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은희경의 「아내의상자」의 원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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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5.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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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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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일홍과 에게해 - 원형
속으로 들어가다 - 삼켜짐
문학적 형상화
은신처-무덤
삼켜짐 - 뜯어 먹힘
마무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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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일홍과 에게해 - 원형
어느 어촌 마을에서 해마다 처녀 하나를 백년 묵은 구렁이에게 제물로 바쳤다. 하지만 어느 해에 어떤 장사가 나타나 구렁이를 죽이겠다 한다. 성공하면 흰 돛대를, 실패하면 붉은 돛대를 달고 오겠다는 말과 함께 장사는 길을 떠난다. 제물로 바쳐질 처녀는 길을 떠난 장사를 위해 백일 동안 기도를 드린다. 장사는 구렁이를 죽이는데 성공했으나 실수로 구렁이의 피가 튄 붉은 돛대를 바꿔 달지 않았다. 처녀는 실망하여 자결하고 거기에는 붉은 꽃이 피어난다.
이는 백일홍에 관련된 전설이다. 이는 그리스 신화의 테세우스 이야기와 비슷하다. 테세우스 역시 괴물을 해치우는 임무를 완수한 후 돛을 바꿔달지 않아 그의 아버지가 바다에 빠져 자살하고 만다. 그리고 그가 빠진 바다는 그의 이름을 따서 에게해로 이름 붙여진다.
이 두 가지 이야기는 서로 다른 시대에, 다른 지역에서 만들어졌지만 비슷한 모티프와 패턴을 가진다. 융은 이러한 패턴이나 모티프 또는 주제를 ‘원형’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이러한 원형은 문학에서 흔히 되풀이되는 플롯 패턴이나 이미지 또는 유형의 형태로 나타난다.
은희경의 「아내의 상자」에서도 그러한 원형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삼켜져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지금부터 다른 문학에서 형상화된 이미지와 「아내의 상자」를 비교하여 아내의 상자가 가지고 있는 원형성을 드러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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