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행정수도이전과 지역균형발전방안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정수도 이전과 행정복합도시건설 그리고 지방균형발전을 위한 공공단체의 이전이 본격화하고 있는현실에서 신행정수도의 이전타당성과 헌법재판소의 재결의미를 재고하는것 그리고 발전축의 방향성을 논함

자료경진대회에서 우수보고서로 평가받은 자료임
목차
1. 서 론
2.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이전특별법에 대한 판결과 그 의미
3. 신행정수도 이전의 타당성여부 검토
4.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신행정수도 이전방향


본문내용
2) 신행정수도이전의 효과성 문제
2003년 4월 14일 신행정수도건설추진기획단이 발족된 후 이전대상기관 범위설정을 위한 워크숍과 공개세미나를 개최하였고, 이전대상기관 설정 T/F팀을 구성하여 수차례에 걸쳐 이전대상기관의 범위 등을 검토하고 먼저 정부내 각급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이전여부에 대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03년 12월경 이전계획 초안을 마련한 것으로 언론에 보도되었으며,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원회가 발족됨에 따라 주요 국가기관 이전계획(안)에 대하여 공청회, 관계부처 협의, 추진위원회의 심의ㆍ의결 및 대통령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주요국가기관의 이전계획」을 확정하였으며, 그 주된 내용을 보면 행정부 소속의 국가기관은 청와대와 총리실 및 18부 4처 3청으로 단위행정기관의 수로 보면 73개 기관이고 2012년부터 3년여에 걸쳐 단계적으로 이전하게 되며, 이전비용은 청사건축비 2조 2천억, 부지매입비 9천억 등 약 3조 2천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신행정수도의 규모는 2,000 내지 2,500만평의 부지에 인구 50만명 규모로 개발하고, 주거지밀도는 헥타르당 300인 내지 350인의 쾌적한 신도시로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발하도록 하였다. 여타 헌법적 기관들의 경우는 이전 의견을 물어 이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이전규모는 인구 50만명의 중도시 규모로 투입예산은 약 3조를 예상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위1)의 의문에서 수도권의 인구가 약 우리나라 인구의 40%를 차지하는데 50만의 행정도시로서 수도권의 과밀현상이 해소 될 것인가에 대한 의문점이다. 물론 모든 행정부처의 이전이 있을 경우 관련된 일부 업체나 몇몇 기관의 추가적인 유입은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일례를 들어 본다면 현재 대전광역시내에 각 부처의 외청들이 90년대말 이주하여 정부대전청사(일명 3청사)를 형성하고 있으나 과연 대전의 경우에 기존의 규모보다 더 기대한대로 커졌나 하는 것에 대한 물음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에 대한 분석
  • 균형발전을 핵심적인 국정과제로 채택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법적, 조직적, 재정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역대 어느 정권보다 강력하게 분권-분산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국토의 균형 발전을 최우선 정책과제 중의 하나로 천명한 참여정부의 정책기조에 따라 균형발전의 핵심전략으로서 수도권 규제가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여정부가 출범한 이래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지방이전 공공기관을 위한 혁신 도시 건설, 신 활력지역 지

  • [지역개발] 강북재개발을 통한 서울시 균형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지역별 아파트거주자의 생활양식유형과 실내환경선호에 관한 연구 : 강남지역과 강북지역의 비교를 중심으로”, 건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0~67, 2000이러한 문제의식으로 인해 정부는 1964년부터 경제발전의 차원에서 수도권 인구분산정책을 실시해왔다. 본격적으로 정책을 실시한 1977년부터 정부는 산업부문에서는 공장신설을 규제하고 공장을 지방으로 이전하였으며, 행정관리부문에서는 중앙행정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하고 정부기관이나 국영

  • [기업도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성공적인 한국형 기업도시(Company Town) 건설방안
  • 행정수도 이전, 지역균형발전의 틀 안에서 이루어지는 ‘수도권 경제력의 분산과 이전’을 촉진하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 즉, 서울 및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는 기업(본사 포함)에게 기업활동에 적합한 도시개발의 권한을 부여하고 각종 세제혜택을 통해 기업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수도권에 집중된 경제력을 분산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기업도시는 단순한 분산이 아니라 이전기업 및 지역을 지원하여 활성화시킴으로써 새로운 경제력을 부

  • [수도권규제] 수도권 규제완화정책의 허와 실 고찰과 지방경제 활성화 방안
  • 균형이 이루어져 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미국 발 금융위기와 이로 인한 실물경제로의 전이에 대한 예방책으로서 단행된 이명박 정부의 11.3 내수 경기 진작대책과 이에 앞서 10.30 발표된 수도권 규제완화 방안이 이러한 중앙과 지방의 조화로운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많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국토의 균형 있는 발전의 정신에도 부합되지 않는다는 비판도 있다. Ⅱ. 수도권 규제정책의 변화와 수도권규제완화

  • [신행정수도건설, 행정수도] 신행정수도건설(행정수도이전)의 당위성, 경제적 효과, 문제점과 신행정수도건설(행정수도이전)의 부정적 시각 및 긍정적 시각 그리고 신행정수도건설(행정수도이전)의 비전과 과제 분석
  • 수도권 규제정책의 한계3) 정책대안으로서 행정수도 이전의 당위성2. 새시대 창출의 견인차Ⅲ. 신행정수도건설(행정수도이전)의 경제적 효과1. 수도권 집중 현황1) 인구의 집중추이2) 주요 경제 변수의 집중 현황2. 행정수도 이전에 따른 비용과 편익1) 행정수도 이전 과정에서 정부 투자 및 민간투자로 인한 경제활성화 효과2) 교통 혼잡비용의 감소3) 부동산 가격 안정화4) 국토의 균형 발전5) 정책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한 지역간 균형 발전6)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