대한 소론」
『한신논집』12집, 한신대출판부199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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